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뇨검사
    Health(sex,..) 2010. 7. 29. 13:07

    [병원검사 활용하기] 기본 뇨검사

     


    온몸에서 신진대사를 마친 뒤에 생기는 노폐물 중에서 물에 녹을 수 있는 것은 대부분 소변으로 배설된다.
    콩팥에서는 세포 외액에 있는 이들 노폐물의 농도와 몸속에 있는 수분의 총량을 조절하고 있다.
    콩팥이 이런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몸에서 그 이상 필요로 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많이 들어 있는 노폐물과 수분을 혈액으로부터 제거해주고 몸에서 필요로 하는 체액과 녹아 있는 입자들을 보존하여 혈액으로 다시 흡수되게 해 주기 때문이다.
    정상적일 때 1분간에 1,000㎖가 넘는 혈액이 흘러들고, 이 양은 심장이 품어 내는 전체 혈액량의 20% 이상에 달한다.

     

    콩팥에서 나온 소변은 요관을 통하여 방광으로 내려가고 어느 정도 양이 차면 다시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설된다.
    콩팥에서 소변이 완전히 배설되는 곳까지 어느 곳에 이상이 있거나 신진대사에 장해가 있으면 노폐물과 소변이 잘 배설되지 않거나 배설되어서는 안 될 성분까지 소변으로 배설된다.

     

    또한 콩팥은 체액을 걸러 내어 필요한 성분은 다시 흡수하여 쓰고 찌꺼기인 노폐물만 몸 밖으로 배설하므로 독성 물질의 배설에 대단히 중요하다.
    그 기능에 장애가 오거나 어떤 질병이 있으면 배설되는 소변의 성분에 이상이 오기 때문에, 요 검사는 많은 질병의 진단에도 도움이 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정 질병의 진단을 위한 검사라고는 할 수 없으나 모든 검사에서 가장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혈액검사를 할 때마다 동시에 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암일 때는 소변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면 원발성 비뇨기암이나 항암제로 인한 출혈성 방광염으로 인한 혈뇨, 면역력이 약해진 환자에게 흔히 나타내는 소변에 감염증으로 인한 농뇨, 또는 항암요법으로 신속히 일어나는 세포 붕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결석 등이 발견될 수 있다.
    하복부 장기에 방사선 치료를 한 직후에도 지속적인 출혈을 할 때도 있다.
    요 검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대단히 많으나 여기에서는 혈액검사를 보충하는 정도로 하여 가장 기본적인 것만을 설명한다.


    【뇨검사 항목】

     

    검사항목

    정상

    이상

    ①색(color)

    엽차 같은 진한 등황색

    녹색/갈색 : 간기능 이상, 빈혈, 흑색종 등
    붉은색/옅은 갈색 : 혈뇨
    투명하지 않을 때 : 고름, 세균, 결석 등

    ②비중(specific gravity)

    1.003~1.025

    정상이상:당뇨병, 신증후군, 심부전, 발열, 탈수증, 울혈성 심부전, 방사선 조영제 투여 후, 단백질 제제의 과잉 투여 후
    정상이하:만성신염, 요붕증

    ③페하(pH)

    4.5~8.0

    정상이상:신장질환, 심장질환, 설사 등
    정상이하:빈혈, 세균감염, 구토, 요세관성 산증, 알도스테론 증 등

    ④알부민(albumin)

    음성(Negative)

    양성:신장염, 신증, 신경화증, 신우신염, 신결석, 아밀로이드증, 비뇨기계 염증성 병변, 결석, 종양, 중금속 및 약물중독, 수혈반응 등

    ⑤포도당(glucose)

    음성(Negative)

    양성:당뇨병, 췌장암, 뇌종양,내분비 질환 등

    ⑥케톤체(ketone bodies)

    음성(Negative)

    양성:중증당뇨, 기아 등

    ⑦빌리루빈(bilirubin)

    음성(Negative)

    양성:담도암, 간암 등

    ⑧질산염(nitrite)

    음성(Negative)

    양성:요로의 세균감염

    ⑨요 잠혈(blood)

    음성(Negative)

    양성:비뇨기계 염증, 결석, 종양,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자궁암, 난소암, 하복부 암에 대한 방사선 치료 후

    ⑩우로빌리노겐(Urobilinogen)

    음성(Trace)

    양성:간암, 용혈성 황달, 폐쇄성 황달

     

    ①색(color) :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노란색에서 옅은 황갈색이며 맑고 투명하다.

     

    간 기능이 좋지 않거나 빈혈, 흑색종, 비타민의 과잉 복용으로 녹색 또는 갈색을 띠게 된다. 사용하는 의약품에 의해서도 소변 색깔은 달라질 수 있다.
    붉거나 옅은 갈색을 띠면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것을 뜻할 때가 많다.
    소변이 맑지 않거나 투명하지 않으면 고름, 세균, 혈액 또는 결석 등이 들어 있을 경우가 많다.
    소변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날 때는 소변이 방광에 오래 있다가 나오는 어떤 병적 상태에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달콤한 냄새가 나거나 과일 냄새가 나면 당뇨병이 위험한 단계에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②비중(specific gravity) : 발열, 땀을 많이 흘린 다음의 탈수증, 울혈성 심부전이 있을 때는 비중이 1.030을 넘는다.
    방사선 조영제나 단백질 제제의 과잉 투여 및 알부민뇨, 혈당이 높을 때도 비중이 높아진다. 이른 아침 소변의 비중은 누구나 조금 높게 나온다.

     

    ③페하(pH) : 정상일 때는 소변은 아주 약한 산성 반응을 나타내지만 신장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있거나 설사를 할 때 수치가 더 내려가서 산성 쪽으로 기운다.
    유의해야 할 것은 pH가 지나치게 올라가서 알칼리성 소변이 나올 때다.
    일부의 빈혈증상이나 여러 가지의 세균으로 감염증을 앓고 있을 때, 또는 장기간 구토하고 있을 때, 요세관성 산증, 알도스테론증, 알칼리성 의약품이나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등에서 수치가 올라가서 소변이 알칼리화된다.
    이 때는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하여 긴급한 처치를 하게 될 것이다.

     

    ④알부민(albumin) : 소변에 알부민이 섞여 나오는 알부민뇨는 혈액 속의 알부민이 세뇨관의 소변으로 걸러져서 배설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부종과 복수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신장염, 신증, 신경화증, 신우신염, 아밀로이드증, 신결석 등과 함께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염증성 병변이 있거나 결석 또는 종양이 있거나, 중금속 및 약물중독 또는 수혈반응으로 올 수 있다.
    따라서 소변에 알부민이 섞여 나올 때는 가장 먼저 신장 기능 장해를 의심해야 할 것이다.

     

    ⑤포도당(glucose) : 혈당량이 150㎎/㎖를 넘어가면 포도당을 적극적으로 재흡수 하는 기능이 정지되고 세뇨관액에 남아 있던 혈당이 재흡수되지 못하여 소변으로 나오게 된다.

     

    ⑥ 케톤체(ketone bodies) : 케톤체의 양성은 당뇨, 장기간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여 온 기아상태, 열이 많아서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했을 때, 구토를 오래 했을 때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⑦빌리루빈(bilirubin) : 폐쇄성 황달, 용혈성 황달, 간염 및 간암, 담관염 및 담관암에서 나타난다.

     

    ⑧질산염(nitrite) : 최근에 많이 하는 검사항목으로서, 양성일 때는 요로에 세균이 감염이 되어 있음을 조기에 알려 줄 수 있다.

     

    ⑨요 잠혈(blood) :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것이다. 이것이 양성반응이 나올 때는 신장, 요관, 방광, 요로 등에 염증, 결석, 종양이 있을 때다.
    그 조직에 암이 있을 때는 원인적으로 암이 나아야 하지만 다른 곳에 암이 있을 때는 염증이나 결석이 있을 것이므로 양성반응일 때는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하여 원인을 밝혀 낼 것이다.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자궁암, 난소암 등에서도 소변에 피가 섞일 수 있으며 이러한 하복부 조직의 암에 방사선 치료를 한 직후에도 지속적인 출혈을 할 때가 있고, 좀처럼 치혈이 잘 되지 않아 고생할 수도 있다.

     

    ⑩우로빌리노겐(urobilinogen) : 우로빌리노겐은 빌리루빈에서 만들어진다. 정상적인 소변에서도 조금 나오고 있으나, 빈혈 ,간질환, 감염증 같은 어떤 질병 상태에서는 소변 속에서 그 농도가 짙어진다.
    담낭이나 담도가 막혔거나, 용혈성 황달, 악성 빈혈, 간염, 문맥성 간경변증, 소엽성 폐렴, 말라리아 등에서 양성으로 나온다. 폐쇄성 황달이 있을 때는 수치가 낮게 나온다.
     

    요검경  Urine Microscopy

     

    1. 검사원리

     

    요침사에는 적혈구, 백혈구, 상피세포, 세균 등과 같은 유기성분과 무기성 성분인 각종 염류의 결정들이 존재한다. 요

     

    검경은 현미경을 통해 이들을 확인하여 요로질환이나 기타 질환의 진단 및 경과 판정에 이용하는 중요한 검사이다.

     

     

    2. 요침사의 검사방법

     

    1) 한시간 이내의 신선뇨 약 10㎖을 원심관에 취해 1800rpm으로 5분간  원침한다.

     

    2) 원침후 상층액을 기울여서 요침사량이 0.2㎖정도만 남겨두고 상층액을 버린다.

     

    3) 원심관 하부를 가볍게 두들여서 요침사를 혼합한 다음 유리슬라이드에 한방울 (0.01-0.02㎖) 떨어뜨린다. 그리고

       

    덮개유리(cover glass, 18x18㎜)를  기포가 생기지 않게 덮어서 검경한다.

     

    4) 저배율에서 전시야를 관찰하여 균등하게 분포되었는지  확인한다.

     

    5) 고배율에서 최저 10 시야를 보고 혈구 및 상피세포의 종류와 수를 세어서 평균치를 구한다. 아울러 원주의 종류와

     

    세균 유무도 관찰한다.

     

    3. 결과 계산 및 보고방법

     

    1) RBC, WBC, Epithelial cell/HPF의 표기법

     

        ① 0-1/HPF

     

        ② 1-4/HPF

     

        ③ 5-9/HPF

     

        ④ 10-19/HPF

     

        ⑤ 20-29/HPF

     

        ⑥ 30-49/HPF

     

        ⑦ 50-99/HPF

     

        ⑧ 100개 이상/HPF

     

    2) Cast, abnormal crystal ( / LPF )

     

       전시야를 관찰하여 약확대(100배)로 수를 세고, 중배율 확대(400배)로 종류를 구별한다.

     

    3) Bacteria, yeast, mucous thread, spermutozoa, fat는  전 시야를 관찰하여 유무를 확인하고 기재해 준다.

     

     

    4. 유형성분의 분류

     

    세포성분 : 적혈구, 백혈구 ,상피세포 기타( 세균,효모, 진균 )

     

    원주: 초자원주, 적혈구원주, 백혈구원주, 상피원주, 유원주, 납양원주,  과립원주, 지방원주.

     

    결정체 : 인산암모니움 , 마그네슘 인산칼슘 , 요산 암모니움,   수산 칼슘 요산, 요산나트륨 , 콜레스테롤 ,류신, 씨스틴, 티로신, 설파제

     

    기타: 점액사, 지방구 기타.

     

    1)세포성분

     

    (1) 적혈구(RBC) : 사구체질환, 감염 등의 신장질환, 요로 결석, 감염, 종양 등의 하부질환 또는 혈액질환, 전신질환의

     

    초기 신호로 발견된다. 형태는 얇은 원형으로 연한 황색이며 세포질 내 핵이 없는 세포로 직경은 78㎛이다.

     

     

    (2) 백혈구 (leukocyte) : 적은 양은 정상인에게서 볼 수 있으나 ,많이 보이는 경우에는 신농양, 신 결핵, 신우염, 방광염

     

    등인 경우에 출현한다.

     

     

    (3) 상피세포(epitheliar cell)

     

    ① 편평상피세포(squamous cell) : 트리코모나스 원충 및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한 요도염,  요도결석증, 카테타 삽입

     

    등에 의한 요도의 기계적 손상 후, 에스트로겐 치료후 등의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

     

     

    ② 이행상피세포(transitional cell) : 신우 ,방광 , 하부요로에서 생기며 이 세포가 많이 나오고 핵의 불균형이 있으면 

     

    종양을 의심할 수 있다.

     

     

    ③ 요세관상피세포(renal tubral cell) :급성 요세관괴사, 사구체신염, 신부전, 네프로제 증후군, 황달(bilirubin),

     

    약물중독, 수술에 의한 대량 출혈후의 환자 소변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난다.

     

    (4) 세균(bacteria) : 방광내의 요에는 없어야 하지만 요도를 통과하는 체취과정, 체뇨 용기, 공기중 오래 노출될 때의

     

    오염에 의해 나타날 수 도 있다 주로 신우염, 방광염일 때 대장균, 장내세균,  포도구균, 장구균 등이 많고 신결핵의

     

    요중에는 결핵균, 임질에서는 임균 등이 증명된다.

     

    (5) 진균(yeast-like organism) : 요 오염에 의해 흔히 일어날 수 있으며 요를 실온에 오래 방치하면 생길 수도 있다.

     

    세균보다 병원성일 가능성이 더 많으며 Candida albicans는 종종 당뇨병, 임신, 비만증, 쇠약한 상태의 환자의

     

    소변에서 발견된다.

     

    (6) 질 트리코모나스( Trichomonas Vaginalis) : 운동성이 멈추면 백혈구와 혼동하기 쉬우므로 신선뇨를 검사해야

     

    하며 여자의 자궁경관, 자궁내막까지 기생하며 성교에 의해 남여의 요도 및 방광에 전파된다.

     

    (7) 기타 요중의 인공산물 외부혼입 : 공기(air bubble), 화분가루, 전분과립, 면섬유, 머리카락, 지방구 등으로 채뇨용

     

    기 오염이나 채뇨하는 과정의 혼입으로 종종 볼 수 있으나 대부분 사람의 세포보다 크고 뚜렷하므로 구별이 용이하다.

     

     

    2) 원주 (Cast)

     

    요가 신세관내에서 정체됐을 때 세뇨관에서 분비되는 mucoprotein (Tamm Horsefall Protein)과 소량의 혈청

     

    albumin이 결합하여 세뇨관의 강력한 수분 제흡수로 농축되고 겔화 되어 소시지모양으로 형성된다.

     

    (1) 초자원주(hyaline cast) : 무색 초자양의 원주체이며 건강인 또는 intrinsic renal disease에 흔히 나타나며,

     

    신장에 영향을 주는 치료제, 화학제, 이뇨제 복용시, 양이온 교환수지 사용시, 스트레스, 격렬한 운동시에도 증가한다.

     

    (2) 조대 과립원주(coarsely granuar cast) : 겉에 붙은 세포들이 오래되고 파괴되어 과립으로 나타나는 cast 이므로

     

    중증의 신염을 의심케 하며 혈색소의 침착으로 암갈색을 보이기도 한다.

     

    (3) 미세과립 원주(finely granular cast) : coarse granular cast내의 과립이 다시 붕괴를 계속하여 과립이 잘고 대개

     

    는 회색이나 누런색을 띄며, 병의 정도가 진행됨을 알 수 있다.

     

    (4) 납양 원주(waxy cast) : 회색 또는 무색인 넓고 짧은 cast이며 굴절이 심하고 불규칙적으로 굴곡있는 원주로 심한 

     

    만성질환, amyloidosis때 나타나며, 병의 정도가 심한 지표가 된다.

     

    (5) 적혈구 원주(RBC Cast) : 만성신장염, 신출혈, SLE, 요로 감염, 심내막염(endocaditis), 패혈증(septicemia)

     

    (6) 백혈구 원주 (WBC Cast) : 급성신우염, 심각한 염증을 나타내는 낭창신염, 다발성 관절염, 급성 사구체 신염등

     

    한가지 질병에만 관계 된 것이 아니고, 여러 종류의 신장이상에서 볼 수 있다.

     

     

     

    적혈구(RBC): 형태는 얇은 원형으로 연한 황색이며 세포질 내에 핵이 없는 세포로 직경은7∼8㎛이다

     

    백혈구(leukocyte) : 형태는 원형으로 세포질 내에 과립이 보이며 세포 표면은 회백색조로 직경이 10~12

     

     

     

    편평상피세포(squamous cell)

     

    이행상피세포(transitional cell)

     

     

     

    요도를 통과하는 체취과정, 채뇨 용기, 공기중  오래 노출시

     

     

     

     

     

    진균(yeast like organism) : 원형 또는 타원형의 가늘고 길게 뻗은 균사의 형태로 크기는 제각각이다.

     

     

     

     

    초자원주 (Hyaline cast)) : 요가 신세관내에서 정체될 때 세뇨관내  mucoprotein과 소량의 알부민이 결합, 농축되어 겔화되어 형성

     

    과립원주(Granuar Cast)

     

     

     

    납양 원주 (waxy cast)

     

    적혈구 원주 (RBC cast )

     

     

     

    백혈구 원주 (WBC cast)

     

    질트리코모나스(Trichomonas vaginalis): 운동성 멈추면 백혈구와 혼동하기 쉬우므로 신선뇨 검사

     

     

    기타 요중의 인공산물 외부혼입 : 공기(air bubble), 화분가루, 전분과립, 면섬유, 머리카락, 지방구 등으로 채뇨용기 오염이나 채뇨하는 과정의 혼입되나 구별이 가능하다.

     


    무기침사(Inorganic sediment)

     

      결정체 (crystal)  : 요중 염류의 배설은 체내에 있어서 염류대사, , 염기 평형상태 및 요중의 Colloid 상태 등

       

      에 관계된다. 요중 결정성 침사량은 용존하는 염류 농도에 비례한다. 요중으로 배설되는 것은 임상적으로 큰 가

       

      치는 없으나 Leucine, Tyrosine, Cholesterol, Cystine 등은 병적인 경우에 출현하므로 임상적으로 중요하다.

     

    ⊙ 정상 산성요에서 나타나는 결정체

    • 요산(uric acid) :황색으로 유리조각을 겹쳐 놓은 모양이나 각주의 장미 모양, 사방마름모꼴, 뎀벨형 등 다양한
    • 형태를 보인다. 정상에서도 보이고 결석을 의심하는 환자 요에서 RBC가 보이는 경우 관찰된다. 산성뇨에서 생
    • 기며, purine체의 섭식이나  핵산의 붕괴가 요산 농도에 반영되며, 통풍, 백혈구를 나타나고, 결석의 원인이 되
    • 기도 한다.
    • 수산칼슘(calcium Oxalate) ; 산성뇨에서 주로 나타나며, 수산이 풍부한 음식(토마토, 사과, 아스파라거스, 오렌
    • )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당뇨병, 심폐질환, 신경계통의 질환이나 간질환 때 뇨결석을 형성하기도 한다.
    • 요산칼슘(sodium urate) : 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침사형, 바람개비 모양, 방사형 원형이거나 부챗살 모양으로
    • 임상적 의의는 없다.

     

    ⊙ 정상 알칼리성에서 나타나는 결정체

    • 인산 암모니움 마그네슘(triple phosphate): 무색이고 형태는 서양 관뚜껑 모양, 지붕 모양(편지봉투 모양) 등으
    • 로 정상 요에서 보이며, 때로는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요산 암모늄(ammonium urate) : 노란 황갈색의 불투명한 원형체로 오래 방치한 요에서 세균의 작용에 의해 불
    • 규칙한 바늘을 가지고 있다, 임상적 의의는 없다.
    •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 dicalcium phosphate) : 방사상의 rosette형 또는 판상 비정성형으로 방광에
    • 요의 저류나 만성방광염, 전립선 비대 때 나타난다

     

    ⊙ 비정상에서 나타나는 결정체

    • 씨스틴(cystine) : 황을 함유한 무색, 엷은 노랑의 편평한 육각형의 결정으로 정상 요에서는 볼 수 없고 결석의
    • 원인이며, 가족 유전성의 대사 장애가 있을 때 나타난다.
    • 콜레스테롤(cholesterol) : 무색 투명하고 모양은 계단모양, 규칙적이거나 불규칙한 결정으로 편평하며 귀퉁이
    • 가 깨져서 나온다(cover glass 모양). 신염, 또는 lipoid nephrosis 등에서 나타난다.
    • 류신(leucine) :엷은 황색으로 구형이나 방사상의 농축된 줄무늬와 수레바퀴 모양(국화꽃 모양), 중증의 간 질환
    • 때 나타난다.
    • 티로신(tyrosine) :무색 또는 노랑 색의 바늘 모양으로 중증의 간질환때 나타난다.
    • Sulfonamide : 침상 또는 다발모양 등 굴절률이 높고 환자에 투여하는 과량의 sulfa제를 썼을 때 결정이 생겨 결
    • 석과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
    • 지방(fat) : 강하게 빛을 반사하는 이중 벽으로 된 원형의 모양을 갖는다.

     

     

    요산(Uric acid)

     

    수산 칼슘(Calcium Oxalate)

     

    요산칼슘(Sodium urate)

     

    인산 암모니움 마그네슘(Triple phosphate)

    Amorphous phosphate

     

    요산 암모늄(Ammonium urate)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

     

    씨스틴 (Cystine)

     

    콜레스테롤(Cholesterol)

     

    류신 (Leucine)

     

    티로신 (Tyrosine)

     

    설파제(Sulfonamide)

     

    지빙(Fat)


     

    'Health(se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정보  (0) 2010.07.30
    당뇨병  (0) 2010.07.29
    상처 치유·노화 억제 '신비의 藥' -알로에  (0) 2010.07.28
    아토피  (0) 2010.07.07
    간단한 지압  (0) 2010.06.1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