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숲지기 강지기
    GC Ecology Forum 2013. 5. 20. 10:55

    숲지기강지기 소개

    (환경분야 서울시 비영리민간단체 제 862호)

    숲지기강지기는 초록빛 삶터를 가꾸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숲지기강지기는 이름처럼 숲과 강의 친구가 되고, 자연의 친구를 지켜주자는 의미입니다.

    우리를 둘러싼 사회는 급변하게 변화하고 다문화, 청소년, 여성, 고령화, 환경문제 등 여러 문제가 일상생활에까지 다양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환경의 변화는 절박한 위기감을 느끼게 합니다. "환경의, 환경에 의한, 환경을 위한" 나부터, 지금부터, 여기부터, 작은 것부터, 우리부터라는 행동강령으로 환경보호실천운동과 환경교육 양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을 한 사람 한 사람 삶의 방식에 관련한 생명의 교육으로 파악하고, 풍부한 감성을 키우고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키워 가는데 체험교육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교실의 제한된 공간에서 벗어나 환경이라는 딱딱할 수 있는 요소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숲, 하천, 학교숲, 공원, 지역이 배움의 장이 되도록 청소년․아동들에게 찾아가는 학교숲해설 (학교교육지원사업), ECO탐사단 (청소년수련지원사업), 우리함께 (취약계층 녹시율 확보사업), 민들레리사이클공방 (4R, Reduce, Refuse, Reuse, Recycle), 숲에서 강으로(물탐사) 등 다양한 생태․환경․역사문화체험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진행하고 있습니다.

    체험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체험을 통하여 배우는 무언가가 목적이라 생각합니다.「To find is to use」들은 것은 잊고, 본 것은 생각해 내고, 체험한 것은 이해하고, 발견한 것은 몸에 익히게 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체험과 발견은 다양한 배움으로 발전해갑니다.

    우리의 환경교육은 현재의 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에게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그들의 건전한 인격형성은 물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현재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미래에 더욱 심각해질 환경문제를 예방하여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더불어 교육의 결과가 실천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사람과 지역의 자연을 연결시키고, 그 관계망으로 자연의 순환과 일체된 지속가능한 자연환경과 사회를 구축하는 일을 이루기 위하여 체험교육을 전개할 것입니다.

    환경교육의 목표

    체험과 발견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주변의 환경과 관련된 배움을 통하여 환경에 대한 감성, 애착심, 실천력을 기른다.

    ● 초등학교 5-6학년의 중점 : 지역의 환경문제파악과 지키려는 마음을 스스로 갖는 배움

    ● 초등학교 3-4학년의 중점 : 지역환경의 좋은 점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배움 ↑

    ● 초등학교 1-2학년의 중점 : 주변의 환경의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는 배움 ↑

    ★ 환경교육을 목표로 한 체험학습활동은 지역과 학교숲을 무대로 학년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전개합니다. 대상지와 대상에 따라 프로그램내용은 달라지므로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프로그램 기획ㆍ개발ㆍ진행이 이루어집니다.

    ☎전화: 02-815-3379(숲지기강지기),010-2753-3995 http://cafe.daum.net/supjigikangjigi

    사업

    프로그램 및 내용

    장소

    학교 교육

    지원 사업

    ● 찾아가는 학교숲

    ● 하천생태탐사, 숲생태탐사, 계곡탐사, 생태교육,

    ● 기후변화교육, 둘레길탐사, 동․식물관찰과 체험

    학교

    주변의 자연

    청소년수련 지원사업

    ● ECO탐사단(숲, 하천, 계곡, 마을, 동네 노거수)

    ● Made人 Green(호암산,한내,지구온난화방지, 탄소ZERO, 금천둘레길 체험)

    우리 동네

    주변의 자연

    초록공간 만들기 지원사업

    보육원, 노인복지센터 등 소외계층의 실내․외환경개선

    ● 실내정원만들기, 초록빛 삶터․쉼터 만들기

    ● 한 사람 한 나무 갖기, - 행복한 숲 디자인하기

    보육원,

    노인복지 센터, 주간 보호 센터

    모니터링

    꽃매미 조사, 식생조사

    숲, 하천

    생활주변

    하천

    수질, 토양(낙엽분해도, 토양의 성분, 수서생물조사, 여름철새와 겨울철새조사)

    EM투척 후 수질 변화 조사

    식물

    식생(목본, 초본, 귀화식물), 도시귀화식물조사, 토종민들레와 서양민들레의 현황조사, 귀화식물 귀화율조사

    지역

    하천쓰레기 모니터링, 쓰레기 감시단

    자연관찰

    식물, 동물, 곤충 등 관심분야를 찾아서 집중관찰을 한다. 그것에 지식과 경험과 관찰을 통하여 숲을 탐방하면서 산림의 기능과 그곳에 생식하는 동식물의 생태 및 사람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쉽게 설명하고 그 과정의 결과를 모집, 책자개발

    하천

    (안양천)

    호암산 계곡

    공원, 가로수

    숲과

    하천 문화

    산림자원을 사용한 목공・공예 등의 창작지도와 민족・전승문화와 자연과의 공생의 지혜를 배워 숲을 찾는 사람에게 열의와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 숲과 하천을 알자~ 생태체험교육

    ● 숲과 하천에서 놀자~

    ● 하천가꾸기 : 계절에 따라 나무심기와 풀꽃과 나무심기, 풀베기

    ● 유해식물제거 활동

    ● 숲에서 강으로 물탐사(생태, 수질측정, 자연놀이)

    호암산

    감로천공원

    청계산

    학의천

    한내

    (안양천)

    마을 숲 가꾸기

    마을숲의 기능과 중요성을 지역민에게 알리고 환경문제점 개선과 마을경관 도시숲가꾸기 사업을 주민 자발적 참여형 사업전개

    ● 자투리 땅 녹화, 꽃길가꾸기

    ● 공원가꾸기:계절에 따라 나무심기와 전정과 풀베기

    ● 유해식물제거 활동

    감로천공원

    호암산

    민들레

    리사이클 공방

    ● 자원의 재활용을 생활화하는 여러 아이디어로 재이용, 재사용, 재활용4R(Reduce,Refuse,Reuse,Recycle)을 생활화 하는 활동 프로그램

    ● 실내가든, 면생리대만들기, 우유팩향낭만들기, 우유팩 페트병재화용 화분만들기, 봉제 인형만들기

    학교

    자원봉사센터

    평생학습

    교육 및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개발

    ● 숲체험아카데미, 숲환경조사하기, 숲환경가꾸기,

    ● 숲환경이용하기, 사계절 숲속놀이 책자 개발

    숲지기강지기 주요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거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하는 프로그램. (장소 : 학교숲, 인근 공원, 자연 숲 속)

    영역

    프로그램 주제

    내용

    연계활동 및 놀이

    자율활동

    자연의 친구

    숲 속의 동식물이 내는 소리를 찾아보고 친구들에게 내가 좋아하는 숲 속 친구를 소개

    나무 탁본 뜨기

    숲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숲이 만들어져 발전해가는 모습을 이해

    솔방울 배드민턴

    사계절 과일 찾아보기

    사계절의 특징과 차이를 이해

    기후변화놀이

    녹색커튼 만들기

    수세미를 키워 성장모습을 관찰

    따라 그리기

    자연 속에서 여러 가지 모양과 색깔 찾아보기

    숲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양의 나뭇잎을 찾아보고 분류

    향기통 짝짓기

    숲 속의 친구들의 모습

    숲 속에서 노래를 부르며 식물의 움직임을 흉내내어 보고 모둠별로 나무의 구성요소가 되어 몸으로 표현

    열매짝짓기

    사계절 숲 속 친구들

    학교숲에서 볼 수 있는 풀꽃의 특징을 알고 풀꽃의 이름을 구별

    빙고게임

    숲 속에서 지켜야 할 일을 알고 실천하기

    숲에서 지켜야 할 일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고 숲에 버려진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방법

    환경신문만들기

    나뭇잎사람 그리기

    학교숲이나 공원 등에서 자주 만나는 넓은잎과 바늘잎을 구별

    나뭇잎 가위, 바위, 보

    동아리활동

    숲 친구 소개

    숲 속의 동·식물들 중 하나를 가장 친한 친구로 자신 있게 소개

    나무와 인터뷰

    자연의 친구되기

    숲 속에 사는 동·식물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방법

    애벌레 되어 보기

    봉사활동

    숲 사랑 캠페인

    숲을 가꾸고 보호하는 표어와 포스터를 만들어 캠페인 활동

    굴러라 도토리

    유해식물제거활동

    금천한내 주변의 유해식물을 제거, 환경의식과 지역참여의식을 높임

    청소년봉사활동

    돼지풀, 단풍잎돼지풀

    나무 지도 만들기

    교내에 있는 나무에 이름표를 달아주며 나무지도를 만들기

    기차놀이

    나무 이발하기

    가지치기가 필요한 나무에서 가지치기를 해야 할 가지를 찾기

    칡고리 던지기

    진로활동

    나는 나무 의사

    교내에 있는 병든 나무를 진찰하여 진찰 내용을 작성

    박쥐놀이

    나는 숲속 보안관

    우리나라 산림에 관한 일을 맡아하는 산림청이 하는 일

    산림․환경관련 직업

    체험활동

    바느질로 바꾸는 세상

    일회용 생리대로 병들어가고 있는 내 몸을 살리는 중요한 실천으로서 면생리대를 직접 만들기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

    숲환경교육은 숲과 산림의 역할과 효용성을 강조하면서도 감성적인 사회체험프로그램 교육에 머물러 있어 감성과 전문기술, 두 분야의 교육이 적절히 조합하여, 청소년들이 주변식물과 숲에 대해 기본적인 조사․관찰․실험방법을 익히고 스스로 판단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학교, 인근공원, 자연숲)

    교재

    단원

    프로그램명

    숲환경

    조사하기

    풀꽃

    조사하기

    방형구 설치하기

    방형구 풀꽃 관찰

    방형구 피도 조사

    잎차례와 꽃차례 관찰하기

    풀꽃 탐정퀴즈

    풀꽃 달력 만들기

    나무·숲

    조사하기

    나무높이를 재는 여러 가지 방법

    숲의 계층 구조 조사

    우리학교 나무 조사하기

    한그루 나무왕국

    넓은잎나무의 겨울눈 관찰하기

    나는 나무의사

    나무 치료하기

    토양

    조사하기

    학교 주변 숲과 학교 화단의 토양단면 구성 비교

    토양의 구성 형태와 공극률 조사

    토양 속에 사는 동물관찰

    숲과 학교 운동장 토양의 미생물 활동조사

    물과 토양의 완충능력 비교하기

    토양의 산성도 개선

    숲환경

    가꾸기

    숲의조성

    학교 나무 씨앗 조사하기

    나무 씨앗 모으기

    휴면씨앗 발아촉진 실험

    씨뿌리기 방법별 생장상태 비교실험

    삽수조건별 뿌리발생율 비교 실험

    숲가꾸기

    학교숲현황 조사하기

    경쟁식물제거하기

    어린나무보호하기

    가지치기 모의활동

    솎아베기 모의활동

    숲의보호

    토양의견밀도 측정하기

    답압 상태에 따른 물의 보습력과 침식 비교실험

    불에 잘 견디는 나무 조사하기

    토양 산성화에 따른 나무 피해 실험

    토양 산성화와 낙엽 분해 정도비교실험

    나무의 병충해 피해조사하기

    추위에 의한 갈라짐 피해 줄이기

    숲환경

    이용하기

    풀꽃의

    이해와

    이용

    봉선화 줄기 구조 관찰하기

    명아주 지팡이 만들기

    야생초로 종이 만들기

    쑥을 이용한 염색색깔 관찰하기

    덖기 방법으로 야생초차 만들기

    콩의 질소공급 능력 관찰하기

    나무의

    이해와

    이용

    나무 단면 관찰하기

    목재 강도 비교하기

    생활주변 나무제품 조사하기

    깡통 숯 만들기

    야생 버섯 관찰하기

    수세미 수액 채취하기

    숲의

    이해와

    이용

    숲과 우리 학교의 온도 차이 비교하기

    숲의 소음 방지기능 알아보기

    기후변화에 따른 생물계절 변화 조사하기

    탄소중립을 위한 숲 프로그램

    나무의 이산화탄소 흡수량 조사하기

    숲 치유 체험하기

    생태탐방로 계획하기

    사계절

    숲속놀이

    1박2일

    가장 작은 꽃 찾기

    숲 피리 만들기

    먹을 수 있는 꽃 채취하기

    꽃부침(화전) 만들기

    숲 속 보물찾기

    여름

    나무 체험 놀이

    산딸기 요거트 만들기

    밤에 볼 수 있는 곤충 관찰하기

    숲 소리를 찾아서

    섶다리 모형 만들기

    가을

    가을빛깔 담기

    가을열매 저울 놀이

    숲 피라미드 만들기

    가을재료 수공예

    나뭇잎 가위·바위·보 놀이

    겨울

    숲의 구성원과 친구되기

    산새들의 식당 만들기

    숲 지킴이 카드게임

    숲을 알릴 QR코드 명함 만들기

    겨울 숲 모델 만들기

    ※숲환경조사하기, 숲환경가꾸기, 숲환경이용하기, 사계절 숲속놀이 1박 2일 교재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