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벚꽃(Oriental) Cherry Blossom)
    Common sense 2011. 4. 12. 12:21

    우리 꽃, 벚꽃 향기에 취해 산책 즐기시기를
    주말 잘 보내셨나요? 지난주 경북 포항에 갈 일이 있었는데 그쪽에선 벚꽃이 만개했지만 다음날 아침 저희 집 부근의 벚꽃나무는 움이 겨우 트고 있더군요. 그런데 며칠 새 주말 강남 곳곳에서 망울이 터져 화사한 벚꽃을 볼 수 있으니….

    벚꽃은 세계적으로 ‘사쿠라’로 알려져 있지요. 많은 사람이 벚꽃을 일본의 국화(國花)로 알고 있지만, 일본의 나라꽃은 국화(菊花)입니다.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이란 책을 떠올려 보세요.

    벚꽃은 200여 종이 있다는데 ‘벚꽃의 여왕’ 왕벚꽃은 우리나라 제주도가 원산지라고 합니다. 산림청 임업연구원이 유전자 분석으로 이를 입증했으며 6세기에 일본으로 건너간 것으로 추정됩니다.

    벚꽃은 장미과의 꽃이죠. 미국에서도 봄마다 ‘벚꽃축제’가 열립니다. 워싱턴DC 포토맥 강가의 벚꽃 축제가 가장 유명한데 미 대륙 곳곳에서 100만 명이 몰려와서 그야말로 ‘사람바다’를 이룹니다.

    이 벚꽃나무는 1912년 일본 도쿄시에서 미일 우호 차원에서 보낸 3020그루가 살아남은 것이라고 합니다. 2년 전 2000그루를 보냈지만 모두 죽어버려 다시 보낸 것인데, 이 벚꽃도 바로 제주도가 원산지인 왕벚꽃입니다.

    일본이 진주만을 공습한 1941년 미국 시민들이 이 나무들을 베어버리려고 했지요. 그때 이승만, 서재필 박사 등이 “벚꽃의 원산지는 제주도”라며 현지 정치인들을 설득해서 살아남았다고 합니다.

    이승만 박사는 당시 ‘Japanese Cherry Blossom’으로 불리던 벚꽃의 이름을 ‘Korean Cherry Tree’로 바꾸려고 동분서주했지만 중간격인 ‘(Oriental) Cherry Blossom’으로 바뀌는데 만족해야만 했습니다. 이 박사는 1943년 아메리카 대학에서 열린 ‘임시정부 수립 24돌 기념식’에서 벚나무 4그루를 학교에 기증하고 ‘Korean Cherry Tree’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이번 주에는 서울 곳곳에서 벚꽃이 ‘타타탁’ 망울을 터뜨리겠군요. 전국이 벚꽃 향기 번져 은은하겠고 주말에는 벚꽃놀이 한창일 듯합니다. 이 화사한 봄에 방사능 걱정한다며 집안에 머물지 마세요. 과학적으로 우리나라는 아직 방사능 걱정할 때가 아니니, 봄기운을 온몸으로 느끼며 걷는 것이 건강에 훨씬 더 좋습니다. 우리나라 꽃, 벚꽃 향기를 마음껏 들이마시며 봄의 정기를 흡수하는 것이.

     

    |출처/이성주의 건강편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