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리가 잘 모르고 있던 두 번째 십계명
    IMMANUEL 2011. 3. 13. 23:20

    우리가 잘 모르고 있던 두 번째 십계명



    기독교인이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십계명은 출애굽기 20장3절~17절에 처음 나오며, 신명기 5장7절~21절에서도 나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기독교, 카톨릭, 유대교에서 주장하는 십계명이 약간씩 미묘하게 다릅니다.
    그 이유는 "제1계명은 무엇이고, 제2계명은 무엇이다....."라는식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명은 분류하기에 따라서 10개도 되고, 11개도 되며, 12개도 될 수 있습니다. (성경의 장과 절의 구분은 편의에 따라 중세시대에 만든것임을 숙지하라)

    그러나 3개의 종교가 10계명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출애굽기 34장에서 10개의 계명이 주어졌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애굽기 20장3절~17절 말씀은

    너는 (1)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여호와는 중요한 계명(십계명)을 전해준다음, 모세에게 율법을 전해주기 시작한다.그런데 문제는 출애굽기 32장에서 모세가 십계명을 받고 있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황금송아지숭배를 행했다.그 모습을 목격한 모세는 격분한 나머지,
    손에 들었던 십계명 돌판을 산 밑에 내던져 깨뜨리고 속죄의식으로 이스라엘 백성 3천명을 죽임니다.

    그리고 모세는 여호와께 십계명을 다시받게됩니다. 문제는 돌판 둘을 깎아 오라시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돌판 둘을 처음것과 같이 깎아 만들라 네가 깨뜨린바
    처음 판에 있던 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출애굽기 34장1절

    런데 문제는 두 번째로 받은 십계명은 우리들이 알고 있는 십계명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모세가 두 번째로 받은 십계명을 필자가 요약하니 다음과 같습니다.

    아모리족, 가나안족, 헷족, 브리즈족, 히위족, 여부스족과 계약도 맺지말고, 혼인도 하지 말것이며, 
    그들의 제단을 헐고 석상을 깨뜨리고 목상을 찍어 버려라.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우상숭배를 하지말라
    아빕월에 누룩 안 든 빵을 먹는 무교절을 지켜라.
    처음난 것은 다 내게 바쳐라.
    (첫 새끼 수컷은 다 여호와의 것으로, 처음 난 나귀 새끼는 양을 대신 바치고 싫으면 목을 부러뜨려 죽여라. 맏아들은 제물을 대신 바쳐라. 아무도 빈손으로는 여호와의 앞에 나타나지 못한다.)
    안식일을 지켜라.
    추수절과 초막절을 지켜라.
    모든 남자는 한 해에 세 번씩 여호와 앞에 나타나라.
    동물제물을 바칠 때 누룩 든 빵을 함께 바치지 말고, 과월절의 제물은 이튿날 아침까지 묵히지 말라.
    농토에서 난 햇곡식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여호와에게 바치고, 숫염소 새끼를 제 어미의 젖으로 삶지말라.


    이것이 출애굽기 34장10절~28절에 나와있는 모세가 두 번째로 받은 십계명이다!
    그리고 이러한 계명들이 십계명 돌판에 새겨졌습니다.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일 사십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출애굽기 34장 28절


    분명 여호와는 출애굽기 34장1절에는 "처음 판에 있던 말을 다시 써준다"고 말했건만, 첫 번째 계명과는 아주 다르다. 똑같은 출애굽기 안에서도 말이다!

     

    우리는 이 말씀에서 아비의 마음으로 역사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알아야합니다. 이 목이 굳은 백성들에게 가나안에 가서 벌어질 일들을 배려해 주심을 알아야한다.지키면 생명이고 거역하면 곧 죽음입니다.이스라엘 역사속에 나타내신 하나님의 사랑을 느낌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