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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랩] 男東女西 즉 男靑女紅이다.고증=2011년 8월
    MANNER(etiquette) 2011. 9. 25. 12:16
    男東 女西 & 男靑 女紅이다.

    新婦는 西쪽 紅色초 & 新郞東쪽 靑色초

     

     

     

                                     상해 임시정부에 있는태극기 

    올바른 태극기모양 12시에서 6시방향으로 順行한다

     

     



    은  

     

     

     

     

        

     

     

     

     

     

     

    新婦 西쪽 紅色초 & 新郞 東쪽 靑色초

     

     

     

    @陽:靑色 & 陰:紅色@陰陽의 色相 考證

    <관례> 玄 黑而有赤色者

    玄則存乎 天之色. 緇則 雜以 地之色  

          考證:沙溪全書26권 家禮輯覽 7쪽

    玄은 하늘의 색을 보존하는것이고 緇는 땅의색을 석은것- -

     

    조선의 관혼상제 (北譯 사회과학원 著 도서출판 중심02-4-1김 종혁 02-414-5822)
    제1장 관례  <북한에서 발행된책임>

    남자에게는 검은 댕기를 매여주거나  머리칼을 두줄로 땋아 머리 량쪽에 별모양으로 동여매였으며

    녀자에게는붉은댕기를드리우게 하여 구별하였다. = = 北韓에서도 女子는 붉은 색임 = =

    1.<昏姻禮>

    가) 儀禮.士昏禮第二 納徵 玄훈  束帛 儷皮,如納吉禮.徵成也.
    使使者納幣 以成昏禮用 玄훈者, 象陰陽備也 陽奇陰偶, 三玄 二훈也
    (의례정주사혼례 2에 납징으로 현훈 폐백을 하는 것은 납길례와 같은 것 인데, 납징으로 이루었다는 것이다.심부름하는 사자를 시켜서 홍단청단으로 납폐를 하여 혼례를 이루는 것은 음양을 갖추는 상징이다)
    陽은奇數(홀수)이고,陰은偶數(짝수)라서 陽인 玄을 3을 넣고 陰인훈을 2를 넣는다.


     

    나) 沙溪全書 三十六卷 儀禮問解5 "納徵 禮家諸說可考"에
    爾雅玄훈 爲天地之正色也.
    爾雅에 현과 훈은 천지를 표현한 바른 색이다)
    @雜記 納幣一束 束五兩 兩五尋. 註兩者合其卷 玄三 훈二 爲五兩 陽奇陰偶也.
    (잡기에 납폐 一束은 5량이며, 1량은 5심이다. 양자(현,훈) 합하여 한 권 인데, 현(玄)은 三, 훈(훈)은 二는 陽은 奇數이고, 陰은 偶數이다.
    故로 陽은玄(청단)이며, 陰은(홍단)이다. 1尋은 8尺이니5尋은40尺<禮記雜 記下>


     

    다) 家禮輯覽 卷 26 納幣 19쪽 幣用色繒止踰十士昏禮 納徵 玄훈束帛 儷皮註用玄훈者 象陰陽備也
    (납폐로 쓰는 현,훈은 10을 넘지 않아야한다.- - 玄훈은 陰陽을 갖추는 상징이다.)

    라) 國朝五禮儀 卷四 44쪽 宗親文武官 一品以下 昏禮 納幣 幣用紬주 或 布  二品以上, 玄三 훈二. 三品以下 至庶人, 玄훈各一.
    (국조오례의에 종친,사대부 혼례납폐에 보면 페백은 명주나포로쓰는데, 2 품 이상은 玄3 훈2를 쓰고, 3품 이하 庶民은 玄훈各 1단씩 한다.)

    마) 家禮增解 권三納幣.

    周禮曰 兩者盖取配合之義. 陽奇而陰偶 三玄而 二훈也  士大夫-玄훈. 天子-圭. 諸侯-璋. 庶人-用緇.

     

    @ 사례편람 권 二 혼례 15쪽 遂醮其女而命之-

    -女盛飾 士昏禮純衣 훈염(분홍빛훈 과 활옷염)
    14쪽 醮子禮-諸具- - 盛服(난삼.조삼)= 여자는 홍색옷입고

    남자는 청색 & 흑색 착용

    바)통과의례음식.(주)대원사 장세우著 97-11-15발행

    婚禮同牢床(靑色은 新郞. 紅色은 新婦色기록되었음)

    사) 민족예절 송회준 편저= 陽 = 靑 陰 = 紅

         (激勵辭에  哲博 林均澤 男靑 女紅은  天靑 地紅으로 ) 

     

    아) 儀禮備要혼례.납폐=

    靑紅은 즉 玄훈이니 (士昏禮)현훈은 陰陽을 象하다 
      (爾雅)현훈은 天地正色이라 하다

     

    자)  儒敎思想과 儀禮服--李善宰著 

     복식에 나타난 陰陽五行思想(冕服)

     

    冕冠의 겉을(陽) 玄色으로 하고, 안을(陰) 紅色으로 한 것은---陰陽五行思想---

    天의 槪念을 나타내는 玄은 “黑而有赤色者”로 적색빛 나는 검은 색으로 陽의 色을 나타내며

    地의 槪念을 나타내던 黃色은 후에 새로운 哲學的 해석에 의하여 赤黃色인 ?色으로 바뀌어졌으며---곧 陰의 色으로 볼 수 있다.

     

    (54p)신체의 제일 윗부분(陽)인 머리에 쓰는 冕冠의 色을 黑으로 하고

    身體의 제일아래부분(陰)인 발에 신는 신발을 紅色으로 한 것 역시 陰陽 關係의 表現이라 볼 수 있다.

     

    婚禮服

    검은색이 男을 상징하는 하늘의 陽色인 반면에 붉은색은 女를 상징하는 땅의 陰色이기 때문이다. 

     

     (57p)조선조 婚禮服에 남자(陽)를 상징하는 色彩는 靑이요 여자(陰)를 상징하는 색체는 紅으로 대표됨을 알 수 있다. 

     

    2. <喪葬禮>

    가)家禮輯覽 卷29,主人贈 19쪽 註玄六,훈四 各長八尺.
    補註:玄色, 淺紅色. 按書禹 貢註:玄 赤黑色幣也 凡物十曰:束 玄훈之率, 玄 居三,훈居二. 此註云 二制合之束 十制.
    가례집람 주인증에 현은 6, 훈은 4를 각 8자 길이로 쓴다고 되었고. 보주에 이르기를

    玄의 色相은 조색:검은색 이고, 훈은 천홍색:엷은 홍색이라고 했다. 안서우공주에 玄(청단)은 적흑색(검붉은 색 & 검푸른 색) 폐백이라 했다.

    범물(폐백)이 10을 말함은 현 훈의 묶음의 총칭인데, 현이 3 훈이 2인데 두 번 합친즉 열이 된다.
    즉 폐백이 10 을 넘지 못하는 理致인 것이다
    .

     

    나) 四禮便覽 권五 喪 24쪽 主人 贈
    奉玄훈授主人, 執事者授也, 主人受以授祝, 祝奉以入 奠於柩東. 沙溪曰 上玄下훈.
    四禮편覽 治葬에
    집사자가 玄과훈을 주인을 주면, 주인은 축에게 주고 두 번 절하는데 祝자는 받아서 시신의 東쪽에 놓는다고 했는데,
    沙溪 金長生 선생께서는 玄은 陽이기 때문에 屍身의 위에 놓고, 훈은 陰이기 때문에 屍身의 아래에 놓는다 하였다.
     

    나-1)  증보四禮便覽 券3 圖式

    柩衣(棺의褓);上玄 下훈 즉 玄은 靑이고 훈은 紅色인것임 

     

    다) 六禮笏記(면宇.郭宗錫1846-1917)喪,

    贈=祝以玄훈授主人.主人奉以置柩旁 左上贈玄 右下贈 
    면우 곽선생 육례홀기. 상례 치장 시 증에 玄과 훈을 축자가 주인에게 주면 주인은 받아서
    시신의 左측상(陽方)에 玄(靑緞)을 넣고, 右측 하단(陰方)에 (紅緞)을 넣는다
    .

     

    라) 사계전서 24권 가례집람 도설54쪽  方相이 玄衣(위저고리는 양이기에 흑색이고) 朱裳(아래의치마는 음이기에 붉은치마이다)

     

    마) 사례편람 권3 喪 10쪽 멱목이 겉은 양이라 흑색이고 안쪽은 음이라 홍색을 쓰는데 그속에 솜을 넣는것이다.

     

    바) 握手도 겉은 흑색에 안은 홍색을 쓰고 속에 솜을 넣는것이다.=考證 현토사례편람 74쪽 &  국역증보사례편람 .81쪽 =

     

    3. <祭儀禮>

    가) 家禮輯覽圖說 五十二쪽 籍式

    考紫 비緋 囊亦如之
    가례집람도설 52쪽에 神主의 깔판과 덮개 주머니가 男子는 紫色, 女子는 붉은 색으로 깔고 씌운다
    .

    나) 四禮便覽 卷之 五 喪圖2쪽籍圖 考位用紫, 비位用緋.
    사례편람 5권 상도에 고위는 자색 깔판, 비위는 붉은색 깔판으로 쓴다고 했다.

    신주의 독(케스)도 겉은 陽이라서 흑색이고 안의 색상은 陰이라서 홍색이다.

    4. 기타 아기돌 때의 남자아이의 버선코에 청색 실을 매단 타래버선을 신겼고, 여자아이는 버선코에 빨간실의 망울을 맺어 주었으며,

    男子아이는 사규삼(四규衫)을 입히는데, 청색 바탕에 검은테를 두른 사규삼을 입희고(홍색불용) 붉은 색이 아닌 흑색이나 청색의 복건을 씌웠다.

    예시장에서

    新郞 宅의 어머니는 玉色옷을 입었고,

    新婦 宅의 어머니는 연분홍색의 옷을갖추어 입고 혼례를 한다.

    左靑龍 右白虎 = = 紅一点 은 女子

    陰陽의 대비태양과 지구가 아니고 하늘과 땅을 상징함이며

    태극 또한 삼태극의 원론을 우선하여야 함.

     

    5. 맺음말-

    남자 아이들은 흑색 댕기를 매었고, 여자아이들은 홍색댕기를 매는것이다.

    玄은 陽이며 奇數이고 검푸른색-검붉은색이고,

    훈은 陰이며 偶數이고 紅色-붉은색이다.

     

    98년 12월 15일 考證을= = = 再整理 2011년8월4 일 

    考證人  前) 사단법인 한국전례원장 . 보건복지부 가정의례 심의위원. 장사개혁위원. 성균관 전례연구위원 .

    現) 국전통예절연구원장 http://cafe.daum.net/junre  

    善光  金    錠 010-2238-9345  TEL & fax 02-383-9345

     

     

     

     

     

     

    출처 : 한국전통예절 연구원
    글쓴이 : 선 광 ( 善 光 )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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