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상처 치유·노화 억제 '신비의 藥' -알로에
    Health(sex,..) 2010. 7. 28. 22:19

    상처 치유·노화 억제 '신비의 藥'
    ]

    상처 치유·노화 억제 '신비의 藥'
    바르고 먹고…외상·내부 장기 치료 효과, 햇볕에 지친 여름 피부 보호·미용에도 좋아
    알로에(aloe)는 알렉산더 대왕 시대부터 칼, 활, 창에 베이거나 찍힌 상처를 치료하는 데 사용됐다. 미국 인디언은 알로에 즙을 외상 치료에 사용하기도 했다.
    알로에를 '알로에 베라'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알로에 베라'는 300여 종에 달하는 알로에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국내에서 주로 유통되는 알로에는 알로에 베라다. 일본에선 '알로에 사로나리아'의 인기가 높다. 사로나리아는 인삼에 풍부한 사포닌을 의미한다.
    아라비아어로 '맛이 쓰다'는 뜻을 담고 있는 알로에는 그냥 먹기에는 부담스럽지만, 잎에 포함돼 있는 노란색 즙은 핵심 영양성분(알로에 우르싱)으로 약재, 음료로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다.
    알로에 잎은 '물 95% + 고용 성분 5%'로 구성돼 있어 영양면에서 단순한 것 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치료효과가 있다.
    알로에의 대표적인 효능은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다. 알로에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궤양, 항알레르기, 항염증, 항종양 작용 및 일반 대사성질환 치료 작용이 있다.
    혈관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은 과학적으로도 입증됐다. 이런 점 때문에 외부장기 및 내부 장기의 궤양 등 여러 종류의 상처에 꾸준히 적용 되고 있다.
    알로에는 여성들에게 사랑받는 작물이다. 보습효과와 멜라닌 색소 형성 억제 효과 또한 강력하기 때문에 피부보호 및 미용용품으로 다채롭게 개발되고 있다.
    거친 피부로 고민한ㄴ 여성의 경우 얼굴을 씻은 후 알로에 생즙이나 잎을 갈아 얼굴 등에 문질러 주면 피부가 윤택해진다. 알로에를 바른 뒤 두드러기나 알러지 반응이 있을 때는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여드름이 많은 피부에는 알로에 가시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잘게썬뒤 5g정도를 물과 함께 아침, 저녁으로 복용할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기미에는 알로에 생즙을 유액에 섞어 꾸준히 바르면 좋다. 햇볕에 탄 피부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알로에 잎을 잘라 진액을 피부에 마사지 하면 피부가 시원하고 촉촉해진다.
    알로에에 포함된 생리활성물질인 알로인은 위장관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변비에방과 정장효과를 위해서는 '알로에+요구르트'조합이 권장된다. 암환자의 경우 시스플라틴(항암제)복용 시 알로에를 함게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시스플라틴의 최대 약점은 신부전 등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으며, 알로에의 알로에신이란 성분이 신장이 망가지는 것을 막아준다.
    알로에의 다당체 성분은 질병에 대한 면역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르고 있다. 알로에는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간암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 세포의 재생 및 증식 유도효과로 노화를 방지하는 작용 등이 있어 쓰임새가 폭넓다.
    생 알로에에는 독특한 쓴 맛을 내는 알로인과 에모딘이란ㄴ 성분이 들어있다. 쓴맛이 위벽을 자극해 위액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후에 위가 묵직하거나, 식욕이 없거나, 구토 증세가 있을 때 알로에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 알로에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자율신경이 안정되고, 위장의 작용이 활발해지며 혈액 순환이 좋아져 신체의 면역력이 강해진다.

    첫째, 알로에의 상처 치유효과는 가장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온 효능이며, 현재에도 외부장기 및 내부 장기의 궤양 등 여러 종류의 상처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은 상처 주위의 세포, 세포주변의 기질 그리고 세포와 기질을 연결하는 매개물질이 관여하는 매우 복잡한 반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처가 아물기 위해서는 상처 부위 세포의 재생(상처회복 과정) 및 새로운 조직의 형성을 통한 영양분의 공급(혈관 신생 과정) 및 새로운 조직의 형성을 통한 영양분의 공급(혈관 신생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즉 혈관생성의 촉진 기능이 뛰어납니다.
    또한 알로에의 탁월한 보습효과 및 멜라닌 색소형성 억제효과(알로에 내의 화이트 성분)는 피부보호 및 미용용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둘째, 알로에는 간세포의 재생촉진 및 간암발생 억제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세포의 재생 및 증식유도 효과가 피부 또는 신체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청의 지질과산화가 억제되어 그로 인한 질병의 발생률을 현저하게 저하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넷째, 최근 야외활동의 증가라든가 대기권의 오존층 파괴로 인한 자외선에 대한 노출의 증가로 피부세포의 손상 또는 피부암 발생 가능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해수욕 등을 통해 자외선에 과다 노출되게 되면 인체의 피부면역기능에 손상이 일어나 면역능력이 정상치에 비하여 약 50% 미만으로 감소하게 되는데, 알로에의 다당류 성분이 면역능력이 신속하게 거의 정상치 수준으로 회복시켜 줍니다.


    다섯째,
    면역작용과 관련하여서는 알로에의 성분의 하나인 알프로젠이 알러지반응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여섯째, 알로에에서 추출한 프로키딘이라는 성분을 항암제인 시스플라틴의 항암효과를 전혀 저하시키지는 않으면서도 신장기능 장애를 현저히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확인되었으며 프로키틴의 항암요법 보조제로서의 개발 가능성이 있어 항암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노회라고 부르는 건위제로 사용됩니다.
    알로에에는 바르바로인 알로에모징 알로에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살균.소염작용이 있으며, 특히 화상, 찰과상, 동상, 습진, 옻 등의 피부염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목욕하면 보습작용에 의해 윤기있는 피부를 만들 수 있으며, 극히 적은 양으로도 전신 건강과 미용에 대단히 큰 효과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습진, 무좀, 부인과의 질환이나 치질, 수족냉증에 좋은 아로인,아로에메모딘 등 330여 가지에 이르는 우수한 유효성분이 가득한 신비의 약초탕이라고 합니다


    'Health(se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  (0) 2010.07.29
    뇨검사  (0) 2010.07.29
    아토피  (0) 2010.07.07
    간단한 지압  (0) 2010.06.12
    변비퇴치 자가처벙  (0) 2009.10.0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