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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랩] 영어에서 가장 헷갈리는 문법적 어순
    FOREIGN LANGUAGE 2013. 7. 30. 22:37

    영어에서 가장 헷갈리는 문법적 어순

     

     

    1. 조동사의 어순
    (1) 조동사 다음에는 반드시 동사의 원형이 쓰인다.

    She can play the piano. (그녀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다.)
    참고 : be, have 조동사 뒤에는 동사의 원형이 오지 않는다.

    The baby is sleeping. (그 아이는 자고 있다.)
    I have finished the report. (나는 보고서를 끝냈다.)

    (2) 조동사의 부정은「조동사+not」으로 나타낸다.

    The baby is not sleeping. (그 아기는 자고 있지 않다.)
    I have not finished the report yet. (나는 보고서를 아직 끝내지 못했다.)
    They do not go to school on Sundays. (그들은 일요일에는 학교에 가지 않는다.)
    She can not play the piano. (그녀는 피아노를 연주할 줄 모른다.)

    (3) 조동사가 쓰인 문장의 의문문은「조동사+주어 ~?」의 어순이 된다.

    Is the baby sleeping? (그 아이는 자고 있습니까?)
    Have you finished the report yet? (당신은 보고서를 이미 끝냈습니까?)
    Do they go to school on Sundays? (그들은 일요일에 학교에 갑니까?)
    Can she play the piano? (그녀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습니까?)

    * 조동사가 쓰인 문장의 부정 의문문 : 조동사가 쓰인 문장의 부정 의문문은「조동사의 부정 축약형+주어 ~?」의 어순이 된다.

    Isn’t the baby sleeping? (그 아기는 자고 있지 않습니까?)
    Haven’t you finished the report yet? (당신은 그 보고서를 아직 끝내지 못했습니까?)
    Don’t they go to school on Sundays? (그들은 일요일에 학교에 가지 않습니까?)
    Can’t she play the piano? (그녀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없습니까?)

    * 의문사가 있는 조동사의 의문문 : 의문사가 있는 조동사의 의문문은「의문사+조동사+주어 ~?」의 어순이 된다.

    Why is the baby sleeping? (그 아기는 왜 자고 있죠?)
    How have you finished the report? (당신은 그 보고서를 어떻게 끝냈습니까?)
    What can she play? (그녀는 무엇을 연주할 수 있습니까?)
    참고 : 의문사가 주어인 경우는「의문사+조동사 ~?」의 어순이 된다.
    Who can help me? (누가 나를 도울 수 있습니까?)

    2. So / The same / Such의 어순

    (1) so

    so가 be, have, do 조동사와 함께 「so+주어+동사」의 어순으로 쓰이면 so는 yes의 뜻이 되어 「정말 그래」의 뜻이 된다. 그러나 「so+동사+주어」의 어순이 되면 so는 also의 뜻이 되어 「~도 역시 그래」의 뜻이 되므로 주의를 요한다.

    I hear she is very kind. (그녀는 친절하다고 들었습니다.)
    - So she is. (그녀는 정말 그래요.)
    - So is her husband. (그녀의 남편도 역시 친절합니다.)
    They work hard. (그들은 열심히 일합니다.)
    - So they do. (그들은 정말 그래요.)
    - So do I. (나도 그래요.)
    You look very tired. (당신은 아주 피곤해 보입니다.)
    - So I am. (정말 그래요.)
    He is discouraged, and so am I.
    (그는 실망하고 있다. 그리고 나도 그렇다.)
    My father has caught cold, and so has my mother.
    (나의 아버지는 감기에 걸리셨다. 그리고 어머니도 그러하시다.)

    They say knowledge is power and so it is. (지식은 힘이라고 말하는데 정말 그렇다.)
    She isn’t here now.
    - So I’ve heard.
    (그녀는 지금 여기에 없습니다. - 저도 그렇다고 들었습니다.)

    (2) The same의 용법 : the same은 대명사로 쓰이기도 하고 형용사로 쓰이기도 한다. the same은 앞에서, 또는 시간상 이전에 언급된 것과 「똑같은 것」이란 뜻의 대명사로서 문장 내에서 주어, 보어, 또는 목적어로 쓰일 수 있다.

    He will do the same again. (그는 똑같은 것을 다시 할 것이다.)
    I’ll have the same. (같은 것으로 하겠습니다.)

    Thank you for helping me. I’ll do the same for you someday.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젠가는 당신에게도 똑같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The same is true of my case. (나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Happy New Year!
    - The same to you.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당신도 복 많이 받으십시오.)

    (3) Such의 용법 : such는「그러한 (것/사람)」의 뜻으로 형용사나 대명사로 쓰인다.

    (a) such가 형용사로 쓰일 때는「such+a/an+(형용사)+명사」의 어순이 된다.

    We had such a good time at the seaside.
    (우리는 해변에서 매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Don’t say such a thing. (그런 말을 하지 마세요.)

    * such 다음에 복수명사가 오면「such+(형용사)+복수명사」의 어순이 된다.

    He told us such funny stories. (그는 우리에게 그런 우스운 이야기를 해 주었다.)

    I never got such bad headaches as I do now.
    (나는 지금처럼 그렇게 심한 두통을 느껴본 적이 없다.)

    (b) such가 all, another, other, each, any, many, no, some, 또는 수사와 같이 쓰일 때는「~+such+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I said no such thing. (나는 그런 말은 전혀 하지 않았다.)
    Don’t give them any such thing. (그들에게 그런 것은 어느 것도 주지 마세요.)
    All such books are useful. (그런 책들은 모두 유익하다.)

    * a lot of는 such와 명사 사이에 오게 된다.

    There were such a lot of people.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3. 도치구문 : 문장의 어순이 뒤바뀐 것을 도치라 하는데 주로 부정어, 목적어, 보어, 부사를 강조하기 위하여 문장의 첫머리로 내는 경우이다.

    (1)부정어의 강조 : 부정어를 강조할 때는 문장의 어순이「부정어+동사+주어」의 순으로 도치된다.

    I never saw him again.
    ⇒ Never did I see him again. (다시는 그를 만나지 않았다.) <never의 강조 >

    Not only was he brave, but he was wise. (그는 용감할 뿐 아니라 현명했다.)< not only의 강조 >

    Little did she think that her daughter would become a lawyer.
    (그녀는 자신의 딸이 변호사가 되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 little의 강조 >

    (2) 목적어 및 보어의 강조 : 목적어나 보어를 강조하거나, 주어가 지나치게 긴 경우에는 목적어나 보어를 문장 앞으로 도치시키는 것이 보통이다.

    (a) 목적어의 강조:「목적어+주어+동사」의 어순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He broke that promise within a week.
    ⇒ That promise he broke within a week. (그 약속을 그는 일주일도 못 가서 깼다.)

    (b) 보어의 강조:「보어+동사+주어」의 어순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Those who know the pleasure of doing good are happy.
    ⇒ Happy are those who know the pleasure of doing good.
    (좋은 일을 하는 즐거움을 아는 사람들은 행복하다.)

    (3) 부사의 강조 : 부사를 강조하면「부사+(조동사)+주어+본동사」의 어순이 된다.

    He fulfilled the duties so well.
    ⇒ So well did he fulfill the duties. (아주 훌륭하게 그는 그 임무를 수행했다.)

    He walked down the street with the children.
    ⇒ Down the street he walked with the children.
    (거리를 따라 그는 아이들과 함께 걸어갔다.)

    4. 형용사의 용법 : 형용사란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는 말로서 명사의 앞, 뒤에서 직접 수식하는 한정적 용법과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로 쓰이는 서술적 용법이 있다.

    # 한정적 용법의 형용사 어순

    (1) 두 개 이상의 형용사가 동일한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관사/
    지시형용사/대명사의 소유격+수량형용사+일반형용사+명사」의 어순으로 쓰이게 된다.
    이를 좀 더 세분하면「all/both+관사/지시형용사/대명사 소유격 +수량형용사+주관적 평가+대소 크기+형태+성질/상태+new/ old+색깔+고유명사의 형용사적 용법+재질+형용사적 용법의 명사+명사」의 어순으로 쓰이는 것이 원칙이다.

    * the six little girls
    (그 / 6명의 / 어린 / 소녀들)
    * these many tall trees
    (이 / 많은 / 키 큰 / 나무들)
    * my two young children
    (나의 / 두 명의 / 어린 / 아이들)
    * both the two lovely little yellow Chinese wooden jewel boxes
    * these three pretty old red cars
    * a strong young man
    * this beautiful red rose
    * a pretty little white house
    * a large round heavy old brown table
    * young Korean children

    (2) such는「such+(a/an)+형용사+명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 Don't say such a thing.
    (그런 말을 하지 마세요.)
    * We had such a good time at the seaside.
    (우리는 해변에서 매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He told us such funny stories.
    (그는 우리에게 그런 우스운 이야기를 해 주었다.)
    * I never got such bad headaches as I do now.
    (나는 지금처럼 그렇게 심한 두통을 느껴본 적이 없다.)

    (3) 형용사가 something, anything, nothing 등의 부정대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 「-thing+형용사」와 같이 형용사가 뒤에 위치하게 된다.

    * I want something hot to drink.
    (나는 뜨거운 것을 좀 마시고 싶다.)
    * There is nothing strange.
    (이상한 것은 아무 것도 없다.)
    * Nothing great is easy.
    (위대한 일치고 쉬운 것은 없다.)
    * Is there anything interesting in the paper?
    (신문에 재미있는 것이라도 있습니까?)

    5. 영문은 그 의미에 따라서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기원문 등의 여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평서문 : 사실을 그대로 진술하는 글을 평서문 또는 설명문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어순은 [주어 + 동사]가 되고, 종지부로 끝맺는다. 평서문에는 긍정문과 부정문이 있다.긍정문을 부정문으로 고칠 때는 다음과 같이한다.

    She is a nurse. → She is not a nurse.
    He can drive a car. → He can not drive a car.
    She goes to church. → She does not go to church.
    I studied English. → I didn't study English.

    * have가 [소유하다]는 뜻일 경우.
    He has a car. → He doesn't have a car. (미국식)
    → He has not a car. (영국식)
    * 그러나 have가 [소유하다]의 뜻이 아닐 경우에는 일반동사 취급.
    We have lunch at noon. → We don't have lunch at noon.(○)
    (= We eat lunch at noon.) We have not lunch at noon. (×)

    (2) 의문문 : 의문을 나타내는 문장이다. 일반적으로 어순은 [동사 + 주어]로 놓이고, 의문부호로 끝맺는다.

    ①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 Yes나 No로 답할 수 있는 보통의문문으로, 끝을 올려 읽는다. 답할 때는 질문에 사용된 be동사나 조동사를 쓴다. 의문사 없는 의문문의 어순은 다음과 같다.
    Is that a pencil? Yes, it is. (or No, it isn't)
    He can play the piano. → Can he play the piano?
    He comes home at five. → Does he come home at five?
    He studied in the room. → Did he study in the room?

    ②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 의문사로 시작하고, Yes나 No로 답할 수 없는 특수의문문으로, 대개 끝을 내려 읽는다. 의문사가 주어인 때 외에는 [동사 + 주어]의 어순이다.
    Who is that lady?
    What does she have in her hand?
    Who made this box? (의문사가 주어)

    ③ 선택의문문 : 둘 중에서 선택을 구하는 의문문이다. 답할 때는 Yes나 No로 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or 앞은 올려 읽고 그 뒤는 내려 읽는다.
    Is that a dog or a fox? - It is a fox.
    A: Do you go to school by bus or on foot?
    B: I go to school on foot.
    A: Which do you like better, spring or autumn?
    B: I like spring better than autumn.

    ④ 부가의문문 : 평서문 뒤에 짧게 덧붙인 의문문으로, 이것은 특히 구어(口語)에 쓰인다. 일반적으로 긍정문 뒤에는 부정 의문문을, 부정문 뒤에는 긍정의문문을 덧붙인다.
    Tom is diligent, isn't he? (Tom = he)
    Your sister isn't tall, is she? (Your sister = she)
    You go to church, don't you?
    You don't go to church, do you?

    * 부가의문문의 읽기 : 피차간에 잘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하여 상대방의 동의를 구할 때는 끝을 내려 읽는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자기가 말한 것을 확인하고자 할 때는 끝을 올려 읽는다. 이 때는 Yes 또는 No의 대답이 나올 수도 있다.
    You are tired, aren't you? Yes, I am. (동의)
    This is a donkey, isn't it? Yes, it is. (확인)
    No, it isn't.
    ⑤ 간접의문문 : 의문문이 문장의 일부로 되어 있는 경우인데, 의문사나 접속사로 이끌려 [주어 + 동사]의 어순을 갖는다.
    I know. + Who is he? → I know who he is.
    Do you know? + Is he a doctor?
    → Do you know if (or whether) he is a doctor?

    * 의문사가 있는 경우에는 그 의문사를 그대로 쓰고, 의문사가 없는 경우에는 if나 whether를 써서 두 글을 연결한다.

    * think, believe, imagine, guess 등의 동사가 쓰일 때에는 의문사가 문장의 맨 앞에 놓인다.
    Do you think? + Who is he? Who do you think he is?

    ⑥ 수사의문문 : 형식은 의문문이지만 내용은 평서문과 같은 것으로, 음조는 하강조이다.
    Who can do so? = No one can do so.
    Who doesn't know the fact? = Everyone knows the fact.

    (3) 명령문 : 명령, 금지, 의뢰를 나타내는 문장으로, 종지부로 끝맺는 것이 보통이지만, 강한 명령일 때는 감탄부호도 쓴다.

    ① 직접명령문 : 상대방에게 직접 명령하는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You를 쓰지 않으며, 동사원형으로 시작한다.
    You close the door. → Close the door. (긍정명령문)
    You are quiet. → Be quiet.
    You don't open the window. → Don't open the window.
    You never tell a lie. → Never tell a lie!

    * 특히 상대방을 지적해서 명령할 때는 You를 생략하지 않는다.
    You come here, Tom. (톰아, 이리로 온.)

    ② 간접명령문 : 1인칭과 3인칭의 명령문인데, Let을 쓴다.
    Let me go there.
    Let's go there. (Let's = Let us)
    Let him go there.

    * Let us∼.가 [∼합시다]란 뜻일 때는 stress 없이 읽으며 "Let's"로 쓸때가 많다. Let을 세게 읽으면 L t us∼.는 [∼하게 해주시오.]란 뜻이 된다.

    (4) 감탄문 :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으로 감탄부호로 끝맺는다.
    감탄문은 What 또는 How로 시작하는데, 그 기본 어순은 다음과 같다.

    ① What + (a, an) + 형용사 + 명사 + 주어 + 동사!
    This is a very pretty flower. → What a pretty flower this is!

    ② How + 형용사 (or 부사) + 주어 + 동사!
    It is really hot today. → How hot it is today!
    He walks very fast. → How fast he walks!

    ■ 감탄문과 의문문의 차이 : 감탄문은 [주어+동사]의 어순을 갖는데 비하여 의문문은 [동사+주어]의 어순을 갖는다.
    How old you are! (감탄문)
    How old are you? (의문문)

    6. 관용적 도치(문법상 도치)

    ⑴ 의문문, 기원문, 감탄문
    * When did you come here ? What a pretty girl you are !
    May he rest in peace !
    May God preserve us from ever undergoing the sad experience !

    ⑵ <There + V + S ∼> : <존재>를 알릴 때 사용. There에 <장소>를 나타내는 뜻은 없다. There가 <be, live, appear, come, go, remain, seem> 등의 자동사와 함께 사용되어 도치구문이 된다. 단, S가 대명사인 때는 <There + S + V ∼>의 어순이 된다.

    * There is someone at the door. There is some letters for you.
    There you are !
    There is something nice for lunch.

    ⑶ <Here + V + S>구문 : Here는 눈앞에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하여 상대방의 주의를 끌기 위해 문두에 두며, 대체로 <여기>로 해석한다. Here가 <be, live, appear, seem, come, go, remain> 등의 자동사와 함께 사용되어 도치구문이 된다. 단, S가 대명사인 때는 <Here + S + V ∼>의 어순이 된다.
    * Here is something for you. Here's a cup of coffee for you !
    Here comes the bus ! Here I am. Here you are
    Here we are. Here it is[Here they are].

    ⑷ 명령의 양보절 : <비록 ∼할지라도>
    * Come what may, I will not change my mind.
    Go where you may, I will follow you.

    ⑸ if가 생략된 가정법 조건절 : If절(조건절)에서 if를 생략하고 were, 조동사 had, should를 문두에 두고 주어, 동사를 도치시켜서 <조동사 + S + 본동사∼>의 도치 구문으로 할 수 있다. 이때 의문문으로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① 가정법과거 : were, had는 문두에 쓸 수 있지만 <일반동사>의 경우는 조동사 did를 문두에 쓴다.
    * If I were you, I would try again. = Were I you, I would try again.
    If I possessed the book, I would lend it to you.
    = Did I possess the book, I would lend it to you.
    If it were not for your help, I could not finish the work.
    = Were it not for your help, I could not finish the work.

    ② 가정법과거완료 : <If + S + had + PㆍP∼>의 had를 문두에 써서 문장이 도치가 되어 <Had + S + PㆍP∼>가 된다.
    * If I had tried harder, I could have passed the exam.
    = Had I tried harder, I could have passed the exam.
    If I had not met her them, I would have lost my way.
    = Had I not met her then, I would have lost my way.

    ③ 가정법미래 : <If + S + should + R∼>의 should를 문두에 써서 문장이 도치가 되어 <Should + S + R∼>이 된다.
    * If it should be fine tomorrow, I will play tennis.
    = Should it be fine tomorrow, I will play tennis.
    If you should want to contact me, call this number.
    = Should you want to contact me, call this number.

    ⑹ as를 사용한 양보절 :<형용사, 분사, 부사, 무관사명사 + as + S + (may) + R ∼> = (though + S + V ∼>
    * Young as he is, he is very careful.
    Woman as she is, she is very bold.
    Rich as she was, she was not contented.

    (7) 부정대명사 Neither[Nor]가 사용된 도치

    ① <Neither[Nor] + 조동사[be, do(does, did), have, will, can, etc] + S> : (부정의 주문[主文]에서) <S도 역시 그렇지 않다>
    * A : I don't like movies.
    B : I don't like movies, either = Neither[Nor] do I = Me neither 미회화체
    If you don't go, neither will I.
    He did not go there. - Neither did I.
    I am not tired. - Neither am I.
    ② <Neither[Nor] + S + 조동사[be, do(does, did), have, will, can, etc]>
    : <S는 정말로 그렇지 않다>
    * She is not honest. - Neither[Nor] She is.
    He doesn't like classical music. - Neither[Nor] he does.
    You must not go to bed now. - Neither[Nor] you must.
    You didn't work hard when young. - Neither[Nor] I did.

    (8) 인용부 <" "> 다음의 도치 : 직접화법의 피 전달문이 문두로 갈 때 주어가 인칭대명사인 경우는 도치가 되지 않는다.
    * "I am your friend," said Tom. → Tom said, "I am your friend."
    "I am your friend," he said. → He said, "I am your friend."


    (9) The + 비교급 …, the + 비교급 ∼ : <…하면 할수록 더욱 더 ∼하다>
    * The more we have, the more we want.
    The sooner[younger, more], the better.
    The higher we go up, the colder it becomes.
    The harder we study, the more ignorant we find ourselves.

    7. 부사의 용법 : 부사는 동사, 형용사, 또는 다른 부사를 수식하거나,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말이다.

    (1) 부사가 동사를 수식하는 경우 :부사는 문장 뒤에 오는 것이 원칙이지만 부사가 동사를 강조한다는 것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 be동사나 조동사 다음이나 일반동사의 앞에 놓이기도 한다.
    She plays the violin well. (그녀는 바이올린을 잘 연주한다.)
    < 부사 well이 동사 plays를 수식 >
    He can speak English fluently. (그는 영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다.)
    <부사 fluently가 동사 speak를 수식 >
    Mom slowly read the story to us. (어머니는 우리에게 그 이야기를 천천히 읽어 주셨다.)
    <부사 slowly가 동사 read를 수식 >
    The bridge was completely destroyed. (그 다리는 완전히 파괴되었다.)
    < 부사 completely가 동사 was destroyed를 수식 >

    (2) 빈도부사의 위치 : always, usually, often 등 빈도를 나타내는 부사는 조동사나 be동사 다음에, 또는 일반동사의 앞에 놓이게 된다.
    Susan is always late. (수잔은 언제나 늦는다.)
    He always comes late. (그는 언제나 늦게 온다.)
    We usually have breakfast at seven. (우리는 대개 7시에 아침을 먹는다.)
    I often go to the movies. (나는 종종 영화 보러 간다.)
    He would often come to see me. (그는 종종 나를 보러오곤 했다.)

    (3) 부사가 형용사를 수식하는 경우 :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는 수식하는 형용사 앞에 놓인다.
    That is a very tall building. (저것은 아주 높은 건물이다.)
    <부사 very가 형용사 tall을 수식 >
    This novel is very interesting. (이 소설은 아주 재미있다.)
    <부사 very가 형용사 interesting을 수식 >

    (4) 부사가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 :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부사는 수식하는 부사 앞에 놓인다.
    They worked pretty hard. (그들은 아주 열심히 일했다.)
    < 부사 pretty가 부사 hard를 수식 >
    They can swim very well. (그들은 수영을 아주 잘 할 수 있다.)
    < 부사 very가 부사 well을 수식 >

    ☞ enough가 부사로서 형용사나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 수식하는 말의 뒤에 온다.

    He is rich enough to buy this car. (그는 이 차를 살만큼 부자이다.)
    It is good enough for me. (그것은 나에게는 아주 좋습니다.)
    She sings well enough. (그녀는 노래를 아주 잘한다.)
    We got up early enough to catch the first plane. (우리는 첫비행기를 탈 수 있도록 아주 일찍 일어났다.)

    (5) 부사가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경우 :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부사는 문장 앞에 오는 것이 보통이다.
    Perhaps it will rain in the evening. (아마도 저녁에는 비가 올 것이다.)
    < 부사 Perhaps가 문장 전체를 수식 >
    Fortunately no one was hurt in the accident. (다행스럽게도 그 사고로 아무도 다치지 않았다.)
    < 부사 Fortunately가 문장 전체를 수식 >

    ☞ 부사의 위치에 따라 수식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Happily, he did not die. (행복하게도 그는 죽지 않았다.)
    < Happily는 문장 전체를 수식 >
    He did not die happily. (그는 행복하게 죽지 못했다.)
    < Happily는 동사 die를 수식 >

     

     

     

     

    http://cafe.daum.net/happybaguioi

    출처 : 행복한영어학교
    글쓴이 : 다니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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