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랩] 敎育資料(韓國畵技法)CALLIGRAPHY,ORIENTAL 2011. 10. 30. 09:33
韓國畵 技法
(指導敎師/咲嬋:秋順子)
用筆 用墨은 技法중 으뜸이다.
붓은 둥글고 360도 사용하라는 뜻이다.
西洋畵 붓은 납작하다, 韓國畵붓은 둥글 뿐 아니라 마음대로 휘어지고 세워진다.
붓의 長短에 따라 넓게 좁게 마음껏 그릴 수 있다 그런가 하면 물과 먹의 양에 따라
수많은 색상도 낼 수 있다.
한마듸로 요술쟁이 지팡이다, 큰붓으로모기 다리같은 가는 글씨도쓸수있다붓을 쥐는 힘에따
라 그리고 먹과 물의 양에 따라 텃치방법에 따라 오묘한 현상이 벌어지는 세계 그것이 바로
한국화의 특색이며.용필 용묵은 한국화의 생명이다,
필은 중봉을 많이 쓰며 용필에는 중봉, 직필, 측필,세필 거칠게 조필, 역필 즉 붓은 잘 써야 필력이 생긴다,
살아있는 필선의 품격이 중요하다
붓을 가볍게 쥔다 그리고 눈과 몸으로 그린다 손가락이나 손목 만으로 그리지 않고 어께나
몸을 움직여야 한다, 봄 전체가 붓가는쪽으로 움직여야 하는 것이다.
물론 호흡도 고르게 해야 한다, 먹은 검정색이지만 우주의 모든 색을 다 포함한다,
그래 색이라 한다 먹는 7가지색을 표현한다,
먹색은 최소한3단계 이상이어야 한다
“명암의 표시” “발묵” 붓 끝에 진한먹 가운데 중간먹 붓 상부에 물을 먹음게 하여중봉이나 측필로 그리면 먹색이 좋
고유연한 묵죽의 줄기나일반 산수화의 우벽준을 멋지게 그릴수 있
다, 멋진 풍광연운 무한한공간감등 엮시수묵화라야 제격이다,
필력, 운필,용묵, 때문에 화가는 늘 고심한다.
출처 : 수묵감성水墨感性글쓴이 : 원세로 원글보기메모 :'CALLIGRAPHY,ORIENT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敎育資料(線) (0) 2011.10.30 [스크랩] 敎育資料(韓國畵란--) (0) 2011.10.30 [스크랩] 敎育資料(水墨畵와彩色畵) (0) 2011.10.30 [스크랩] [한자로 보는 세상] 信 (0) 2011.06.17 [스크랩] 아름다운 사군자(四君子) (0) 2011.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