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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화구연의 이론 및 교육적 가치
    Kids Song,Story 2009. 5. 4.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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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화구연의 이론 및 교육적 가치[1999년 동화구연세미나자료에서]박 윤 자

    서 론

      인간은 거리적 존재다. 가장 기본적인 말의 거래, 이것은 어머니에게서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사랑을 담은 다정한 말을 통하여 아가들은 세상의 정에 눈뜨기 시작한다.

      소파 방정환 선생님께서 어린이날 선언문에 말씀하신 '어른들에게 드리는 글' 여덟 항목 중에서

      마지막 항목. "대 우주의 뇌신경의 말초는 늙은이에게 있지 아니하고 젊은이에게도 있지 아니하고

      오직 어린이 그들에게만 있는 것을 늘 생각하여 주시오"

       

      이 글을 읽으며 나라를, 세계를, 대 우주를 아름답게 이끌어가는 근본적인 책임은

      어린이를 기르는 어머니들께 있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깊이 깨달아야 될 것이다.

      동화는 사랑이 넘치는 어머니 마음의 샘에서 퍼올린 생수인 것이다.

      가슴에 따뜻한 사랑이 있는 자는 다 어린이를 향하여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다.

       

    1. 동 화

      동심을 바탕으로 어린이를 위하여 지은 이야기로 어린이들에게는

      꿈과 상상력을 키워주며 어른들에게는 동심을 불러 일으키는 문학작품이다.

    2. 동화구연

    • 동화를 음성에 변화를 주어 연기하듯 재미있게 들려주는 것이다.
    • 눈으로 읽는 동화(분장동화)가 아니고 귀로 듣는 청취 위주의 동화(음성동화)를 말한다. -청각 이용-
    • 목소리의 높고 낮음, 길고 짧음, 완급, 호흡처리 등으로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되어 감정을 넣어 이야기하는 것이다.
    • 이야기를 보다 흥미있고 실감나게 들려주기 위해 표정과 몸짓등의 보조방법을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 동화에 담긴 애용을 감동있게 전달해서 어린이의 마음 속에 꿈을 키워 주는 예술 행위라 할 수 있다.
       

    3. 색동회

      1923년 소파 방정환을 중심으로 일본에 유학중이던 조재호, 마해송, 진장섭, 정병기, 정인섭, 이헌구,

      윤극영 선생들이 모여 만든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 문화단체이다.
      일제 암흑기에 이 나라의 희망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있다고 믿고 어린이들의 인격을 존중하자는 뜻에서

      "어린이"라는 말을 처음 만들고 "어린이 날"을 제정,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를 했다. (1923. 5. 1)

    4 색동어머니회

      사단법인 "색동회"가 매년 10월에 주최하는 "전국 어머니 동화구연대회"에서 입상한 어머니들의 모임으로

      동화구연으로 사랑을 나누는 동화구연가 모임이다. 1978년도에 창립되었으며 부산, 전북, 울산, 대구,

      대전, 광주, 전남지회가 있으며 멀리 호주, 뉴질랜드에 있는 회원들은 교포 어린이들에게 우리말을 통해

      나라사랑을 가르치고 있다. 어린이들이 있는 곳은 어디든지 찾아가서 동화, 동극, 시 등을 들려주고 있다.

    5 동화의 날

      소파 방정환 선생은 어린이 정서 문화운동의 선구자일 뿐 아니라 최초의 동화구연가로

      이 땅 어린이들에게 일제 암흑기속에서 민족혼을 불어 넣어 주셨고

      어린이들이 바르고 참되게 자라도록 꿈을 키워 주는 일에 평생을 비치신 분이다.

      선생의 어린이 사랑 참뜻을 기리고 선생의 나신 날을 기념하여 11월 9일을 "동화의 날"로 제정하였다. (1991년)

    6. 우리나라 동화구연의 발달과정

      1. 노변동화(爐邊童話) - 대가족 (꼬부랑 할머니)
      2. 주일학교 동화 - 선교사들을 통해 세계명작
      3. 유치원 동화
      4. 소파 (小波) 방정환의 동화구연 활동 - 방정환(1899~1931) - 백설공주 (호통치던 일본 경관도 감동의 눈물)
      5. 라디오 동화
      6. 색동회, 색동어머니 동화구연가회 활동

     

    7. 구연자의 마음가짐

      1.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의 바탕위에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
      2. 용어 선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알맞은 낱말)
      3. 용기있게 이야기를 전개해야 한다.
      4. 이야기를 완전히 소화해서 안정감을 가지고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문장의 암기는 금물, 내용파악)
      5. 항상 자기자신을 의식하면서 이야기 해야 한다 (자기도취, 자기흥분은 금물)
      6. 구연자의 나쁜 버릇은 고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말버릇, 손버릇, 몸가짐)
      7. 장소를 의식해야 한다 (크기 - 대. 중. 소. 시골. 도시. 고아원)
      8. 청중의 반응에 민감해야 한다. (눈을 바로 응시하며)
      9. 자기자신을 연구하고 자기가 선택한 동화를 분석하여 구연 계획을 세워서 많은 연습을 해야 한다.
       

    8. 구연동화의 선택

      1. 소화할 수 있는 이야기
        - 일반적으로 동화는 다 교육적인 암시가 있다.
        - 그 내용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2. 사건의 전개가 뚜렷한 이야기
        - 낭독동화 - 아름다운 형용사 전개
        - 구연동화 - 줄거리와 서건 중심으로 전개

      3. 자기에게 맞는 이야기
        - 성격과 특기에 맞는 이야기
        - 외형적 조건에 맞는 이야기

      4. 듣는 이에게 맞는 이야기(연령)

      가. 미취학 어린이
        - 손가락 동화.그림동화 - 폐물 이용
        - 사건이 단순하거나 일관성이 있는 이야기
        - 의인화된 이야기(동물)
        - 의성어, 의태어를 넣어 생동감있는 이야기

      나. 초등학교 저학년
      동화가 가정 효과적으로 교육과 연결되어질 수 있는 시기이다.
      행동이나 성격의 교정이 가능하다.

      다. 초등학교 고학년
      용감하고 모험적인 이야기를 즐긴다 이야기의 전개와 결론이 논리적으로 과학적으로
      명확한 해답이 나와야 만족한다.
       

    9. 동화구연에서 얻는 교육적 효과

      동화구연은 어린이들의 정서교육에 많은 도움이 된다. 동화를 많이 듣고 자란 어린이는

      EQ(감성지수)가 높아진다. 즉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자기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지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의 조화가 필요하지만 사려깊고, 이해심 많으며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어린이로 자라게 된다.

      1) 언어 발달면
        - 바른 말, 고운 말, 표준어를 쓰게 된다.
        - 발음이 정확해진다.
        - 어휘 어감을 풍부히 하여 언어의 힘을 기른다.
        - 발표력, 표현력을 키워준다.

      2) 정서 발달면
        -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수용능력이 생기고 통합능력을 키워준다.
        - 인간 관계를 원만하게 한다. (언어를 통한 감정 사랑의 교류)
        - 자신감을 키워준다.
        - 슬픔, 화냄, 두려움, 의심 등의 부정적 느낌을 분출 정화시켜주고 사랑, 기쁨, 인내, 감사,
      용기 등 긍정적이고 아름다운 느낌을 소유하여 행복감을 갖도록 해 준다.
        - 감동적인 이야기를 통해 아름답고 순수한 마음을 소유하게 된다.
        - 감수성 발달과 정서순화에 도움이 된다.
        - 정의와 불의를 분별하고 바른 가치관을 갖게 된다.
        - 바른 생활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한다. - 편식, 손가락 빨기 등-
        - 자연을 사랑하며 정신세계가 넓어진다.

      3) 지적인 측면
        - 상상력을 기른다.
          모든 사물은 살아있다 - 생명의 신비함과 존엄성 - 사랑 -
          올바른 정서교육: 왕따는 없다 예: 베개인형, 막대 말:좋은 친구
        - 사고력, 창조력을 기른다.
          사물의 핵심에 주의를 집중하고 그것을 지속시켜 한가지를 추구하는 힘
            예) 에디슨:어머니의 사랑의 이야기
        -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준다.
        - 아동문학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해 준다.

      ※상상의 세계는 소망의 세계이며 과학과 예술의 근원이 된다.
       

    10. 맺는말 : 어떤 이야기를 들려 줄 것인가?

      요즘 어린이들은 쉽게 즐거움을 찾아 편안하게 합니다.
      지식편중의 교육에만 골몰하여 재미있게 어울려 놀고, 서로 사랑할 틈을 잃어버린 아이들을 보며

      뿌리 약한 나무와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무리 현실이 어렵고 괴롭더라도, 웃으며 뛰어넘을 수 있는 강한 힘을 지닌 꿈의 나라,

      동화의 세계를 마음에 심어 주어야겠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에게 미래에 대한 이야기, 은혜갚은 이야기, 협동하는 이야기, 창조적인 이야기 등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들려 주어 앞으로 오는 새 천년을 잘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습니다.

    출처:http://www.mammy.or.kr/main1.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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