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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의 상술과 속담Common sense 2011. 9. 16. 00:09
중국인들의 상술과 속담
한국인이 알아야할 중국인들의 속담 2가지
1 . 불의는 참아도 불이익은 못참는다.
2 . 재물을 보고도 이를취하지 않으면 군자가 아니다.
대표적인 중국인의 상술
1. 화비삼가(貨比三家)전략 : '제품을 살때는 반드시 3가게의 가격을 비교하라.'
중국인은 물건을살때 반드시 3군데 이상에서 제품의 가격.품질.거래조건을 비교한 다음에 구입한다. 실제로는 10군데 이상에서 알아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중국기업의 貨比八家전략 : 3곳이상의 공급상으로 부터 견적을받아 비교, 貨比八家의 전략을 쓰는경우에 중국기업들은 경쟁업체에 가격제시 요청사실을 은밀히 유포시키고 가격경쟁을 부추켜 낮은가격으로 거래.* 대응책 : 단합으로 공동대응해야함.
2. 선고후락(先苦後樂)전략 : '먼저는 어렵고 뒤는 즐겁다.'
협상시 먼저 어려운문제를 꺼내어 상대가 지치기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핵심쟁점이 아닌 내용으로 협상을 지연하여 상대방이 지쳤다고 생각하면 핵심문제를 제기하여 토론한다. 이것을 '波勞전략'이라고도 한다.
* 대응책 : 기한을 정하지말고 시간보다 내용을 중요시하는 접근이 필요.
협상기한이나 협상내용을 절대 비밀이나 보안을 유지해야함.
3. 허장성세(虛張聲勢)전략 : '실속은 없으면서 큰소리치거나 허세를 부린다.'
이것은 자신의 결점을 감추기 위해서 허세를 동원하는 전략이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이런 전략을 이용할 때 정.관계 거물급을 동원한다. 그러나 이들은 대부분 의례적인 행동일 뿐 협상이 완료된 후에는 두문불출이다. 우리기업들이 중국인들의 이런전략에 말려들어 손해본 경우가 엄청나다.* 대응책 : 절대로 겉만보고 판단하지 말것.
4. 성동격서(聲東擊西)전략 : '동에서 소리내고 서에서 친다.'
거래초기에는 중요하지 않은내용을 중시 하는척 하면서, 진짜 중요한 내용은 언급조차 하지 않는 전략이다.5. 중국인 단계별 거래전략
거래초기 : 납기와 물량에 중점.거래중반 : 대규모 물량 납품요구
거래후반 : 가격과 품질의 문제제기와 함께 대폭의 가격인하를 요구한다.
* 대응책 : 일희일비 하지말고, 반드시 성취해야 할 목적을 둔 협상이 필요.'Common s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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