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뇨병
    Health(sex,..) 2010. 7. 29. 14:18

    당뇨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적 요인이나 바이러스 감염, 스트레스, 약물남용, 고열량 음식의 잦은 섭취, 비만, 운동 부족 등과 잘못된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있다면 당뇨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시 혈당
    - 8시간 동안 수분을 제외한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혈당 검사
    - IV DW 주입하지 않는 상태에서 검사
    식후 혈당 검사
    - 검사의 목적은 당질이 얼마나 잘 소화되었는지를 알기 위함입니다.
    - 보통 2시간 후에 혈당이 정상으로 돌아오나 당뇨환자는 혈당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체질에 따라 쓰는 약이 달라지기에 태양인, 태음인, 소음인, 소양인 중 어느 체질인지 검사합니다.
    내장비만이 당뇨의 큰 원인이 되기 때문에 체지방률을 검사합니다.
    간기능 이상 또한 당뇨의 원인이 됩니다.

    [[당뇨병 정의]]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병 원인]]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소아당뇨'라고도 불리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당뇨병 증상]]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또한 체중이 빠지게 된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실명할 수 있음), 신기능장애(신기능 저하로 심할 경우 투석이 필요함), 신경병증(저림, 통증)이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당뇨병 예방/생활가이드]]

    -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서 체중을 5~7% 줄이게 되면 일부는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다. 100%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믿을 만하고 부작용이 없는 방법이므로 적극 권장된다.

    - 자신이 느끼는 증상만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위험하며, 반드시 자가 혈당 측정기를 통해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고, 적절한 운동 역시 반드시 필요하다.

     

    [[당뇨에 좋음 음식]]

     

    “당뇨, 고혈압 등에 좋은 음식” - 동의보감, 신약본초 등의 문헌을 토대로 한 내용임.


    1. 칡

    칡은 땅속에서 물 및 영양분을 빨아들여 굵은 몸통 속에 저장한다. 그래서 사람의 몸속에서도 수분 및 영양분을 조절하여 설사, 변비에도 좋으며, 땀으로 물기를 내보내고 열을 내려 열병으로 인한 병을 낫게 하는 것이다.

    칡은 이것 한가지만으로도 당뇨, 고혈압, 부종, 설사, 황달, 술독, 두통, 협심증, 뇌졸중, 변비, 숙취해소, 피로회복(간기능회복), 비염, 축농증 등에 좋은 효험을 보일 때가 많다. 최근에는 식물성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5배나 많다는 것이 입증되어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

    칡은 콩과로서 청국장과 같이 식이섬유질이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 고혈압에도 좋으며, 암예방에도 좋은 식품이다. 아무래도 국산생칡즙이 좋을 것이며, 그중 '지리산국산생칡즙' 추천함.(현대인에게 가장 권하고 싶은 식품이 바로 생칡즙이다. 웬만한 보약보다도 좋지 않을까 싶다. 물론 시간 많은 분들은 깊은 산속에서 좋은 칡을 캐서 직접 구해서 만들어 먹어도 좋다.)

     

    칡은 우리나라의 산과 들 어디에서나 자생하고 있다. 별도로 재배하지 않으므로 자생하고 있는 것을 채취하여 쓴다.

    인공적으로 재배하지 않은 칡은 공해에 찌들지도 않았고, 깊은 산속 오염되지 않은 토양의 영양분을 흠뻑 머금고 있다.

    이처럼 칡은 종자가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토종의 하나다.
     우리나라에서 칡으로 유명한 고장을 든다면 경남 함양을 꼽을 수 있다. 이 곳은 산이 높고 골이 깊어 초목이 울창하고
    온갖 약초와 산열매가 무진장 널려있는 곳이다. 그 무성한 수풀 속에서 자라난 칡은 질이 좋기로 유명하다.

    그래서 이 고장 사람들은 예로부터 두툼한 칡뿌리는 약재로 쓰고 덩굴 껍질은 벗겨서 갈포를 짰다.

     - 출처 : 음식 토정비결의 본초류 편(저자 : 전영순, 하정화,  출판사명 : 혜진서관)

     

    <지리산함양 야생 칡뿌리>

     

    2. 솔잎

    혈압이 높여 걱정 하고 있는 사람과 당뇨를 가지고 있는 분에게는 솔잎을 권해 본다.

    예로부터 솔잎과 혈압과는 끊을 수 없는 관계로 알려져 있는 것으로 이 솔잎으로 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솔잎을 깨끗이 씻어서 짧게 자른 다음, 이것을 녹즙기에 넣어 즙을 내서 먹거나, 그냥 편하게 솔잎차를 끓여서 먹는다..

    솔잎가루, 솔잎환(솔잎가루와 검정콩청국장으로 만든 환)도 이용해도 좋다.. 솔잎선택시 조선솔잎이 좋으며, 특히 청정지역 지리산 함양에 있는 솔잎이 좋을 듯 싶다.)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지리산야생 솔잎>

     

    3. 양파

    양파의 효능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녹여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을 예방 및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탁월하다혈당을 저하시키는 작용과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좋다.

    건강하고 강하게 하며, 변비통이나 피로 회복에도 좋다. 지방의 함량이 적고 채소로서는 단백질이 많은 편이라 다이어트에도 좋다.

    칼슘과 철분의 함량이 많아 강장효과를 돋우는 역할을 한다. 혈액을 정화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 좋고 잔주름을 예방한다.

    솔잎과 양파로 만든 양파솔잎진액을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 당뇨 등에 도움되지 않을까 싶다.

    (이때 솔잎은 청정지역에서 채취한 것이 좋으며, 양파 또한 농약 성분이 없는 것으로 만든 진액이 좋을 것이다. 건강과 관련된 식품은 단순히 값이 싸다고 해서 덥썩 구매하면 안될 것이다. 이왕이면 꼼꼼하게 따져 섭취해야 할 이다. 건강은 돈으로도 살 수 없으니까 말이다. 유기농이 일반 농산물보다 훨씬 비싸도 그만큼 제값어치를 하기 때문이다.)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유황 양파>

     

    4. 둥굴레차

    약리학적으로 둥글레는 혈압과 심장, 혈당에 주로 작용한다.
    혈당이 높을 때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면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둥글레는 허약체질, 폐결핵, 마른기침 그리고 당뇨병, 갈증, 그리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심장쇠약, 협심증 등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또 위로 들어가 위,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사람도 꾸준히 먹으면 속이 편안해짐을 느낄 수 있다.
    식은땀과 원인 모르게 얼굴로 열이 오르면서 가슴이 답답하거나 수족에 열감이 있어 갑갑하게 느껴지는 사람, 노화방지에도 좋은 식품으로 볼 수 있다.
    요즘에는 둥굴레차가 남성정력, 피부미용, 노화방지, 변비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해서 그 녹차, 커피보다 둥굴레차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들고 있다.

    둥굴레는 고유의 성질과 효능이 강하기 때문에 옥수수나 보리 등과 함께 끓이는 것보다 하나만 끓여먹는 것이 맛과 효능을 더욱 살리는 비결입니다.^^

    둥굴레차를 꾸준하게 끓여 먹으면 당뇨 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재배산 보다는 야생 토종 둥굴레 효과가 훨씬 좋다고 하더라구요. 내가 지리산을 좋아해서 그런지 지리산 야생에서 캔 둥굴레차를 이용하는데 많은 효과 보고 있습니다.. 그냥 건조한 것, 둥글레 볶은 것과 구증구포가 있던데 저는 구증구포한 것을 이용하는데 그냥 볶은 둥글레도 좋다고 하네요.(구증구포는 아홉번 쪄서 말리고 해서 그런지 더 비싸더군요.ㅠㅠ)

                                                             <지리산 야생 둥굴레뿌리>

     

    5. 청국장(청국장중에서도 약콩(쥐눈이콩)이라 불리우는 서목태청국장가루, 혹은 환이 매우 좋은 거 같다.)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나도록 돕고,트립신 억제제와 레시틴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또한, 청국장이 바실러스균에 의해 발효되면 수많은 아미노산 조각들이 만들어 지는데, 이 조각들이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인 안지오탠신 전환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혈압을 떨어뜨린다

     

    6. 호두진액

    1) 호두진액은 폐질환의 선약이다

    신약본초에는 폐의 기능을 개선하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식품이 바로 호두이기 때문에 호두를 기름으로 짜서 복용하면 어린이 천식이나 폐렴에 좋다고 밝히고 있다.

    호두는 사람의 신, 폐경으로 들어가 기침을 멎게하고 숨헐떡임을 평정하는 천연신약으로, 다소 독성이 있어 이를 법제하여 은행, 살구씨 등과 함께 기름을 내어쓰면 어린아이들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여러 기관지 폐질환의 좋은 약이 된다.

    2) 신장기능과 조혈작용을 도와준다.

    호두의 약성을 살펴보면 기관지 천식뿐만 아니라 기혈과 근골의 보(補), 산후풍, 자궁출혈, 타박상, 오줌소태, 위산과다, 뾰루지, 피부염 등에 두루 쓰였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신장이 허하여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연약한데는 물론 암환자나 노인성 변비에 매우 효과가 좋다.

    중병을 앓고 난 환자가 계속적으로 호두를 먹으면 건강 회복이 빠르고 불면증이나 신경쇠약이 치료되며 조혈작용이 왕성해진다.

    또 오래 먹으면 살이 찌고 힘이 생기며 피부가 고와지고 머리칼이 까맣게 된다고 한다.

    3) 체력증진, 노화를 방지해준다.

    호두는 콩팥의 기능을 강화시켜 이뇨작용이 촉진되고 요통, 관절통, 어린이 변비치료에 두드러진 효과가 있다.

    그리고 입시생들의 건강증진과 정신을 맑게 해준다. 원칙적으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폐의 기능을 개선시키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건강식품이다.

    또한 호두에는 인체에 좋은 여러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다. 지방, 단백질, 당질, 수분, 섬유질, 인, 칼슘, 비타민 A,B,C,D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B1과 칼슘, 인, 철분 등은 노화방지와 강장에도 두드러진 효과가 나타난다.

    4) 고혈압, 당뇨와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를 도와준다.

    호두는 당뇨병의 예방.치료에도 유용하다.

    호두 등 견과류를 매주 5회 이상 먹으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20%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두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이 대부분인데다가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버짐 치료 및 예방

    한의학에서는 버짐은 영양상태를 나타낸다. 잘 먹고 영양이 좋으면 버짐이 없다. 대개 버짐이 피어있는 경우는 식욕이 없고 비위가 약한 경우. 잣과 호두를 하루에 20g정도씩 2∼3주 이상 간식으로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잘 먹는 데도 버짐이 피어있다면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6) 여성들의 질 분비를 윤택

    소변을 이롭게 하고 머리를 검게 하며 기를 보하고 피를 기른다. 폐를 따뜻하게 하며 장을 윤택하게 한다.

    때문에 변비를 치료하며 남성들의 조루증과 유정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노화방지를 해주며 머릿속을 맑게 하여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도움을 준다. 호두는 폐를 튼튼하게 하므로 천식과 숨 가쁨을 치료하고 심장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으며 기운이 허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7) 최고의 스테미너식품

    호두는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정화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중년기에 접어든 사람에게는 최고의 스테미너 식품이다.

    => 호두에는 약간의 독소가 있다고 한다. 그렇기에 생호두를 그냥 많이 먹으면 좋지 않을 수 있다. 쌀밥에 세번 쪄서 법제를 해야지만, 독성이 완전히 없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올바르게 만든 호두진액은 양에 비해 가격이 비싼게 흠인 거 같다.

     

    <쌀밥에 호두를 찌면 위에 검은 불순물이 나온다. 이를 세번 쪄서 제거해야지만 효과가 좋다.>

     

    7. 유근피(당뇨뿐아니라 특히 비염에 좋다. 그외 위장질환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코나무라 불리울 만큼 비염, 축농증에 매우 좋구요. 또한 유근피는 최고의 종창약이라고도 합니다..즉 몸속의 나쁜 균을 빨아들이는데는 가장 좋은 식품입니다.. 그래서 천연항암제라고도 하구요..

    유근피는 비염뿐아니라, 당뇨, 고혈압, 위(위암, 위궤양, 위염 등)에도 효과가 좋구요.. 피부(아토피성, 여드름, 습진), 혈액순환(동맥경화), 신경통, 관졀염, 종기, 잇몸염증, 늑막염, 신장, 방광염 등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가정에서 꾸준하게 차로 끓여드시든지, 유근피환(유근피+유황토종밭마늘+검정콩청국장+9번구운죽염)을 꾸준하게 먹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지리산야생 유근피>

     

    8. 기타

    그 외 야생오디, 밭마늘, 다시마, 전복, 쑥갓, 레몬or귤(귤선호), 당근, 감즙, 꽁치, 샐러리,감자, 땅콩, 고구마, 천마, 죽염 등이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당뇨에 좋은 운동을 살펴보도록 하자.]]

    운동이 당뇨병의 치료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을 하지만 내 몸에 맞는 운동을 적절히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렇지 못하면 한두 번 하다가 말게 되고 즐거움을 주어야 할 운동이 오히려 스

    트레스를 유발시켜서 당뇨치료의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어려움을 주게 된다.


    *당뇨인들에게 추천되는 운동 종목들

     

    1.속보, 조깅, 수영, 수중걷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과 같이 전신을 움직이게 하는 유산소 운동들

    :혈당을 떨어뜨리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며 적절히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들이다.

     

    2.근력운동

    가벼운 중량을 들어 올리는 운동

    약해지는 근육을 유지하고 향상시켜서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킨다.

    방법 : 0.5~3㎏ 아령 등으로 시작하여 8~16회 정도 시행하고, 2번 반복한다. 주 2~3회 정도 유산소 운동과 병행해서 실시한다.

     

    #당뇨인들이 피해야 하는 운동 종목들

    아래의 운동들은 당뇨인들에게 오히려 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1.달리기, 뜀뛰기, 줄넘기, 계단오르내리기, 고지대의 등산, 무리한 운동

    2.만성 당뇨병성 합병증(심장, 혈관, 망막, 신경)이 있는 경우에 하는 무리한 근력운동

     

    *운동 횟수와 운동시간

    1.제1형 당뇨인

    운동시간은 20~30분의 운동을 매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제2형 당뇨인

    운동시간은 대개 40~60분 정도로 일주일에 5회 이상 시행 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두 차례 20분씩

    나누어 실시하거나 45분 운동을 15분씩 3차례 나누어 중간에 5분 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하는 방법

    도 적당하다.

     

     

     #상기 소개한 식품들은 의약품이 아니기에, 어느 특정 부분의 치료목적 보다는 전체적인 몸 건강을 위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좋은 먹거리라 생각합니다. 적당한 운동과 함께 우리 전통의 신토불이 식품으로 가족 건강을 챙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당뇨병 교실

      


      ball1.gif (282 bytes) 가족의 역할

      ball1.gif (282 bytes) 감 염

      ball1.gif (282 bytes) 개인위생

      ball1.gif (282 bytes) 고삼투성 혼수

      ball1.gif (282 bytes) 고혈당증

      ball1.gif (282 bytes) 고혈압

      ball1.gif (282 bytes) 골다공증과 당뇨병

      ball1.gif (282 bytes) 구강위생

      ball1.gif (282 bytes) 결 혼

      ball1.gif (282 bytes) 경구혈당강하제

      ball1.gif (282 bytes) 경고신호

      ball1.gif (282 bytes) 고 독

      ball1.gif (282 bytes) 괴 저

      ball1.gif (282 bytes) 기적의 치료

      ball1.gif (282 bytes) 내분비계

      ball1.gif (282 bytes) 노 화

      ball1.gif (282 bytes) 단 위

      ball1.gif (282 bytes) 단 식

      ball1.gif (282 bytes) 달리기

      ball1.gif (282 bytes) 당뇨병

      ball1.gif (282 bytes) 당뇨병 교실

      ball1.gif (282 bytes) 당뇨병의 역사

      ball1.gif (282 bytes) 당불내인성

      ball1.gif (282 bytes) 당 질

      ball1.gif (282 bytes) 당화혈색소

      ball1.gif (282 bytes) 대응설탕

      ball1.gif (282 bytes) 데이트

      ball1.gif (282 bytes) 동맥경화증

      ball1.gif (282 bytes) 망막합병증

      ball1.gif (282 bytes) 민간요법

      ball1.gif (282 bytes) 밀월기

      ball1.gif (282 bytes) 바이러스

      ball1.gif (282 bytes) 발관리

      ball1.gif (282 bytes) 발기불능

      ball1.gif (282 bytes) 분 노

      ball1.gif (282 bytes) 부 모

      ball1.gif (282 bytes) 비 만

      ball1.gif (282 bytes) 비타민

      ball1.gif (282 bytes) 산 보

      ball1.gif (282 bytes) 설 탕

      ball1.gif (282 bytes) 소변당검사

      ball1.gif (282 bytes) 소 화

      ball1.gif (282 bytes) 수 영

      ball1.gif (282 bytes) 수용체

      ball1.gif (282 bytes)

      ball1.gif (282 bytes) 스트레스

      ball1.gif (282 bytes) 스 키

      ball1.gif (282 bytes) 시 력

      ball1.gif (282 bytes) 식사요법계획

      ball1.gif (282 bytes) 식욕부진

      ball1.gif (282 bytes) 식품교환

      ball1.gif (282 bytes) 식품섬유

      ball1.gif (282 bytes) 신경합병증

      ball1.gif (282 bytes) 신장합병증

      ball1.gif (282 bytes) 심 장

      ball1.gif (282 bytes) 씨펩티드

      ball1.gif (282 bytes) 아픈날의 관리

      ball1.gif (282 bytes) 약과 부작용

      ball1.gif (282 bytes) 양 념

      ball1.gif (282 bytes) 엄격한 조절

      ball1.gif (282 bytes) 여명현상

      ball1.gif (282 bytes) 여름바다

      ball1.gif (282 bytes) 여 행

      ball1.gif (282 bytes) 예방주사

      ball1.gif (282 bytes) 우울증

      ball1.gif (282 bytes) 운 동

      ball1.gif (282 bytes) 운 전

      ball1.gif (282 bytes) 유 전

      ball1.gif (282 bytes) 외 식

      ball1.gif (282 bytes) 응급입원

      ball1.gif (282 bytes) 인슐린 저항성

      ball1.gif (282 bytes) 인슐린 주사

      ball1.gif (282 bytes) 인슐린 펌프

      ball1.gif (282 bytes) 임 신

      ball1.gif (282 bytes) 임신성 당뇨병

      ball1.gif (282 bytes) 자가혈당측정

      ball1.gif (282 bytes) 자유식품

      ball1.gif (282 bytes) 잔치식사

      ball1.gif (282 bytes) 장기이식

      ball1.gif (282 bytes) 저혈당

      ball1.gif (282 bytes) 절 단

      ball1.gif (282 bytes) 정기검사

      ball1.gif (282 bytes) 주 사

      ball1.gif (282 bytes) 중성지방

      ball1.gif (282 bytes) 즉석식품

      ball1.gif (282 bytes) 지방간

      ball1.gif (282 bytes) 지방질

      ball1.gif (282 bytes) 차가운 발

      ball1.gif (282 bytes) 채식주의

      ball1.gif (282 bytes) 체중감소

      ball1.gif (282 bytes) 췌 장

      ball1.gif (282 bytes) 치아관리

      ball1.gif (282 bytes) 칼로리

      ball1.gif (282 bytes) 케톤산혈증

      ball1.gif (282 bytes) 콜레스테롤

      ball1.gif (282 bytes) 피부관리

      ball1.gif (282 bytes) 피 임

      ball1.gif (282 bytes) 학교생활

      ball1.gif (282 bytes) 합병증

      ball1.gif (282 bytes) 흡 연

       

    back1.gif (967 bytes)

     

     

    'Health(se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유로 머리 맛사지  (0) 2010.08.11
    암정보  (0) 2010.07.30
    뇨검사  (0) 2010.07.29
    상처 치유·노화 억제 '신비의 藥' -알로에  (0) 2010.07.28
    아토피  (0) 2010.07.0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