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랩] 최근 유행어로 본 중국사회Good writing 2009. 3. 14. 21:10
최근 유행어로 본 중국사회
다음은 최근 1~2년 사이 중국 사회에 크게 유행한 단어들이다. '유행어'는 그 시대 사회상을 반영한다. 한국에서 이태백, 사오정, 오륙도, 88만원 세대 등이 취업난 시대를 보여주듯이 다음 10개의 단어는 중국 사회의 문제점과 시대상을 보여준다.
1. 둬마오마오(身朶 猫 猫)
올들어 가장 유행한 단어로, 원래는 술래잡기란 뜻이다. 지난 2월 운남성에서 한 청년이 경찰에 잡혀간 뒤 사망하자. 경찰이 "감방 동료들과 술래잡기 놀이(둬마오마오)하다 머리를 벽에 부딪혀 죽었다"고 발표했다. 이에 네티즌들이 분노하며 "정부가 '둬마오마'란다"라며 유행어로 만들어 정부와 경찰을 조롱했다. 그 뒤로 '몰염치한 오리발'이란 의미로 사용된다.
<따장요우를 풍자한 그림. 그림 위에 '장요우가 인민을 이끈다'는 글씨가 쓰여있다.>
2. 따장요우(打醬油) 혹은 마이장요우(買醬油)
따장요우는 간장을 채운다, 마이장요우는 간장을 산다는 의미다. 하지만 작년초 여성 연예인 누드사진을 유출한 홍콩 영화배우 천관시가 기자의 질문에 "사진이 저장된 컴퓨터를 수리에 맡기고 나는 그 사이 간장을 사러 외출했다"고 한뒤로부터 '모른체 시치미를 뗀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여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인물이 "(피해 여성들이야 어찌되든 말든) 난 간장을 사러 나왔을 뿐이고~" 했으니, 중국 국민들이 얼마나 황당해 했겠는가. 이런 류의 사람들을 장요우주(族)라고 한다. 어감은 크게 다르지만, 한국 개그맨 안상태의 "난~엄마가 보고싶을 뿐이고~"와 비슷한 말투다.
3. 푸워청(俯臥撑)
팔굽혀펴기란 뜻. 그런데 작년 6월 귀주성에서 여자친구의 자살 현장에 있었던 한 청년이 경찰에서 "나는 팔굽혀펴기에 열중하고 있어 자살하는지 몰랐다"고 진출한데서 의미가 변해, '황당무계한 모르쇠'를 지칭히게 됐다. 여자친구의 자살을 '방조'한 그 청년은 고위 경관의 아들로 판명됐다.
5. 인육수색(人肉搜索)
2~3년전부터 유행한 단어. 인터넷 마녀사냥, 혹은 인터넷 인민재판을 뜻한다. 사회적으로 지탄받는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수만, 수십만 불특정 다수의 네티즌들이 달려들어 그 사람의 신상정보를 낱낱이 까발리거나,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화남(華南)호랑이 사건, 모택동 동상 무동탄 여성사건, 남경 부동산국장 축출사건 등이 있다.
<2007년말 중국을 떠들석하게 만든 '화남호랑이 사건'의 조작된 사진.
수십만 네티즌의 힘으로 조작 사실이 밝혀졌다.>6. 자이난,자이뉘(宅男 宅女)
사회성이 부족하여 집에 웅크리고 인터넷 세상에서만 사는 2030 청년들을 말한다.
7. 러훠주(樂活族)
로하스(LOHAS)를 중국어로 음차한 것이다. 건강생활과 친환경 문화를 우선시하는 '앞서가는' 사람들을 말한다.
8. 바이누(白奴)
화이트칼라 노예란 뜻. 더 좋은 집과 자동차를 사기 위해 상사의 눈치를 살피며 괴로운 직장생활을 이어가는 화이트칼라들을 지칭한다.
9. 라이샤오주(懶校族)
졸업 후 취직에 실패하고 계속 학교에 남아 생활하는 학생들이다. 한국 못지않게 대졸자 취업난이 심각한 중국에서도 졸업을 미루거나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이 크게 늘고 있다.
10. 지옹( )
본래는 밝게 빛난다는 의미지만, 글자 모양이 슬픈 사람의 얼굴을 닮아, 네티즌들 사이에 '슬프다' '우울하다'는 의미의 이모티콘으로 사용된다.
/자료=중국 인터넷 및 LG요망중국 등 참조/지해범기자
출처 : MyLoveChina글쓴이 : null 원글보기메모 :'Good wri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은? (0) 2009.03.22 肯定的 思考 (0) 2009.03.22 생활수칙10 (0) 2009.03.19 [스크랩] ▒ 인 생(동영상) ▒ (0) 2009.02.05 [스크랩] 금방 빼고 올께 (0) 2007.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