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크랩] 중세게의 범선 이미지
    PHOTO(camera) 2015. 8. 20. 16:41

    범선의 종류

    범선은 장비된 돛과 Mast 의 수에 따라 횡범선(Square rig),·종범선(Fore and aft rig),·횡종범선으로 분류된다.

     서기 900 서기 900~1450년간을 흔히 1본마스트선(single mast)시대라 하며, 바이킹이 유럽을 석권할 때부터 15세기 중엽에 3본마스트(three mast) 캐랙선이 등장할 때까지 유럽에서는 돛대가 하나뿐인 배가 쓰여졌으며, 주로  바이킹선  코그선(cog)  지중해의 갤리선(galley) 등이 있다.

     횡범선은 Mast Yard 를 똑같은 길이로 선체와 직각으로 건너 지르고, 이것에 사각의 돛을 단다. 순풍에 유리한 방식이며 대형선에 많다. Ship 형, Brig 형이 있다.
     종범선은 Mast 의 후방에 boom(밑의 봉재), ·gaff(위의 봉재) 를 붙이고, 이것에 사각 또는 삼각의 종범을 단다. 역풍에 유리한 방식이며 소형선에 많다. Schooner형이    대표적이다
    .

    횡범선은 돛을 조작하는데 많은 사람이 필요한 데 비해, 종범선은 비교적 적은 사람으로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횡종범선은 양자의 절충형이고, 오늘날 유람·경기 등에 많이 사용되는 요트는 거의 종범선이다.

     

    16세기까지만 해도 군선과 상선은 엄연한 구별없이 캐랙형 삼본장선이 상용과 군선으로 겸용되었으나 17세기부터 3층갑판에 3층으로 포열을 배치한 거함이 나타나서 오대양을 누비기 시작하였으며,

    19세기 기선이 들어설 때까지 250년간 목선의 건조기술이 크게 발달하고 군용범선  상용범선 등각종 범선이 활개를 친 목조 범선의 전성기였다. 

     18세기 전후한 시기의 주요한 범선의 종류로는 ship, brig, bark, brigantine, barquentine, schooner 등이 있다.

     

     

     

     

     

     

     

     

     

     

     

     

     

     

     

     

     

     

     

     

     

     

    출처 : pine tree
    글쓴이 : 영산 원글보기
    메모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