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단풍- Manshurian Fullmoon Maple
    GC Ecology Forum 2012. 4. 26. 00:01

    당단풍- Manshurian Fullmoon Maple

    당단풍 꽃 사진

    • 당단풍 사진
    • 당단풍 꽃 사진
    안내 :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 단풍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
    학명 :
    Acer pseudosieboldianum (Pax) Kom.
    분류 :
    단풍나무과
    서식장소 :
    나무의 일생

    지름이 30cm, 높이 8m이며,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가지는 적갈색을 띤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7~10cm의 손바닥 모양이며 9~11개로 깊게 갈라지며 잎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는 겹톱니가 있으며, 앞면에는 털이 있거나 없으며 뒷면에는 맥을 따라 연한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피고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10~20개가 가지 끝에 달리는데, 그 중 양성화는 2~3개이다. 꽃잎은 4개이고, 수꽃에는 암술의 흔적과 4~8개의 수술이 있으며, 꽃받침은 5~6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시과이고 9~10월에 익으며 털이 없고 열매의 날개는 긴 타원 모양이고 두 날개가 70 °로 벌어진다. 한국 · 중국(만주) · 우수리강유역에 분포한다.

    이야기가 있는 나무

    Y자 모양으로 생긴 가지는 지하수를 찾는 신통한 나무로 잎은 염색 재료로, 그리고 화려하고 아름다운 모습은 관광자원으로 쓰이는 등 무한한 이용가치를 지닌 나무이다. 수액을 채취해서 약으로 쓰는 고로쇠나무도 단풍나무의 일종이며 7~9갈래의 잎을 가지고 있으며 원래 단풍이란 말은 가을이 아닌데도 항상 단풍든 것처럼 붉게 보인다는 뜻인데 대부분의 단풍나무는 잎이 녹색이다가 가을에 붉게 물이 든다.
    그러나 항상 붉은 잎을 가진 것으로는 일본 원산의 '적단풍(또는 홍단풍)'이 있으며 캐나다의 국기에도 (사탕단풍나무)디자인이 될 정도인 단풍나무는 우리와 가까운 나무 중에 하나이다. 나무 이름이 10개 이상의 별칭을 갖는 나무는 당단풍나무, 개박달나무, 팥배나무, 고추나무, 졸참나무 등이 있는데 그 가운데 당단풍나무, 개박달나무 그리고 팥배나무는 15개 정도의 별칭을 갖고 있다. 단풍나무 집안 나무들은 잎보다는 열매에서 공통점을 찾아야 한다. 두장의 날개가 일정한 각도를 이루며 마주 달고 프로펠러처럼 빙글빙글 돌며 떨어지는그 열매를 보면 알수 있다.
    당단풍나무를 포함한 이 집안 식물들은 가을 빛이 좋아 정원에 심는 나무로 인기가 높지만 목재로도 한 몫을 한다. 집안을 통치하는 이름인 속명 에이서는 라틴어로 '강하다'는 뜻으로 그만큼 나무의 재질이 강하여 가마, 배의 키와 같은 큰 기구는 물론 소반이나 이남박(함지박의 일종) 같은 집기에도 이용된다. 가공이 다소 어렵지만 붉은 빛이 돌아 아름답고 재질 또한 치밀하여 잘 갈라지지 않으며 체육관이나 볼링장 같은 곳의 나무바닥이나 각종 건축재, 가구재로 쓰이고 특히 바이올린의 뒷판이나 비올라의 액션 부분 소리를 잘 울려야 하는 곳에는 꼭 단풍나무 종류가 쓰인다.
    때로는 어린 잎을 삶아서 우려낸 뒤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며 구황식물의 역할도 한 셈이다. 또한 별미로 은어와 함께 녹말을 씌워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하며 서양에서는 지하 수맥을 찾는 다이빙로드로 단풍나무를 사용한다고 하며 고대 로마에서는 단풍나무의 뿌리를 간장병의 약으로 사용한 기록도 있다. 무늬목으로도 많이 쓰이는데 우리가 흔히 체리목이라 부르는 것이 단풍나무류이며 당단풍의 꽃말은 '상냥'이다.

    자료제공 : 단양국유림관리소

    'GC Ecology Forum'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금나무  (0) 2012.04.26
    다래- Bower Actinidia, Tara Vine, Yang-Tao  (0) 2012.04.26
    대추나무- Common Jujbe  (0) 2012.04.26
    두릅나무- Japanese Angelica  (0) 2012.04.25
    때죽나무  (0) 2012.04.2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