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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랩] 사진 잘 찍는 법
    PHOTO(camera) 2015. 5. 21. 22:48

                사진 잘 찍는 법   

                      (DSLR카메라, 소형디카, 핸드폰사진 촬영 시)


                                  차       례

                                   1. 자주 나오는 용어

                            2. DSLR 초보자 사진 잘 찍는 법

                            3. 초점거리와 화각의 관계

                            4. 측광

                            5. 구도 잡는 법

                            6. 자연스럽게 사진 잘 찍는 법

                            7. 사진 잘 찍는 8가지 비법

                            8. 디카 사진 잘 찍는 노하우

                            9. 인물사진 잘 찍는 법

                           10. 얼 짱 사진 잘 찍는 법

                           11. 서 있는 포즈 잡기

                           12. 휴대폰 카메라로 얼짱 사진 찍기

                           13. 바캉스사진 잘 찍는 법

                           14. 비키니 몸 짱 촬영 비법

                           15. 단풍사진 잘 찍는 법

                           16. 꽃을 배경으로 한 사진 잘 찍는 법

                           17. 설경, 눈 사진 잘 찍는 법

                           18. 눈 사진 잘 찍는 법

                           19. 눈 내리는 풍경사진 촬영법

                           20. 노을 사진 촬영법

                           21 .비 오는 날 작품 사진 찍기

                           22. 비 오는 날 촬영법

                           23. 접사의 일반 기법

                           24. 초보자 꽃 사진 접사 요령

                           25. 야생화 잘 찍는 법

                           26. 애완동물사진 잘 찍기

                           27. 불꽃사진 잘 찍는 법

                           28. 번개사진 잘 찍는 법


       1. 자주 나오는 용어

           *AE(Auto Exposure); 자동노출

           *FE(Flash Exposure); 플래쉬 노출

           *AF(Auto Focus); 자동초점거리

           *MF(Manual Focus); 수동초점거리

           *P(Program); 노출(조리개와 셔터)를 자동으로

           *TV(Time Value); 셔터 우선 TV

           *AV(Aperture Value); 조리개 우선 AV

           *M(Manual); 수동

           *A-DEP(Auto-Depth of field); 자동피사체심도

               -전경과 배경에 있는 물체를 자동으로 초점 맞춤

           *WB(White Balance); 흰색(얼굴)부분은 하얗게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 디지털 카메라

           *아웃 포커싱: 뒷배경을 흐릿하게 날려 버리는 것

           *접사 기능: 피사체를 가까이 다가가서 크게 찍을 수 있는 기능

           *측광: 빛의 양을 측정

           *ISO(감도); 필름이 빛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느냐의 정도

              -기본감도는 100

              -200으로 올리면 빛에 대한 민감도가 커져서 적은 양의 빛만 있어도 동일한 값의 셔터속도/ 조리개 값으로 촬영할 수 있음.

           *노출

              -표준노출(ISO100감도, 보통 맑은 날)

     

    조리개

    f2.8

    f4

    f5.6

    f8

    f11

    f16

    셔터속도

    1/1000

    1/500

    1 /250

    1/125

    1/60

    1/30

     

             -노출표 (ISO100일 때)

     

    구분

    조리개

    셔터속도

    해수욕장

    5.6

    1/250

    아주 맑은 날(여름)

    11

    1/125

    보통 맑은 날(봄, 가을)

    8

    1/125

    밝게 흐린 날

    8

    1/60

    어둡게 흐린 날

    5.6

    1/60

    밝은 실내

    2.8

    1/30

    어두운 실내

    2.8

    1/15

      


       2. DSLR 초보자 사진 잘 찍는 법

           1) 베이직 존; 풍경, 인물, 스포츠, 야경 등 완전 자동노출모드임

           2) PASM 존; 세부 촬영모드, 촬영자가 관여하는 모드

               *P모드; 자동노출모드이긴 하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음

               *A모드; 조리개(F값) 우선 모드

                   -촬영자가 조리개 값을 결정해주면 셔터속도는 자동으로 설정

                   -조리개를 열어주면 심도가 얕아져서 아웃 포커싱 효과 구현

                   -셔터속도가 느려 사진이 흐려질 것 같으면 조리개를 열어 줌

               *S모드; 셔터속도 우선 모드

                   -촬영자가 셔터속도를 결정해주면 조리개 값은 자동으로 설정

                   -셔터속도를 빠르게 하면 깨끗한 순간 영상을 잡을 수 있음

                   -셔터속도를 느리게 하면 물줄기가 오래 잡힘

                   -셔터속도가 빠르면 손 떨림 현상을 보완할 수 있음

               *M모드;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수작업으로 조절

                   -야간, 실내 촬영 시 활용


       3. 초점거리와 화각의 관계

           *초점거리; 렌즈에 써 있는 mm

               -18-55mm; 초점거리가 18mm부터 55mm까지 조절되는 줌렌즈

               -50mm; 줌이 조절되지 않는 단 렌즈

           *화각; 렌즈의 시야           

           *8초점거리와 화각은 대체로 비례

               -케논 350D 1.6배  크롬바디에  50mm  렌즈를  사용하면  50mm*  1.6배= 80mm 렌즈의 화각을 갖게 됨.

               -어안렌즈;   초점거리7~15mm,    화각180‘이상

               -광각렌즈;   초점거리15~35mm,   화각60‘~180’

               -포준렌즈;   초점거리36~58mm,   화각40‘~60‘

               -망원렌즈;   초점거리58~200mm,  화각40‘이하

               -초 망원렌즈; 초점거리200mm이상,  화각40‘이하


       4. 측광

           *전체측광(평가측광); 화면 전체 빛의 양의 평균치를 내는 것

              -스냅, 인물, 풍경사진 찍을 때

           *중앙중점측광(중앙중점평균측광); 가운데 부분만의 빛만 측정하여 평균값

           *스팟 측광; 극히 작은 일부분의 빛만 측정

              -매우 작은 피사체의 노출을 정확히 측정

              -야외 인물사진 촬영 시

           *부분측광; 역광 등으로 배경이 피사체보다 밝게 나타날 때 효과적


       5.구도 잡는 법

           *안정적인 구도와 역동적인 구도

              -가로구도; 안정적이고 편안한 느낌

              -세로구도; 높이감과 원근감이 더해져 역동적인 느낌

           *다양한 화면 구성

              -풍경, 인물, 접사 등 화면구성 시 주 피사체를 정중앙보다 전체 화면을 8등분하여 5/8에 위치하면 더욱 세련된 화면이 됨

              -풍경사진에서 삼등분한 수평선과 수직선을 기준으로 수평선 또는 지평선을 정하고 수평선과 지평선이 교차하는 4개의 교차점에 피사체를  배치

              -수직선, 수평선, 대각선으로 화면을 2등분하지 말 것


       6. 자연스럽게 사진 잘 찍는 법

            *‘하나’‘둘’‘셋’하면 얼굴이 경직됨으로 ‘하나’하고 찍음

            *카메라와 인물 시선이 약간(약15‘) 어긋나게 찍음

            *노출은 얼굴을 맞추고 반 셔터한 후 구도를 잡음

            *인물과 좀 더 가까이하면 인물이 선명하게 잘 표현되고 불필요한 배경이 없어짐(과감하게 배경을 버림)

            *플래쉬 적절히 사용

               -한낮에는 실내에서도 플래쉬 사용 금지 (하얗게 나옴)

               -어두운 실내에서는 플래쉬 사용

               -거리 2.7m(세 발자국 정도)이내에서 플래쉬 사용


       7. 사진을 잘 찍는 8가지 비법

           1) 3분할법을 활용한다(대상을 중앙에 두고 찍지 말 것)

           2) 대상 주위를 대범하게 자른다.

           3) 수평선, 수직선을 의식한다.

           4) 대각선을 의식한다.

           5) 카메라의 높이를 바꾼다.

           6) 배경은 심플하게 한다.

           7) 대상을 하나로 한다.

           8) 대상과 톤을 다르게 한다.


       8. 디카 사진 잘 찍는 노하우

           *왜 사진을 찍는지 고민

              -작품, 추억, 기록, 전달 등 목적에 맞게 촬영

           *카메라 매뉴얼을 숙지

              -카메라 기능 최대한 활용

           *셔터를 누를 때 숨을 잠깐 참자

           *카메라를 한손으로 찍지 말 것

              -두 손으로 꼭 잡고 팔은 가슴에 밀착 시킬 것

              -무의식중으로 찍어 버리는 눈높이 앵글을 피할 것

              -무릎을 살짝 구부리거나 앉은 자세로 촬영

           *플래쉬로 촬영할 때 2M이내에서 촬영

           *줌 기능 사용을 자제하라

              -망원촬영 시 흔들림이 많이 발생

           *야경모드에서는 들고 찍으면 100% 흔들림 발생

              -삼각대를 사용하고 삼각대가 없으면 주변 시설물 이용

           *사람을 가운데 두지 마라

              -화면속의 인물을 좌, 우로 조금 이동하여 촬영

           *흰 배경 촬영 시 인물이 어둡게 나옴

              -기준노출에서 (+)1

              -스팟 측광모드로 촬영

           *여분의 배터리와 메모리카드 준비

           *디카의 적은 날씨임

               -영하의 날씨에서 배터리 성능이 급격히 떨어짐

               -촬영할 때만 꺼내서 사용하고 되도록 가방에 보관

           *눈, 비 올 때 습기에 조심

           *포토샵(편집)을 배워 두자

           *인물 주변을 흐리게 하는 방법(아웃 포커싱)

               -피사체에 접근; 얼굴만 또는 가슴 위만 촬영

                               피사체는 가깝게 배경은 멀리

               -조리개 개방; f5.6~f4

               -망원렌즈 사용; 줌 기능 사용하지 말고 망원기능 사용

               -보조렌즈 사용

               -포토샵; 편집


       9. 인물사진 잘 찍는 법

           *어느 각도에서 인물을 찍을 것인가?

           *인물을 얼마나 담을 것인지?

               -얼굴만, 가슴까지, 상반신, 전신

           *인물을 어느 부분에 배치할 것인가?

           *인물의 시선은 어디에 둘 것인가?

     

       10. 얼 짱 사진 잘 찍는 법

           *긴 얼굴 감추기

              -주먹 쥔 손으로 양 볼을 살짝 가리고 찍으면 얼굴이 둥글고 귀엽게 보임

           *통통한 볼 살 감추기

               -입술을 동그랗게 모으고 손가락으로 볼을 살짝 찍으면 귀엽게 보임

           *Qy쪽한 턱을 부드럽게

               -둥근 모자를 쓰고 시선을 살짝 위쪽으로

           *각진 얼굴 감추기

               -손으로 턱을 살짝 가리고 턱을 당겨서 얼 짱 각도(45‘)로 올려다보며 찍음.  


       11. 서 있는 포즈 잡기

           *몸은 정면을 향하지 말고 약간 틀어서 선다.

           *얼굴은 카메라 정면을 향한다.

           *다리는 살짝 겹친다.

           *손은 주머니에 넣거나, 뒷짐을 지거나, 팔짱을 끼거나 해서 손을 감춘다.

           *촬영자는 자세를 조금 낮춘다.


       12. 휴대폰카메라로 얼 짱 사진 찍기

           *얼굴을 갸름하게 하기위해서 카메라가 위에서 아래로 향하게 찍음

               -V라인 강조(렌즈가 광각이기 때문)

               -이마가 넓게 보일 수 있으니 주의

           *뽀샤시한 얼굴을 찍기 위해서는 노출을 약간 오버(+)로 찍음

               -1스텝 (+)에 놓고, 얼굴의 잡티를 없앨 수 있음.

               -너무 과하면 얼굴이 하얗게 나오니 주의

           *얼굴에 그림자가 너무 많으면 화사함이 덜함으로 얼굴은 조명을 바라보고 찍음

               -역광으로 찍고 싶을 때는 노출을 (+)쪽으로 보정

           *가로, 세로로 돌려가며 찍음

               -배경화면에 깔 때에는 가로화면이 좋음

               -전송사진은 세로화면이 좋음


       13. 바캉스사진 잘 찍는 법

           *바닷가에서는 빛을 잘 활용할 것

               -피사체 위치에서 태양이 2시 또는 10시 방향에 있도록

           *아이와 눈높이를 맞춰라

               -정면, 측면, 위 등 여러 각도에서 촬영

           *어둡다고 무조건 플래쉬 사용 금지

               -플래쉬가 터지면 얼굴이 하얗게 나오고 배경은 검게 나올 수가 있음.

           *전신보다 클로즈업으로 촬영

               -접사렌즈 사용도 고려

               -직사광선이 있는 곳 보다는 그늘진 곳에서 찍으면 얼굴이 또렷

           *배경은 최대한 깔끔하게

               -조리개 값을 작은 쪽으로 열어 배경을 단순하게(아웃 포커싱)

           *황금분할선 활용

               -3등분하여 수평선이 1/3 또는 2/3지점에 위치

           *연속촬영

               -삼각대를 이용하여 5~6장 연속촬영

           *실루엣을 살리려면 역광으로 촬영

               -적정노출보다 (+)1 노출 보정

               -손으로 직사광선을 가림

           *셔터속도 조절로 역동적인 사진을

               -셔터속도를 높이면 순간 포착 유리

           *줌기능 활용

               -최대한 확대하여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는 자연스런 모습 촬영

           *조리개 및 셔터 조정기능 활용

               -AV, TV기능 사용

           *최대한 셔터를 많이 누를 것

               -그 중 최고의 작품이 하나 나올 수 있음


       14. 비키니 몸짱 촬영 비법

           *서있는 자세; 어께를 뒤로 젖히고 뒷꿈치를 약간 들어 올리듯 선 자세

                -어깨를 안으로 움츠리면 가슴이 왜소해 보이고 뱃살이 두드러짐

            *앉은 자세; 양팔을 뒤로 쭉 뻗고 땅을 짚은 포즈

                -팔을 앞으로 하면 상체가 굽어져서 몸매 곡선이 살아나지 않음

           *해변에 누운 자세; 다리를 쭉 뻗지 말고 45‘ 구부린 자세

               -다리선이 더욱 섹시하게 보임

           *상반신 사진; 몸이 카메라에 정면을 향하지 말고 45‘ 비튼 상태에서 얼굴만  정면을           향하는 포즈

                -이때 손은 힙 위에 걸치거나 배를 자연스럽게 감싸는 자세


       15. 단풍사진 잘 찍는 법

            *사진 찍을 장소를 수시로 찾아 단풍 물드는 속도를 체크하여 촬영시기 선택

            *주제를 한가지로 정하고 단순화 시킬 것

            *역광으로 촬영

                -단풍잎이 태양빛이 살짝 담겨 반사될 때 가장 아름다움

                -단풍잎이 투명한 상태

                -측광모드는 스팟 측광으로

                -DSLR카메라라면 RAW파일모드로 찍어 편집 가능케

            *흐르는 물과 호수를 배경으로 촬영

            *줌, 광각, 접사로도 촬영

            *하이앵글(올려다보고)도 촬영


       16. 꽃을 배경으로한 사진 잘 찍는 법

            *순광보다는 등지고 찍는 역광이 좋음

                -배경에 노출을 맞추고 플래쉬를 사용하면 인물이 살아남

           *얼굴을 포커스한 후 반 셔터한 상태에서 앵글을 잡음


       17. 설경, 눈사진 잘 찍는 법

            *그다지 눈부시지 않을 때는 눈의 측정값 그대로 촬영

            *쌓인 눈 위에 햇살이 눈부시게 비칠 때는 노출을 (+)1~ (+)2 스텝 보정

                 -노출계 측정치가 1/250 - f11일 때

                                  1/250 - f8이나

                             또는 1/125 - f11로 1스텝 보정

             *스팟 측광모드로 촬영


       18. 눈 사진 잘 찍는 법

            *노출을 측정 노출보다 오버(+) 노출한다.

                -햇살이 비칠때는 (+)1

                -햇살이 눈부시게 비칠때는 (+)2

                -푸르름한 눈을 촬영하고 싶을 때는 약간 (-)노출로

            *순광이나 역광을 피하라(오전10시쯤이 좋음)

            *사광을 찾아라(사광은 적당한 그림자가 있어 좋다)

            *PL 또는 CPL필터 사용(난반사 제거)

            *조리개를 조여라(눈송이가 선명해짐)


       19. 눈 내리는 풍경사진 촬영법

            *삼각대 사용

            *셔터속도를 1/30초 이하(눈보라는 1/60초)

            *조리개를 1스텝 더 연다.

            *어두운 배경을 택함(검정코트 입은 사람을 배경으로 하면 더 좋음)


       20. 노을사진 촬영법

            *태양, 노을, 풍경을 분위기 있게 담으려면

                -측광은 스팟 측광으로 셋팅

                -태양을 직접 측광

                -반 셔터 후 이동하여 앵글을 잡고 찍으면 태양은 적정 노출되고 주변 풍경은 실루엣으로 표현됨


       21. 비오는 날 작품사진 찍기

             *표준렌즈(50mm) 사용

             *셔터속도는 빠르게

             *조리개는 열고 촬영(피사체심도가 얕아짐)


       22. 비오는 날 촬영법

            *방수커버나 우산 사용

            *ISO200~ 400으로 설정(떨림 방지 및 깊은 심도)

            *푸른빛을 띠게 하려면 약간 붉은 필터 사용

            *빗줄기선을 살리려면 셔터속도를 1/15이하로 촬영

            *내리는 빗방울을 찍으려면 셔터속도를 1/125이상으로 찍음


       23. 접사의 일반 기법

            *삼각대 사용

            *새벽녘에 촬영; 꽃은 새벽녘이 가장 싱싱함

            *순광 보다는 역광으로 찍어 봄

            *줌렌즈보다는 단 렌즈로 촬영

            *조리개는 f5.6을 초과하여 촬영하지 않도록

            *소형보조반사판을 제작하여 사용해 봄


       24. 초보자 꽃 사진 접사 요령

            *포커스를 정확하게

                -무조건 삼각대 사용

                -릴리즈(자동셔터) 사용

                -수동으로 포커싱

            *정확한 노출

               -조리개모드(A또는AV모드)로 촬영; F값을 바꾸어가며 심도 조절

               -스팟 측광 활용; 정밀한 측광 가능

               -싱글 재생모드로 설정; 촬영 직후 LCD창으로 결과 사진 확인 가능

               -노출과 심도(F값) 브라켓팅을 (+), (-)쪽으로 조정하여 여러번 촬영


       25. 야생화 잘 찍는 법

              *촬영할 꽃과 배경을 잘 포커스한다

                   -주위 그늘에서 촬영할 꽃을 찾아 꽃은 그늘지고 배경은 밝은 장소를 찾는다.

                   -홀로 떨어져 나온 꽃을 찾는다.

                   -낮은 자세로 찍어 배경을 예쁘게 날린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마이크로의 세계를 찾는다.

                   -재미있게 보이는 포인트 몇 곳을 찾아 둔다

                   -익스텐션튜브+ 마이크로렌즈를 사용

                   -흔들림을 막으려면 ISO감도를 올려 찍는다.

              *조리개를 조절하고 광각렌즈로 꽃을 담아낸다.

                   -많은 꽃이 넓게 피어 있는 곳을 찾는다.

                   -화면 바로 앞에 주인공감인 꽃을 배치한다.

                   -주인공 꽃은 또렷하게, 배경은 흐리게 조리개를 조절한다.


       26. 애완동물사진 잘 찍기

            *동물의 개성을 살려라

                 -귀여운 동물은 귀엽게, 활달한 동물은 활달하게 포착

                 -최대한 동물 피사체에 가까이 접근

                 -시선, 표정, 동작이 자연스럽게; 하품할 때, 눈치볼 때

            *소품을 활용한다.

                 -개껌 물고 있을 때, 물건을 물어 뜯을 때

            *앵글에 변화를 준다.

                 -동물의 눈높이에서 촬영


       27. 불꽃사진 잘 찍는 법

            1) 준비물; 디지털카메라(18~50mm), 삼각대, 셔터릴리스, 검정 천

            2) 촬영 준비하기

                 *불꽃이 예상되는 방향을 향해 삼각대 위에 카메라를 설치한다(셔터릴리스 장착)

                 *사진 저장은 RAW파일로

                 *화이트바란스 모드로(오토 또는 데일나이트로)

                 *노이즈 감소 기능는 off로

                 *촬영모드와 초점은 B모드에서 M모드(수동)로

                      -초점은 무한대로

                      -가까운 거리면 연습 불꽃 시 AF로 초점을 맞춤

                 *노출은 f8정도, 셔터속도는 2~10초

            3) 촬영

                 *빠른 판단으로 순간 포착

                 *화각을 넓게 사용

                 *다중(여러 장)촬영 시도

                 *불꽃이 아래쪽에서 올라갈 때 셔터 개방

            4) 포토샵으로 수정

                 *화이트 바란스를 조정; 색온도 조정

                 *노출 조정

                 *콘트라스트 조정; 올라가면서 선명하도록

                 *새도우; +(오버)쪽으로 하여 불필요한 부분 가리도록

                 *Satulation; 채도는 +쪽으로 하여 불꽃이 아름다운 색감으로 표현


       28. 번개사진 잘 찍는 법

            *삼각대에 사진기 부착

            *번개 치는 하늘 향해 프레임 조정

            *조리개를 f8~ f13정도에 놓음

                -조리개 값이 낮으면 번개가 뚱뚱하게 나오고

                -조리개 값이 높으면 번개가 가늘게 나옴

            *초점은 무한대쪽에 놓음(팬포커스)

            *셀프타이머를 이용 5초~ 10초 후에 셔터가 열리도록

            *셔터가 열리고 15초~ 30초정도 후에 셔터가 닫히도록

            *번개가 너무 안 칠 때에는 카메라 앞에 뚜껑이나 손으로 가려주고 기다림

            *여러번 하다보면 어쩌다 작품이 하나 걸립니다.



             디카 사진의 기본 촬영법 (퍼온 글)


    1. 촬영의 기본!  노출

       일반적으로 흔히 카메라를 자동카메라와 수동 카메라로 나누는 경우가 많다. 이때 구분은 초점의 자동, 수동 여부와는 관계없이 셔터속도와 조리개 값을 사용자의 임의대로 조절하여 촬영할 수 있느냐가 기준이 된다.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는 구식 카메라라도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다면 자동카메라로 분류되는 게 일반적이며 반대로 최첨단 시스템에 초고속 자동초점 기능을 탑재했더라도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면 수동 카메라라고 생각하는 게 더 맞다고 보는 게 편할 것이다.

      여기서 조리개란 렌즈 속에서 빛을 받아들이는 구멍의 크기를 조절하는 장치이고 셔터속도란 말 그대로 카메라의 셔터막이 열렸다 닫히는 속도 그 자체이다.

      조리개 값이 작을수록 구멍을 크게 여는 것이며 값이 클수록 구멍을 작게 조이는 것이다. 보통 f1.4 ~ f32 정도에서 조절하며 렌즈에 따라 더 크게 더 작게 조절 할 수 있기도 하다. 셔터속도의 값은 초단위로 나타내며 클수록 오랜 시간 셔터를 열게 된다. 대부분 30초~1/8000 초 안에서 결정되며 보통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대략 몇 백분의 일초 정도의 매우 빠른 속도로 촬영이 이루어진다. 

      조리개를 많이 열어 구멍을 크게 했다면 빛을 받아들이는 양도 많을 것이고 빛을 받아들이는 양이 많으므로 셔터를 여닫는 시간을 짧게 해도 필름이 충분한 빛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반대로 조리개를 조여서 구멍을 작게 했다면 빛을 받아들이는 양이 적어질 것이고 빛을 받아들이는 양이 적으므로 셔터를 오래 열어서 필름이 빛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늘려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원초적인 기본 개념이다.

      필름 위에 화면을 만들기 위해 필요로 하는 빛의 양을 '노출' 이라고 하며 바로 이 노출이 셔터속도와 조리개를 통해 조절 된다. 즉 이 두 가지 요소가 사진 촬영의 최고 관건이며 셔터속도와 조리개의 개념만 확실히 이해한다면 수동 카메라 사용의 절반 이상은 마스터 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 개념만큼은 확실히 이해 될 때 까지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어보고 실습해보자.


    디지털 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필름 대신 CCD 라는 센서를 사용한다. (CMOS 라는 센서를 쓰는 기종도 있다.) 기본적으로 필름과 거의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며 CCD가 받아들인 영상을 카메라에 탑재된 프로세서가 처리하여 메모리카드에 데이터로 저장한다. 이하 강좌 내용에서는 필름을 기준으로 설명하므로 디카 사용자는 필름 대신 CCD 가 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보급형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실제로 셔터 막 자체가 존재하질 않고 CCD 에 전기적 신호를 흘려보냈다 끊었다 하면서 그 역할을 대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기계식 셔터 막을 사용하더라도 SLR 방식이 아니라면 렌즈로 들어오는 영상을 뷰파인더로 보내주는 미러(거울)가  없다. 그래서 대부분의 보급형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카메라에서 셔터 막과 미러가 움직이면서 발생된 충격과 진동으로 인해 느껴지던 찰칵! 하는 셔터소리가 나지 않는 것이다. (몇몇 기종은 찍는 기분을 내기 위해 스피커에서 녹음된 소리가 대신 나와 주기는 한다.) 하지만 셔터 막과 미러가 없이 전기적으로 모든 걸 처리하는 카메라라도 노출에 대한 개념은 완전 동일하므로 특별히 신경 쓸 필요는 없고 상식으로만 알아두자. 


    2. 실습 준비

      1장에서 조리개와 셔터속도가 뭐하는 놈들인지 알아보았다. 이제 그럼 그 조리개 값과 셔터속도를 직접 입력하여 사진을 찍어보자. 본인의 카메라를 살펴보자. 수동모드를 지원한다면 보통 아래의 4가지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다이얼이나 버튼,  또는 메뉴가 존재한다.


    촬영 모드

    M 모드

       매뉴얼 모드를 칭하는 말로 완전 수동 모드이다. 위에서 열심히 설명한 셔터속도와 조리개 값을 직접 사용자가 입력해서 찍어야 한다.


    A 모드

       조리개 우선모드를 말한다. 사용자가 조리개 값을 정하면 카메라는 그에 맞춰 자동으로 셔터속도를 결정한다. 메이커에 따라 Av 모드로 칭하기도 한다.


    S 모드

       셔터속도 우선모드를 말한다. 사용자가 셔터속도를 정하면 카메라는 그에 맞춰 자동으로 조리개 값을 결정한다. 메이커에 따라 Tv 모드로 칭하기도 한다.


    P 모드

       프로그램 모드를 칭하는 말로 완전자동 모드이다. 환경에 맞춰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리개 값과 셔터속도를 모두 자동으로 셋팅하고 사용자는 그저 촛점을 맞추고 셔터만 누르면 되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표현하기는 힘들다.



    모드 활용

      봐도 뭐가 뭔지 모르겠나? 좋다. 이제부터 천천히 그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M모드가 진정한 수동모드이다. M모드에서 직접 사용자가 각각의 셔터속도와 조리개 값을 입력해 적정노출을 맞춰가며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제일 좋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있을 당신은 왕초보. 아직 M 모드의 활용은 조금 힘든 과제일 것 이다. 그래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요즘 대부분의 수동카메라 에서는 A모드와 S모드라는 반자동 모드를 지원한다. 3장에서 살펴볼 각각 조리개와 셔터속도에 효과에 대해서 학습할 때는 이 반자동 모드들 활용하면 무척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다.


      조리개 값 변화에 따른 설명을 따라해 볼 때는 카메라를 A모드로 맞춰두자. 그러면 당신이 조리개 값을 입력하면 카메라는 자동으로 셔터속도를 잡아주니 사진을 망칠 걱정이 없다. 반대로 셔터속도에 대해 공부할 때는 S모드로 맞추자. 역시 당신이 공부해 볼 셔터속도를 입력하면 카메라는 자동으로 적절한 조리개 값을 맞춰준다. 이 얼마나 편한 세상이란 말인가!! 이렇게 A, S모드를 충분히 활용해서 사진을 계속 찍다보면 각각의 상황에 어떤 노출치가 적당한지 경험적으로 감이 오게 되며 그때부터는 M모드에도 쉽게 적응하게 된다.


      단 여기서 주의 할 점은 실내에서는 테스트 해 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아무리 형광등 몇 개씩 켜 밝은 공간이래도 태양이 있는 실외와는 천지차이이다. 의외라고 생각 할 수도 있는데 해저물어 가는 저녁실외조차 전등을 켠 당신의 환한 방보다 오히려 광량이 풍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문 조명장비라도 갖추지 않는 한 조리개를 최대로 열고도 매우 느린 셔터속도로만 찍어야 제대로 된 사진이 나오는 게 바로 당신의 방이다. 이런 상황에서 다양한 조리개 값과 셔터속도를 적용해 보는 건 큰 무리가 있다.


      자, 본 강좌 몇 페이지 되지도 않으니 프린트해서 빛 좋은 야외로 들고 나가자. 어디든 좋다. 간만에 광합성 좀 해 보는거다!


    디지털 에서는...


      2장의 내용은 디카와 필카 구분없이 동일하다. 당신의 디카가 수동모드를 지원한다면 특별히 신경 쓸 필요는 없다.  다만 일부 기종에서는 모드 변경하는 버튼이 별도로 없고 LCD 를 보며 카메라 메뉴를 뒤져서 셋팅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자신의 카메라 설명서를 잘 살펴보자.



    3.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기본 개념

      카메라의 플래쉬를 터트릴 경우 조금 더 복잡하고 추가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본 강좌는 가장 기초적인 노출의 개념을 잡기 위함이므로 플래쉬를 터트리지 않는 상태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사용설명서를 읽고 자신의 카메라를 플래쉬 발광금지로 세팅하자.


      본 3장에서의 내용은 그냥 읽지만 말고 반드시 진짜 되는지 몇 번씩 따라해 보길 바란다.


    적정 노출

      조리개 값을 작게 해서 조리개를 열수록 더 빠른 셔터속도로 찍어줘야 적정한 노출로 찍힌다.

      조리개 값을 크게 해서 조리개를 조일수록 더 느린 셔터속도로 찍어줘야 적정한 노출로 찍힌다.

      더 빠른 셔터속도로 찍을수록 조리개를 열어줘야 적정한 노출로 찍힌다.

      더 느린 셔터속도로 찍을수록 조리개를 조여줘야 적정한 노출로 찍힌다.


      조리개 f2.8 에서 1/20초의 셔터속도로 찍어야 적절한 밝기의 사진이 찍히는 상황이라면 조리개 f4.0 에서 1/10초의 셔터속도로 찍어도 사진의 밝기는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비유를 하자면 구멍이 큰 호스로 물을 채우면 훨씬 빨리 물이 채워지고 구멍이 작은 호스로 물을 채우면 좀 더 오래 걸리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움직이는 물체의 묘사, 손 떨림 방지

      셔터속도를 고속으로 놓고 찍을수록 움직이는 물체도 선명한 정지영상으로 찍힌다.

      셔터속도를 저속으로 놓고 찍을수록 움직이는 물체는 흐르는 영상으로 찍힌다.

      셔터속도를 고속으로 놓고 찍을수록 손 떨림에 둔감해진다.

      셔터속도를 저속으로 놓고 찍을수록 손 떨림에 민감해진다.

      셔터를 열고 있는 동안 빛을 받아들이는 것 인데 셔터를 느리게 하여 찍었다고 생각해보자. 그 동안 피사체가 움직였다면 움직인 만큼 그대로 다 필름에 받아들이게 된다. 그래서 흔들린 것처럼 움직임이 찍혀 흐린 사진이 된다. 아주 느린 속도에서라면 미세한 손 떨림까지도 필름에 담겨 흔들린 사진이 되며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선명히 찍기 위해서는 그만큼 빠른 셔터속도로 찍어야 하는 것 이다. 반대로 밤의 자동차 질주로 인한 라이트 흔적 등의 이동한 자취나 움직임의 표현을 위해 고의적으로 셔터속도를 느리게 하여 촬영 할 수도 있다.

      참고로 조리개 값의 경우 어느 카메라를 막론하고 오로지 렌즈의 성능에 기반한다. 디카건 필카건 렌즈 교환식 카메라라면 어떤 렌즈를 끼우느냐에 따라 매번 달라지는 것 이다. 렌즈를 정면에서 바라보면 뭐라고 숫자가 표시 되어 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서 50mm 1:1.4(22) 라고 쓰여 있다면 50mm 렌즈로써 조리개를 최고로 열면 f1.4 이고 최고로 조이면 f22 까지 되는 렌즈라는 뜻이다. (보통 조리개를 많이 열수 있는 렌즈일수록 값이 비싸다.) 렌즈교환이 되지 않는 일반 카메라들은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렌즈의 성능만 쓸 수 있으며 보통 f2.8 부터 f8 사이에서 조정이 가능하다. 좀 더 밝은 렌즈가 달린 카메라도 있고 그보다 어두운 렌즈가 달린 카메라도 있다. 만약 1:3.5~4.5(22) 같은 형식으로 쓰여 있다면 그것은 렌즈 줌을 당길 때마다 최대로 개방 할 수 있는 정도가 바뀐다는 것이다. 즉 줌을 안 당기면 f3.5 까지 열수 있는데 줌을 땡기다 보면 f4.5 까지 밖에 못 열게 된다. f22 까지 조일 수 있다는 것은 같다.

      복잡하게 떠들었지만 결론적으로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나 렌즈가 어디까지 지원하는지 잘 알아두라는 것이다. 그래야 S모드를 안전하게 쓸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도로에서 빠르게 달리는 자동차를 찍기 위해 S모드에서 1/8000 초라는 살벌하게 빠른 셔터속도로 카메라를 세팅을 했다고 가정해 보자. 1/8000 초는 워낙 빠른 속도라서 필름이 빛을 받기에 너무나 모자란 시간이다.

      그러면 어찌해야 할까? 그렇다. 바로 조리개를 활~짝 열어서 가능한 큰 구멍으로 빛을 많이 받아야 하는 것이다. 얼마나 열어야 딱 맞게 여는 건지 감이 안 잡히겠지만 그래도 별  걱정없다. S모드에선 셔터속도에 맞게 알아서 조리개 값이 자동설정 된다고 설명했던 걸 기억 할 것이다. 만약 지금 당신이 서 있는 도로의 광량을 측정했을 때 1/8000초에서 적절한 조리개 값 f2.8 이고 당신의 렌즈가 다행히도 f2.8 을 지원한다면 카메라는 알아서 f2.8 로 맞춰져 있을 것이다.

      문제는 바로 당신의 렌즈가  f2.8 을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당신의 렌즈가 최고 f4 까지만 열린다면 사진은 당연히 노출 부족으로 어둡게 찍혀 나온다. 그러니 주의해야 한다. 다행히도 그런 경우 카메라는 완전히 셔터를 누르기 전에 f4 라는 수치보다 조리개를 더 크게 열수 없다며 깜빡거리는 경고 신호를 보내오니 그럴 땐 안타깝지만 1/6000초..1/4000초...한 단계씩 내려 보면서 카메라가 됐다고 할 때까지 f4 에서도 적정노출이 나올법한 셔터속도를 찾아 맞춰주도록 하자. 원하던 사진의 묘사가 힘들어질 정도로 셔터속도를 낮춰도 노출부족 경고가 계속 뜰 경우 좀 더 빛이 풍부한 시간이나 장소에서 다시 시도하거나 보조 조명기구를 조달하여 빛을 확보해야 한다.

      삼각대 없이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으려면 어느 정도 빠른 셔터속도가 필요하며 이 속도는 보통 렌즈의 초점거리와 비례한다.

      50mm 렌즈라면  1/50 ~ 1/60초 이상에서 찍는 것이 안전하며 망원으로 갈수록 손 떨림에 민감하므로 흔들리지 않기 위한 셔터속도도 그만큼 올라가서 85-105mm에서는 1/100 ~ 1/125초 정도, 210mm에서는 대략 1/250초, 500mm 렌즈에서는 1/500초가 안전한 속도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이 부분은 매우 유용하면서도 중요하나 의외로 잘 모르고 있는 사람이 많다. 쉬운 개념이므로 반드시 숙지하자.

      (개인적 경험에서는 1/15 초 정도가 손 떨림의 한계선이라고 본다.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르겠지만 필자는 1/15 초에서는 절반 정도의 확률로 건지고 그 이하의 셔터속도에서의 촬영은 대부분 흔들린 사진밖에 얻지 못했다. 술 담배를 끊자.)

      일부 손 떨림 방지 기능을 채용한 디지털 카메라, 또는 손 떨림 방지 렌즈를 장착한 모든 카메라에서는 느린 셔터속도에서도 흔들린 사진이 나오지 않도록 보조해 주는 기능이 있기도 하다.


    배경의 묘사

      조리개를 열수록 심도가 얕아져 초점 맞는 범위가 줄어들고 배경이 흐려진다.

      조리개를 조일수록 심도가 깊어져 초점 맞는 범위가 넓어지고 배경이 선명해진다.

      같은 조리개 값이라도 망원에서 찍을수록 심도가 얕아져 초점 맞는 범위가 줄어들고 배경이 흐려진다.

      같은 조리개 값이라도 광각에서 찍을수록 심도가 깊어져서 초점 맞는 범위가 넓어지고 배경이 선명해진다.

      조리개를 열면 열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아진다. 심도가 얕아지면 흔히 아웃 포커싱 이라고 불리우는 기법으로 촬영되며 초점 맞은 범위가 적어지고 초점을 맞은 부분 외에는 점점 흐려진다. 흔히 인물사진에서 배경을 뿌옇게 날려버리고 인물을 부각시키는데 많이 사용하며 인물을 강조하기 쉽다. 조리개를 조이면 조일수록 피사계 심도는 깊어져 전체적으로 선명한 사진이 되며 흔히 풍경을 찍을 때 쓴다. 조리개를 열어 얕은 심도로 촬영하면 인물을 부각시키기 쉽고 그럴듯한 사진을 얻기 편하나 사진 구성이 단조로워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남용하지는 말자. 렌즈가 지원하는 조리개 최대 개방 치에서 최소한 두 세 단계 정도는 조여 주는 것이 화질도 좋으니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리개를 최대로 여는 것은 삼가 하는 게 좋다.

      참고로 카메라 기종마다 사용할 수 있는 셔터속도의 범위 또한 모두 다르다. 보통 최고 느린 셔터속도가 30초 또는 15초 정도이며 보급형 디카의 경우엔 1초까지밖에 안 되는 모델도 있다. 단, 벌브셔터 라는 기능을 지원하는 기종은 셔터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은 몇 시간이고 계속 노출을 줄 수 있다. 반대로 최고 빠른 셔터속도는 대략적으로 구형이나 가정용이 1/2000 초, 일반적으로 1/4000초, 중급이상의 기종이 1/8000초 정도까지 지원하며 일부 고급모델은 1/12000~1/16000초 이상의 상상하기 힘든 속도를 지원하기도 한다. 보급형 디카는 정말 각양각색으로 겨우 1/500 초가 최고속도인 기종부터 1/18000 초 이상을 지원하는 기종도 있다. (이것은 실제로 셔터막이 움직이는 게 아니라 전기적 신호로 처리를 하기에 가능한 속도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카메라가 어디까지 지원하는지 정확히 알아두자. 그래야 안전하게 A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당신이 빛이 풍부한 장소에서 A모드로 조리개를 활짝 열고 찍을 경우 그에 맞는 셔터속도를 카메라가 지원하지 못한다면 결국 크게 열린 구멍으로 너무 많은 양의 빛을 들어 오는걸 셔터가 빨리 끊어주질 못하게 되어 노출 오버된 사진이 찍힌다. 이럴 땐 아까와 마찬가지로 당신의 카메라가 지원하는 최고 셔터속도에 맞는 수준의 조리개 값이 될 때까지 한 단계씩 조여보자. 만약 원하던 사진의 묘사가 힘들질 정도로 계속 조여도 노출부족 경고가 뜬다면 강한 빛이 좀 덜한 장소나 시간대에서 시도하거나 ND 필터라는 빛의 양을 감소시켜 주는 필터를 렌즈 앞에 장착해야한다.     


    디지털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필름대신 CCD 라는것이 그 역할을 대신 한다고 위에서 설명한바 있다. 헌데 이 CCD 라는 센서가 카메라 성능. 그리고 가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그래서 35mm 필름 한 컷과 동일한 사이즈의 센서를 탑재한 기종은 매우 드물고 그런 기종은 천만원을 호가한다. 보통의 DSLR(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의 CCD 센서들은 35mm 일반필름 한 컷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실제 렌즈로 들어온 영상이 크롭 되어 장착된 렌즈의 화각을 전부 활용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1.6 배의 크롭 배율을 지닌 캐논 DSLR 카메라 EOS-10D 의 경우 50mm 렌즈 장착 시 실제 찍히는 화각은 80mm 가 된다.(하지만 심도는 50mm 그대로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DSLR 카메라는 같은 렌즈를 마운트해도 필름 카메라에 장착했을 경우보다 망원 쪽에서는 이득을 볼 수 있으나 광각에서는 손해를 많이 보게 된다. 이 때문에 사용자들은 필름과 동일한 크기의 센서를 장착한 1:1 크롭 배율의 카메라를 선망하지만 그런 기종들은 몇 종류 되지 않고 가격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침만 흘리게 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여하튼 DSLR 카메라의 경우 기존 필름 SLR 카메라에 비교해 크롭 배율이 존재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나머진 대부분 동일하다.

      DSLR  카메라에서 조차 이런 실정인데 보급형 디지털 카메라는 어떨까?

      보급형 디카의 경우 CCD 크기는 필름과 비교할 사이즈가 못된다. 까놓고 말하면 정말 손톱만하다. 그보다 작은 것도 많다. 그리하여 애초부터 렌즈를 작은 CCD 에 맞게 설계, 제작한다. 덕분에 심도 표현 부분에서는 매우 제한적이며 노이즈가 많고 이미지의 질이 SLR 급에 비해 좀 떨어진다. 안타까운 얘기지만 자유로운 아웃 포커싱은 꿈 깨자. (조리개를 열고 촬영하여도 SLR급 카메라에 비해 배경이 별로 안 뭉개지며 접사촬영이나 초망원에서 어느 정도 흉내만 낼 수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조리개 값과 셔터속도의 상관관계는 일반 필름 카메라와 동일하며 사진촬영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이 두 가지를 잘 활용하면 충분히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4. ISO (감도)

      위에서 조리개와 셔터속도 조절로 인한 노출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보았다. 일단 기본적으로는 위의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한 가지 더 있다. 그것은 바로 ISO 라는 존재. 흔히 감도라고 표현한다.

      이 감도는 바로 필름이 얼마나 빛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 내타내는 값이며 기본은 100 이다. 필름에 따라 50. 100. 160. 200. 400. 800. 1600 등등 다양한 감도의 필름이 있으며 숫자가 높을수록 더 빛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보면 된다. 기본이 100 이므로 특별히 감도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을 때는 감도가 100 이라고 생각하자.

      감도가 100 일 때 f1.4 에서 1/90 초가 적정 노출이 되는 상황이라면  감도가 400 일 때 f1.4에서  1/350 초의 훨씬 빠른 속도로 적정 노출이 된다. 아까와 같은 비유를 하자면 호스로 물을 채울 때 필름의 감도는 욕조의 크기가 되는 것이다. 같은 굵기의 호스로 채워도 욕조가 작을수록 금방 채우듯 감도가 높으면 더 빠른 셔터속도로 찍게 된다.

      즉 감도가 높을수록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빛이 적은 상황에서도 더 빠른 셔터속도로, 또는 조리개를 좀 더 조이고 촬영을 할 수가 있다.

      하지만 감도가 높은 필름일수록 가격은 매우 비싸지고 사진의 품질은 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흔히 입자가 거칠다고 말하며 세밀하고 부드러운 표현력 측면에서 좀 부족하곤 하다. ISO 가 높은 필름 중에서도 ISO 100 고급필름에 버금가는 (싸구려 100 짜리 필름 보다는 좋은) 품질을 보여주는 제품도 있긴 있으나 그 값이 일반 필름에 비해 매우 비싸고 또한 주변에서 흔히 구하기는 힘들다. 전문 쇼핑몰 등에서 주문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어두운 실내. 술집 등등 빛이 부족하여 조리개를 아무리 열어도 삼각대 없이는 촬영이 불가능한 셔터속도가 나오는 조건에서나 또는 조리개를 많이 열면 촬영은 가능하지만 조리개를 많이 조여 심도가 깊은 사진을 찍고 싶은 경우 고감도 필름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 이다.

      (낮은 ISO 필름을 넣고 카메라에서는 높은 ISO 라고 셋팅 하여 촬영하는 '증감 촬영' 이란 방법도 존재하나 증감촬영 한 필름을 처리해주는 현상소가 매우 드물고 있다 해도 제대로 정상적인 방법으로 찍은 필름에 비해 사진의 질은 많이 떨어지게 된다.)


    디지털에서는... 

      찍는 즉시 결과물을 확인 할 수 있는 점, 찍은 사진의 빠른 삭제와 복사 등이 가능 한 점, 그리고 필름 값, 현상비 등이 들어가지 않는 점 등 필름 카메라에 비해 디지털 카메라가 가지는 편리함과 장점은 많다. 하지만 역시 디카의 최 강점 중 하나를 꼽으라면 개인적으로는 자유로운 ISO 선택 기능을 말하고 싶다.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을 넣지 않는 대신 카메라 자체에서 감도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카메라 기종에 따라 선택의 폭은 다르지만 보통 50~3200 사이에서 감도선택이 가능하다. 필름 카메라는 ISO 100 짜리 필름을 넣으면 그 필름을 다 소모하거나 중간에 필름을 감아서 빼내야지만 다른 감도의 필름을 넣고 촬영할 수 있으며 다시 다른 감도로 찍으려면 그런 과정을 또 반복해야만 한다. 하지만 디카의 경우에는 한 컷 찍고 감도 바꿔 몇 컷 찍고 다시 감도 바꿔 몇 컷 찍는 것이 가능하여 다양한 상황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CCD 센서의 한계 상 ISO를 높일수록 사진에 노이즈가 더욱 많아지게 되며 CCD 크기가 작은 보급형 디카의 경우 그 노이즈의 정도가 DSLR 에 비해 상당히 심하다. 보급형 디카 사용 시  높은 감도는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하자.

      여기까지 조리개, 셔터속도, ISO 이 세 가지에 대한 개념을 확실 이해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다 배운 것이다. 수동카메라, 별로 어렵지 않다. 그저 적당한 ISO 에서 상황과 목적에 맞는 셔터속도, 조리개 값을 입력하고 초점을 잡은 뒤 셔터를 누르면 되는 것 이다. 이제 앞으로는 위에서 배운 개념을 기계에 다양하게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한 것만 남았을 뿐이다.

      혹시 아직까지 확실히 개념이 잡히지 않았다면 3장. 4장을 반복해서 읽고 실습해 보자. 특히 디카 사용자라면 각각의 셔터와 조리개 변경에 따른 사진의 변화를 바로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글로 읽으면 난해해 보일지라도 나온대로 한 번씩 시도해보고 그 결과물을 확인한다면 정말 몇 분이면 이해하게 될 것 있다.


    5. 측광모드와 기타 기능


    측광 모드

      P, A, S 모드에서는 카메라가 완전 자동으로, 혹은 사용자가 지정한 셔터속도나 조리개 값에 맞춰 적정한 노출을 잡아준다고 위에서 설명하였다. 이때 노출을 맞추기 위해 카메라 스스로 화면에 분포된 빛의 형태들을 산정하고 분석하는 것을 측광이라고 한다. 결국 측광모드란 쉽게 말해 카메라가 자동으로 노출을 맞춰주는 여러가지 방식이며 그중 하나를 상황에 따라 골라 쓰면 된다.


    매트릭스 측광(Matrix metering) - 다분할 측광

      최근 대부분의 카메라들이 탑재하고 있는 측광방식이 바로 다분할 측광이다. 화면을 여러 부분으로 분할하여 각각의 부분을 모두 측광하고 카메라 프로세서에 내장된 다른 자료들과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노출치를 골라낸다. 최근의 다분할 측광 시스템은 무척 발전하여 대부분의 상황에서 가장 정확하고 안전한 노출을 보여주며 특히 풍경사진 등에서 매우 유용하다.


    중앙 평균 측광 (Center-weighted average metering)

      전체에 걸쳐 측정하긴 하지만 주로 중심부에 중점을 둬서 측정 한다. 구형 카메라에서 많이 채용했던 방식이다.  스팟 측광 기능이 없는 카메라에서 대신 사용하기도 한다.


    스팟 측광(Spot metering)

      화면의 극히 일부분만을 측광하는 방식. 역광이나 노을처럼 주변과 피사체의 광량이 심하게 다른 경우, 또는 특정 피사체에만 노출을 맞추고 다른 부분은 무시하고 싶은 경우에 다분할 측광을 쓰면 이쪽도 저쪽도 살리지 못한 어중간한 사진이 나오곤 한다. 스팟 측광 주로 이런 경우에 사용된다. 까다롭지만 잘 활용하면 특수 상황에서 매우 유용한 측광법이다. 주로 인물 촬영 때 모델의 얼굴에 맞는 정확한 노출 값과 피부 톤을 얻기 위해 많이 쓰이곤 한다.


    기타 기능


      노출 보정 다이얼 (The compensation dial)

          P, A, S 모드에서는 카메라가 완전 자동으로, 혹은 사용자가 지정한 셔터속도나 조리개 값에 맞춰 적정한 노출 값을 설정한다. 사용자가 원치 않아도 카메라 스스로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노출로만 무조건 자동설정 된다는 것이다. 이럴때 일부러 노출을 조금 부족하거나(노출 언더) 많도록 (노출 오버) 조정하고 싶은 경우, 특수상황에서 카메라가 정확한 노출을 잡아내지 못한다고 생각 되는 경우 등에 사용자가 직접 보정해 주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이다.

          아무리 요즘 카메라가 똑똑하다고 해도 특수한 상황에서는 실수 할 때가 있기 마련이다. 모든 상황에 완벽한 기계란 없는 법이다. 하지만 촬영을 많이 하다보면 나중엔 자신의 카메라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실수를 자주 하는지 파악 할 수 있다. 그럴 때 그에 맞게 카메라가 판단한 노출을 기준으로 노출 보정 값을 +/- 로 조절하여 기계의 실수를 바로잡아  주면 된다. 또 카메라가 정확하게 노출을 잡아냈지만 쨍한 풍경사진을 위해 살짝 언더(-)      로, 또는 뽀샤시한 인물사진을 위해 살짝 오버(+)로 의도적인 조정을 해주기도 한다.

          참고로 노출 보정 사용 시 A 모드(Av)에서는 카메라 내부에서 셔터속도를 변경시켜 노출을 보정하며 S 모드(Tv)에서는 조리개 값을, P 모드에서는 조리개 값과 셔터속도를 모두 변경하여 노출보정을 수행한다. 결국 노출보정이란 자동, 반자동 모드에서 자동으로 설정되는 셔터속도나 조리개 값을 사용자가 손쉽게 바꿀 수 있는 꽁수 인 것이다.


     브라케팅(Bracketing)

      브라케팅이란 자동으로 노출 값으로 바꿔가며 연속 촬영하는 기능으로써 노을이나 역광      등 노출을 맞추기 어려운 상황에서 주로 사용한다. 브라케팅 기능을 사용하면 카메라는       다양한 셔터속도와 조리개 값으로 여러 장씩 촬영하게 되므로 그중에 노출이 제일 잘 맞은 사진의 노출 정보를 참고해두면 추후 비슷한 상황일때 적절한 노출 값을 써먹을 수 있다. 단, 필름카메라에서는 그만큼의 필름이 소모되므로 배고픈 찍사들은 사용하기 힘든 기능이다. (사실 필자도 필카를 쓰기 시작한 후엔 거의 써본 적이 없다. 돈이 웬수다.)


      AF 측거점 변경

           뷰파인더를 보면 스크린에 표시가 되는 카메라도 있고 그렇지 못한 카메라도 있으나       초점이 맞는 포인트 라는 것이 있다. 카메라마다 그 포인트의 수는 가지각색이고 일부 카메라에서는 초점이 맞으면 효과음이 나며 포인트에 빨간불이 들어오기도 한다. 이 포인트를 AF 포인트, 또는 AF 측거점이라고 한다.

           보통 초보자들은 피사체를 꼭 화면의 가운데에만 놓고 거기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많이 찍다보면 그게 상당히 촌스러운 구도라는 것을 슬슬 깨닫게 될 것이다. 결국 다양한 구도로 찍어보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게 되고 그럼 화면의 중심부외에 다른 곳에 초점을 맞추고 싶을 때가 있다. 이때 일단 가운데로 초점을 맞추고 구도를 살짝 변경해서 찍는 방법이 일반적이나 그게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바로 AF 측거점 변경 기능을 사용한다. 카메라는 움직이지 않은 채 초점이 맞는 포인트 위치만 바꿔 화면의 구석에도 초점을 맞추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디지털 에서는...

       5장에서는 특별히 디지털 카메라라고 다른 부분은 없다.

       다만 카메라의 성능에 따라 일부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자신의 카메라 기능을 잘 살펴보자. 


    6. 참고 단어

      *단 렌즈 : 화각조절이 불가능한 렌즈 (줌이 안 되는 렌즈)

      *줌렌즈 : 화각조절이 가능한 렌즈 (줌 되는 렌즈)

      *표준렌즈 : 50mm 의 초점거리를 지닌 렌즈

      *광각렌즈 : 50mm 이하의 초점거리를 지닌 넓게 보는 렌즈

      *망원렌즈 : 50mm 이상의 초점거리를 지닌 땡겨 주는 렌즈

      *초 망원렌즈 : 300mm 이상의 초점거리를 지닌 땡겨 주는 렌즈

      *마크로 렌즈 : 피사체에 더욱 근접하여 촬영할 수 있는 렌즈.

      *어안렌즈 : 광각의 수준을 넘어서 지나치도록 넓게 보는, 그래서 물고기 눈으로 본 세상처럼 둥글게 *왜곡 시켜주는 렌즈.

      *표준줌렌즈 : 대략 24 ~ 135mm 정도 이내의 광각에서 준 망원까지를 포함한 일반적인 줌렌즈

                  ex) 24-105 / 28-80 / 24-85 / 28-135 등등

      *망원줌렌즈 : 50mm 이상의 영역에서 화각조절이 되는 렌즈

                  ex) 70-210 / 80-200 / 100-300 / 70-300 등등

      *광각줌렌즈 : 50mm 이하의 영역에서 화각조절이 되는 렌즈

                  ex) 18-50 / 17-35 / 19-35 등등

      *밝은 렌즈 : 흔히 조리개를 많이 열수 있는 렌즈를 밝은 렌즈라 부르곤 한다.

      *어두운 렌즈 : 흔히 조리개를 많이 열지 못하는 렌즈를 어두운 렌즈라 부른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어두운 렌즈라고 해서 실제 사진이 어둡게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도표현에서는 차이나지만 셔터속도만 더 길게 준다면 밝은 렌즈와  같은 밝기의 사진이 찍힌다.

      *AF : Auto Focusing (오토 포커싱). 자동초점.

      *MF : Manual Focusing (매뉴얼 포커싱). 수동초점.

      *SLR : 일안반사식 - Single Lens Reflex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이 거울로 반사되어 뷰파인더에 그대로 들어오는 구조를 가진 카메라. 뷰파인더를 통해 보는 그대로 실제 촬영이 이루어진다. 셔터를 누르는 순간 거울이 회전하여 뷰파인더로 보내던 영상을 필름 쪽으로 보내 사진이 찍히게 된다. 다른 방식에 비해 파인더로 보는 영상과 실제 촬영되는 영상의 오차가 적고 심도를 파인더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사진이 찍히는 동안은 거울이 회전되어 있어 뷰파인더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렌즈가 교환되는 수동카메라를 SLR 이라고 보면 된다. (물론 SLR 카메라 중에서도 렌즈교환이 되지 않는 기종이 있으며 RF 카메라에서도 렌즈 교환식 기종이 있긴 있다.) 

      *DSLR : 디지털 일안 반사식 카메라.

      *RF : 레인지 파인더 - Range Finder

            파인더 렌즈가 따로 있어 실제 렌즈로 보는 느낌과 비슷하게 흉내를 내주는 거리계 방식의 카메라. SLR 방식보다 구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구형 클래식 카메라, 보급형 디카나 자동필름카메라 등에 주로 사용된다. RF 카메라 중에서도  렌즈가 교환되는 등 살인적으로 비싼 고급품이 있기는 하나 흔치는 않다.(참고로 콘탁스 G1, G2 의 경우 정확  히 구분하자면 RF 가 아니라고 한다.)

      *광량 : 말 그대로 빛의 양 이다. 광량에 부족하면 일반적으로 사진 찍기엔 불리해진다.

      *네가티브 필름 : 일반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필름. 필름 상에는 컬러가 반전되어 기록된다. 인화목적으로 많이 쓴다.

      *노출 : 필름 위에 화면을 만들기 위해 필요로 하는 빛의 양

      *다중노출 : 한 장의 필름에 여러 번 겹쳐 촬영하는 기법. 디카에서는 대부분 지원하지 않는다.

      *똑딱이 : 자동카메라를 부르는 속어. 단지 셔터만 똑딱 거릴 수 있는데에서 생겨난 단어라고 추측된다.

      *디카 : 흔히 디지털 카메라를 줄여서 부르는 말.

      *마운트 : 카메라와 렌즈가 결합되는 부분. 또는 결합시키는 행위 그 자체를 말하기도 한다.

      *마이크로 드라이브(MD)

            IBM 에서 만든 메모리 카드. CF 와 같은 규격을 사용하나 사실은 플래쉬 메모리 방식이 아니고 CF처럼 생긴 초미니 하드디스크 이다. 카메라에서 CF type II 규격을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다. CF 보다 싼값에 더 큰 용량을 제공하지만 사실상 하드디스크 인지라 전력소모가 크고 열이 많이 발생하며 충격에 약하다. 음악용 매체인 MD (Mini Disc) 와는 다른 종류이다.

      *보급형 디지털 카메라 : 보통 SLR 방식이 아닌 디지털 카메라를 보급형이라 부른다. 말이 보급형이지 사실 100만원을 훌쩍 넘기는 기종도 허다하다.

      *번들 : 물건을 살 때 기본적으로 포함된 물품들. 가끔 손님을 속이고 번들 값을 따로 받는 악덕상인을 주의하자.

              (워크맨을 샀더니 원래 박스에 들어있는 충전기를 따로 파는 거라고 속이는 등의 경우..)

      *셔터 막 : 필름에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하는 막.

      *셔터버튼 : 셔터를 동작시키는 버튼. 즉 누르면 사진이 찍힌다. AF 카메라에선 반 누름으로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주는 역할도 한다.

      *셔터속도 : 셔터막이 움직여 필름을 빛에 노출시키는 시간. 쉽게 말해 사진이 찍히는 속도.

      *역광 : 사진 등에서, 대상이 되는 것의 뒤편으로부터 비치는 광선.

      *욕조 : 목욕물을 담는 통. 대부분 집에 하나씩 가지고 있으니 누가 안 훔쳐갔나 확인해보자.

      *접사 : 쉽게 말해 피사체를 가까운 거리에서 촬영하는 것.

      *조리개 : 렌즈 속에서 구멍의 크기를 조정하여 빛이 들어오는 양을 조절하는 장치.

      *포지티브 필름 ; 주로 슬라이드 목적으로 사용하는 필름. 필름 상에도 실제 보는 컬러와 같게 찍힌다. 주로 필름 자체를 감상하거나 환등기로 스크린에 비추어 본다.

      *플래쉬 메모리 카드 :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을 사용하는 대신 CCD 라는 센서가 영상을 받아들이고 디지털신호로 변환 한 후 메모리 카드에 데이터로 저장한다. 플래쉬 메모리를 이용해 만든 디스켓의 일종이라고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메모리카드의 종류에는 CF(컴팩트 플래쉬), SMC(스마트미디어 카드), SD(시큐어 디지탈), MMC(멀티미디어 카드), xD(xD 픽쳐 카드), MS (메모리 스틱) 등이 있다.

      *피사계 심도 : 간단히 초점이 맞는 범위 또는 거리 정도로 라고 생각하면 된다. 피사계 심도는 주로 깊다, 얕다라고 표현하며 피사체와 배경이 모두 뚜렷하게 나온 것이 바로 심도가 깊은 사진이고 피사체만 선명하며 나머지는 흐리게 찍히는 것이 피사계 심도가 얕은 사진이다.

      *피사체 : 사진을 찍는 대상(對象)이 되는 물체.

      *필카 : 흔히 필름 카메라를 줄여서 부르는 말.

      *EOS-1Ds : 캐논의 1140만 화소 최고급 DSLR 카메라. 35mm 필름 한 컷과 동일한 사이즈의 CCD를 탑재해 1:1 의 배율을 지님. 기존의 렌즈를 화각의 변동없이 그대로 사용가능하다. 천만원에 육박하는 프로용 모델.


    7. 마무리

         마지막으로 강조 하고 싶은 내용은 바로 '제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보자' 이다. 대부분 카메라에는 사용설명서가 포함되어 있고 그 사용설명서에는 필자가 쓴 허접스런 강좌보다 훨씬 쉽게 그림과 예제사진까지 곁들인 좋은 내용이 많다. 사용설명서만 잘 읽어보아도 충분히 기본 개념을 잡을 수 있는데 오히려 초보들이 사용설명서를 은근히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자신은 기계치이니 만지면 폭발이라도 한다는 듯 전자제품을 기피하며 니가 알아서 하라고 하는 소리를 자주 듣곤 한다. 그러면서도 설명서를 자세히 보지 않는 이유를 도통 모르겠다. 읽어보면 기계치인 당신을 위해서 지나치도록 세심하게 나와있는데 말이다.


    출처 : 不二齋 소나무와등불
    글쓴이 : 南松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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