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전례계획
|
문화예술교육과정 > 신나는! 한국전래놀이
□ 강 의 계 획 서
과 정 명
신나는!한국전래놀이
강 사 명
김영진 (인)
교육시간
총 시 수
24 시간
강의목표
별도비용
- 교재비 : 5,000
- 재료비 : 5,000
- 자격검정료 및 발급비 : 해당없음
개강일 준비물
과정 수료 자격증 발급시
구 분
자 격 증 명
발 급 기 관
※ 시 험 유 형 : (필기/실기)
※ 자격시험일자 :
(수료시/별도일자)
회차
강 의 내 용
준 비 물
1회차
비석치기, 혼자고누; 비석치기를 하다 보면 인간의 원초적인 바람이 어떻게 구체화되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2회차
망줍기, 호박고누; 망줍기 놀이의 핵심은 땅을 차지하는 부분까지 이여 가기 위한 끈질긴 생명력을 느낌니다 따라서 협동심과 집중력을 키웁니다.
3회차
쌩쌩이, 카드놀이; 쌩쌩이는 계속해도 안 되다가 어렵게 한 번 성공했을 때의 기쁨과 안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해 보도록 격려하는데 중점을 둔다.
4회차
달팽이놀이, 카드놀이; 달팽이놀이를 하다보면 약간의 어지름증을 느낌니다 균형→불균형→균형상태의 과정에서 생기는데 묘한 기분에 재미를 느낌니다.
5회차
고무줄놀이, 실뜨기; 고무줄놀이는 몸으로 표현하는 종합 예술입니다 노래와 다양한 동작 다양한 기술 등이 물 흐르듯 함이 만족감과 행복감을 줍니다.
6회차
공기놀이, 칠교놀이; 공기놀이는 손재주를 익히는 놀이며 방법들이 다양하며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 되므로 뇌 발달의 도움이 많은 놀이입니다.
7회차
제기차기, 이랑놀이; 제기차기는 놀이의 재미도 있지만 근력 발의 유연성 민첩성 지구력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놀이입니다.
8회차
쌍륙놀이, 산가지; 쌍륙놀이의 핵심은 유연성입니다 전체를 파악해야 하며 기대감 긴장감 말 쓰는 지혜 마지막엔 만전까지 매력있는 놀이입니다.
9회차
안경놀이, 문놀이; 안경놀이도 언어와 마찬가지로 사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정서을 잘 반영하며 완성도 높은 놀이입니다.
10회차
스무고개, 팽이치기; 스무고개놀이는 예상한 것이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하고 다시 가설을 세우는 과정에서 지적인 성취도를 맛볼 수 있습니다.
11회차
말타기, 까막잡기; 배려를 무시하고 약한 말을 집중 공격해서 왕따 시키는 심정과 이를 악물고 버티는 인내심을 키우는 공동운명체적 놀이입니다.
12회차
진놀이, 딱지치기; 진놀이는 전체적인 정세를 파악해서 보이지 않는 규칙과 흐름에 따라 멋진 드라마를 연출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2012 학년도 제1학기 강의계획서
강좌번호 : 교과목명 : 전통음악과놀이
수강대상과: 유아교육과 학 년: 3 학년 | 교과구분 : 전공선택 | 수강대상 인원수 : 110 명 | 지도교수명 김 남 경 (인) | |||
학 점 | 2 학점 | 교 수 연락처 | 연구실 : 062-360-5858 핸드폰 : 010-4617-3008 메 일 : knk58@hanmail.net | |||
강 의 실 | A동 음악실 | |||||
시 간 | 2 시간 | 강의시간 및 면담 | 월 요일 / 14.00 ~ 15.00 | |||
■ 교과목의 소개 : 유아교육기관의 중요한 활동 영역인 음악은 가창중심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올바른 유아 가창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전통음악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자료를 가지고 놀이 중심 활동으로 유아에게 접근시킬 수 있어야 하므로 본 과목은 전통음악을 놀이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기 위한 학습이다 | ||||||
■ 교육목표 유아가창지도를 전통음악과 놀이형식으로 접근하는 통합학습 프로그램으로 계획하고 교사 활동 및 유아역할을 분담하여 실습함으로 유아음악 통합 학습 지도력을 갖춘다. | ||||||
■ 과제물 1. 전래동요와 전래 놀이자료 수집 2. 가창지도안 작성 3. 교사와 유아 역할을 분담하여 프로그램 진행 준비 | ||||||
■ 평가방법 - 자료 수집 평가 (Report) - 지도안 작성 평가 (이론) - 시범 수업 평가 (실기) | ||||||
■ 강의방법 - 자료수집, 지도안 작성, 수업진행 시범 - 전통음악 및 현대음악 자료를 활용한 수업진행 실습 | ||||||
■ 교재 : 강의메뉴얼/유아노래부르기 지도 | ||||||
■ 참고문헌 및 학습자료 - 전래동요 지도법/ 양서원(임은숙,엄성은) - 어린이 국악교육/ 동문사(권태룡,고영희) - 한국 전래 놀이노래/ 동문사(김숙경) - 상상놀이 음악활동/공동체(하정희) |
주별 | 단원명 | 강의내용 | 강의방법, 평가 및 과제물 (실습, 이론 등) |
1 | 동요의 주제별 구분 | 동요의 주제별 구분과 과제곡 선정(이론) |
|
2 | 유아가창지도안 작성 | 가창학습지도안 작성법(이론) |
|
3 | 관련학습 자료 수집 | 전래동요와 전래 놀이자료 수집 | 과제물 평가 |
4 | 전통음악 지도 | 전통악기와 전래동요 활용법 |
|
5 | 유아가창지도 및 전통 놀이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아리랑, 자장가, 꼭꼭 숨어라, 앞에 가면” | 지도안 이론 평가 발표수업 진행 실기 평가 |
6 | 유아가창지도 및 전통 놀이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두껍아, 어디까지 왔니, 맹꽁이, 여우야” | 지도안 이론 평가 발표수업 진행 실기 평가 |
7 | 유아가창지도 및 전통 놀이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나무타령, 동대문, 기러기 노래, 꼬마야“ | 지도안 이론 평가 발표수업 진행 실기 평가 |
8 | 중간고사 | ||
9 | 가창중심 통합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우리집에 왜 왔니?, 숫자 풀이, 개떡” | 지도안 이론 평가 발표수업 진행 실기 평가 |
10 | 가창중심 통합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고사리 끊자, 얼굴 그리기, 뽕나무” | 지도안 이론 평가 발표수업 진행 실기 평가 |
11 | 가창중심 통합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잠자리 꽁꽁, 새야 새야, 잘잘잘” | 지도안 평가 발표수업 진행 평가 |
12 | 놀이중심 통합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와시와시, 통통통, 꿀떡, 싱글싱글” | 지도안 이론 평가 발표수업 진행 실기 평가 |
13 | 놀이중심 통합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해야 해야 나오너라, 강강수월래 ” | 지도안 이론 평가 발표수업 진행 실기 평가 |
14 | 놀이중심 통합지도 | 지도안 작성 및 가창 과제곡, 놀이 발표수업 “얼굴그리기, 달아 달아, 까치야 까치야” | 지도안 이론 평가 발표수업 진행 실기 평가 |
15 | 교육현장 실무 실습 | 아동예능 사업단에서 시연(실습) |
|
시간 | 수업제목 | 수업목표 | 준비물 |
| 노래놀이 - 꽃따기 - 어깨동무 - 다리셈 - 여우놀이 | 겨루기의 경향이 비교적 적으며 규칙이나 경쟁보다 어울려 즐긴다는 특징이 있는 노래놀이를 통해 나와 너 우리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
| 이야기가 있는 놀이 - 포수놀이 | 상대방과 조화로운 상호 작용을 하므로 친밀감이 생기며 함께 호흡하며 일치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A4용지 |
땅에 그리는 놀이 - 8자놀이 - 땅재먹기 - 땅따먹기 | 땅에 다양한 형태의 그림을 그리고 선이주는 자유로움과 규칙을 이해하며 스스로 영웅이 되어보기도 하고 팀을 위해 희생도하며 자신의 자리를 찾을 수 있다. | 전지, 색연필, 병뚜껑 | |
| 놀잇감이 있는 놀이 - 콩불기 - 호뜨기 - 산가지 | 주변에 있는 일상용품을 활용하여 놀잇감을 만들어 놀이를 생각나게 하고 놀고 싶게 만든다. | 빨대, 호일, 나무젖가락, 싸인펜 |
|
강의계획서 |
평택시립도서관 오감쑥쑥 그림책
강의명 | 오감쑥쑥 그림책 4-5세 | 강 사 명 | 정 영 희 |
강의기간 |
| 강의일시 | 16:00-17:00(금) |
강의 개요 및 목표 | 매주 다양한 그림책과 교구를 통하여 듣고, 보고, 표현함으로 어휘력과 풍부한 상상력, 자신감을 기른다. | ||
교 재 | 활동지 | 도서관 준비 재 료 | 색연필,싸인펜, 가위, 딱풀 |
참여인원 | 12명 | 재료비 | 15,000-1인당 |
차시 | 세부강의 내용 | 준비물 | 교수자료 및 방법 |
1 | 동화> 소년과 작은새 활동> 쪼로롱 예쁜 새 만들기 | 일회용접시, 눈알, 색지 | 그림책 |
2 | 동화> 거울 속으로 활동> 멋진 거울을 만들어요 | 색지, 스티커 | 그림책 |
3 | 동화> 까만 크레파스 활동> 내 얼굴 그리기 | 크레파스 , 색지 | 그림책 |
4 | 동화> 못난이 아기 잠자리 활동> 쌩쌩 잠자리 만들기 | 스티커, 퍼니콘 | 그림책 |
5 | 동화> 안녕 폴 활동> 펭귄 만들기 | 종이컵, 젓가락, 눈알, 색종이 | 그림책 |
6 | 동화> 가을이 왔어요 활동> 단풍나무 꾸미기 | 색지, 풀, 가위, 색연필 | 그림책 |
7 | 동화> 아기벼와 허수아비 활동> 허수아비 만들기 | 색종이, 가위, 풀, 글루건, 눈알, 싸인펜 | 동화구연교구 |
8 | 동화> 토끼와 거북이 활동> 깡충깡충 토끼만들기 | 일회용장갑, 방울솜, 눈알, 빵끈, 스티커 | 그림책 |
9 | 동화> 아기돼지 삼형제 활동> 수수깡을 이용한 집만들기 | 우유팩, 색종이, 풀,수수깡, 목공풀 | 그림책 |
10 | 동화> 배고픈 애벌레 활동> 애벌레 색칠하기, 퍼즐맞추기 | 색연필 | 그림책 |
11 | 동화> 욕심쟁이 거인 활동> 거인의 정원을 꾸미기 | 목공풀, 과자, 색지 | 그림책 |
12 | 동화> 산타할아버지는 알고 계신데 활동> 산타 양말 꾸미기 | 펠트지, 끈, 스티커 | 그림책 |
※ 아이들 성향에 따라 책 또는 동화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평택시립도서관 옛 이야기 전래 놀이
강의명 | 옛이야기 전래놀이 | 강 사 명 | 정 영 희 |
강의기간 |
| 강의일시 | 17:00-18:00(금) |
강의 개요 및 목표 | 스마트폰과 TV가 아닌 재미있는 전래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즐겁게 어울려 놀이하는 방법을 배운다. | ||
참여인원 | 12명 | 재료비 | 10,000-1인당 |
차시 | 세부강의 내용 | 준비물 | 교수자료 및 방법 |
1 | 옛이야기> 주먹이 전래놀이> 잠자리 만들기, 잠자리 놀이 | 퍼니콘, 스티커 | 동화구연교구 |
2 | 옛이야기> 젊어지는 샘물 전래놀이> 투호놀이, 투호만들기 | 젓가락, 폼클레이 | 그림책 |
3 | 옛이야기> 도깨비가 준 보물 전래놀이> 산가지 놀이 | 산가지 | 그림책 |
4 | 옛이야기> 가마를 탄 호랑이 전래놀이> 신발멀리 던지기, 손뼉치기놀이 |
| 그림책 |
5 | 옛이야기> 꿀강아지 똥강아지 전래놀이> 비석치기 | 비석, 수성싸인펜 | 그림책 |
6 | 옛이야기> 방귀쟁이 며느리 전래놀이> 오자미를 이용한 숫자셈놀이, 쌀보리놀이 | 오자미 | 그림책 |
7 | 옛이야기> 요술항아리 전래놀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
| 그림책 |
8 | 옛이야기> 금을 버린 형과 아우 전래놀이> 우유팩 딱지치기 | 딱지 | 그림책 |
9 | 옛이야기> 훨훨 간다 전래놀이> 꽃따기 놀이 |
| 그림책 |
10 | 옛이야기> 요건 내 떡이요 전래놀이> 고무줄놀이 | 고무줄 | 그림책 |
11 | 옛이야기> 주먹이 전래놀이> 사방치기 |
| 그림책 |
12 | 옛이야기> 손톱 먹은 들쥐 전래놀이> 협동제기차기 | 제기 | 그림책 |
※ 아이들 성향에 떠라 책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우수수업교사 동영상 자료 탑재를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과정안
우리가락 개고리 개골청에 흥을 실어 |
단 원 | 8. 개고리 개골청 |
일 시 | 2011. 5. 26. ( 목 ). 3교시 |
장 소 | 대전문정초등학교 4~1 교실 |
대 상 | 4학년 1반 34명 |
지도교사 | 이 희 순 |
차 례
Ⅰ. 제재 속에서 풀어가는 우리가락의 흥1
1. 제재명1
2. 제재 개관1
3. 제재 목표2
4. 학습의 계통2
5. 제재 과제분석2
6. 제재 지도계획3
7. 제재 내용분석3
8. 제재 평가계획4
9. 주요활동 실태분서 및 지도대책4
10. 지도상의 유의점4
Ⅱ. 본 수업 속에서 풀어가는 우리 가락 흥5
1. 수업의 재구성5
2. 교수․학습전략5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6
4. 형성평가8
5. 판서계획8
6. 자료활용계획9
7. 학습지10
Ⅰ. | 제재 속에서 풀어가는 우리 가락 흥! |
1. 제재명 : 8. 개고리 개골청 (2/2)
2. 제재 개관
가. 교재관
이 제재는 총 2차시 수업으로 이루어진 전라도 지방의 민요 ‘강강술래’ 노래 가운데 하나이다. 1차시에는 듣고 부르기를 통하여 가락을 익히고, 시김새를 바르게 표현하여 노래 부르고, 메기고 받는 소리로 나누어 불러보고, 자진모리 장단에 맞추어 재재곡을 부르도록 지도한다. 2차시에는 시김새를 살려 노래를 부르도록 지도하고 노래를 부르며 개고리 개골청 놀이를 흥겹게 할 수 있도록 학생들 수준에 맞게 재미있게 구성하여 지도해야겠다.
나. 학생관
슈타이너(Rudolf Steiner)에 따르면, 초등학교 4학년은 ‘감정체’로 발달하는 기간(7세부터 14세까지)의 중기에 해당된다. 그것은 지력과 기억력이 강화되는 시기인 동시에 내면의 감정체가 서서히 분화 작용을 일으키는 시기이다. 단순한 희로애락을 느끼는 상태로부터 다양한 세분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상태로 분화 현상을 나타내는 시기인 것이다. 감정이 점차 세분되어 사랑, 동경, 존경, 외경, 동정, 질투, 공격심 등을 느낄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것은 외부 세계로부터 수용된 느낌이 어린이의 의지와 가치, 행동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뜻한다. 또한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은 많은 사물을 구분할 수 있고 개념들을 추상화할 수 있으며 음감이 발달하고 악보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된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많은 음악기술과 개념들을 습득하게 되어 음악체험의 질과 양상이 학생들의 음악적 성장과 인간 성숙양상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할 것이다. 4학년 1반 학생들의 음악적 실태를 살펴보면 이해영역보다는 활동영역의 학습을 흥미 있어 하나 우리 가락의 선호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우리 가락에 대한 학생들 스스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며 놀이 중심으로 쉽게 접근하여 우리가락의 흥을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다. 지도관
민요를 부를 때의 발성법은 말하듯이 노래하는 자연스러운 통성 발성으로 한다. 우리나라 민요는 각 지방마다 제각기 다른 시김새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각 지방 민요의 특징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것이 중요한데 개고리 개골청은 육자배조의 남도민요로 미, 라, 시 3음으로 음계를 구성하며 ‘미’는 떠는 음, ‘라’는 평음, ‘시’는 꺾는 음으로 시김새를 표현한다. 시김새의 지도 방법으로는 ‘소리를 선으로 그리기’와 중요한 음을 강조하는 ‘꾸밈음 붙이기’를 통해 지도하여 시김새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지도하겠다. 우리 음악은 장단을 중시하는 음악이기 때문에 반주는 장구를 사용하여 하고 자진모리 장단에 익숙하도록 장단을 치면서 노래하도록 지도해야겠다.
3. 제재 목표
구 분 | 목 표 |
가. 인지적 영역 | ․ 자진모리 장단의 구음을 알 수 있다. ․ 시김새의 기호를 알 수 있다. |
나. 기능적 영역 | ․ 자진모리 장단에 맞춰 노래 부를 수 있다. ․ 시김새를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 ‘개고리 개골청’ 놀이를 할 수 있다. |
다. 정의적 영역 | ․ 우리 민요의 흥을 느낄 수 있다. ․ 전래놀이에 홍겹게 참여한다. |
4. 학습의 계통
선수 학습 |
| 본 제재 학습 |
| 후속 학습 |
|
| |||
↓ |
| ↓ |
| ↓ |
3-1-11. 촐래촐래 놀아보세 |
| 4-1-8. 개고리 개골청 |
| 4-2-18. 강강술래 |
¤ 붙임새 살려 노래부르기 ¤ 메기고 받으며 부르기 ¤ 덕석몰자 놀이하기 ¤ 남생아놀아라 놀이하기 | | ¤ 시김새 표현하며 노래부르기 ¤ 메기고 받으며 부르기 ¤ 자진모리 장단에 맞추어 부르기 ¤ 개고리 개골청 놀이하기 | | ¤ 시김새 살려 노래부르기 ¤ 메기고 받으며 부르기 ¤ 강강술래에 맞추어장단치기 ¤ 강강술래 놀이하기 |
5. 제재 과제 분석
6. 제재 지도계획
우리가락 흥 가창중심 학습으로 재구성한 차시 | 1차시 | 2차시 (본시) |
¤ 듣고 부르기로 가락을 익혀 노래부르기 ¤ 시김새 표현하며 노래부르기 ¤ 메기고 받는 소리로 나누어 부르기 ¤ 자진모리 장단에 맞추어 우리가락의 흥을 느끼며 노래부르기 | ¤ 시김새를 살려 ‘개고리 개골청’ 노래부르기 ¤ 장단을 치며 제재곡 부르기 ¤ ‘개고리 개골청’ 흥에 맞게 놀이하기 ¤ ‘남생아놀아라’ ‘덕석몰자’와 연계하여 놀이하기 ¤ 놀이를 통하여 우리음악의 흥을 즐기는 태도 갖기 | |
구체적 적용 방법 | 개구리 잡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며 제재곡이 개구리를 잡는 모습을 노래로 표현한 것임을 알고 자진모리 장단을 무릎장단으로 치면서 듣고 부르도록 제재곡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교사는 장구장단에 맞추어 불러보고, 시김새를 쉽게 익혀 노래 부르도록 지도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메기고 받으며 우리가락의 흥을 느끼며 제재곡을 부르도록 재미있게 수업을 구성한다. | ‘남생아 놀아라’ ‘덕석몰자’ 그리고 제재곡의 공통점을 찾아 보도록 하고 모두 강강술래 노래의 일부임을 알고 자진모리 장단을 치며 제재곡을 흥겹게 불러보도록 한다. 또한 우리가락의 특징인 떠는 소리, 꺾는 소리 등 시김새를 살려 불러보도록 하고 개고리 개골청 놀이를 익혀 노리하고 3학년에서 이미 학습한 남생아 놀아라와 덕석몰자와 연계하여 놀이를 해보도록 구성하여 지도한다. |
7. 제재 내용 분석
조성 | 민속조 |
박자 | 12/8 |
장단 | 자진모리장단 |
시김새 | |
놀이방법 | |
8. 제재 평가계획
학습 목표 | 가락의 특징을 알고 시김새를 살려 자진모리장단에 맞춰 제재곡을 부르며 개고리 개골청 놀이를 할 수 있다. | ||||
평가 관점 | 평가 기준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
가 | 나 | 다 | |||
시김새 표현 | 꺾는 소리, 떠는 소리를 모두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 꺾는 소리, 떠는 소리 중 한 가지의 시감새만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 | 시김새를 모두 제대로 표현 하지 못한다. | 관찰법 | 창의적표현단계 |
자진모리 장단 | 자진모리 장단을 노래에 맞춰 바르게 칠 수 있다. | 자진모리 장단을 치기는 하나 노래에 맞추지 못한다. | 자진모리 장단을 제대로 치지 못한다. | 관찰법 | 기초기능신장단계 |
개고리 개골청 놀이 | 행진곡의 느낌을 악기의 음색을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행진곡을 악기로 연주하기는 하나 창의적이지 못한다. | 행진곡을 악기로 표현하기를 두려워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 관찰법 | 창의적표현 내면화단계 |
참여 태도 | 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협동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적극적으로 참여하나 활동에 협동적이지 못한다. | 활동에 소극적이고 협동하여 참여하지 못한다. | 관찰법 | 모둠학습활동 |
9. 주요 활동 실태분석 및 지도대책
가. 전통음악의 선호도는 어떠한가?
구분 | 매우 좋아 한다 | 좋아 한다 | 그저 그렇다 | 싫어 한다 | 매우 싫어 한다 | 계 |
명 | 18 | 12 | 0 | 1 | 0 | 31 |
% | 58 | 39 | 0 | 3 | 0 | 100 |
나. 전통음악 활동 중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무엇인가?
구분 | 국악기 연주 | 전통음악감상 | 민요나 전래동요 부르기 | 노래 짓기 | 계 |
명 | 12 | 11 | 7 | 1 | 31 |
% | 39 | 35 | 23 | 3 | 100 |
다. 전통음악 놀이 활동에 대한 흥미도는 어떠한가?
구분 | 매우 좋아한다 | 좋아 한다 | 그저 그렇다 | 싫어 한다 | 계 |
명 | 13 | 16 | 2 | 0 | 31 |
% | 42 | 52 | 6 | 0 | 100 |
라. 국악 동요를 얼마나 알고 있나?
구분 | 5개이상 | 3~4개 | 2~3개 | 한 개도 모른다 | 계 |
명 | 11 | 10 | 10 | 0 | 31 |
% | 36 | 32 | 32 | 0 | 100 |
10. 지도상의 유의점
가. 민요는 보고 부르기의 지도보다는 듣고 부르기로 지도하도록 한다.
나. 민요 가락의 특징과 장단의 느낌을 살려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다. 놀이 활동을 할 때 교실이 너무 소란스럽지 않으면서 흥겨운 마음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Ⅱ. | 본수업 속에서 풀어가는 우리가락 흥! |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제 재 | 8. 개고리 개골청 | 일시 | ’11. 5. 10. | 장소 | 4-1 교실 | ||||||||
학습주제 | ▣ ‘개고리 개골청’ 놀이하기 | 교과서쪽 | 22~23쪽 | 차시 | 2/2 | ||||||||
학습목표 | ♣ 노래를 부르며 ‘개고리 개골청’ 놀이를 할 수 있다. | ||||||||||||
학습전략 | 수업모형 | 가창중심모형 | |||||||||||
학습집단 | 전체 - 개인/짝/모둠 - 전체 | ||||||||||||
교수․학습 자 료 | 교사 | 프리젠테이션 자료, 자진모리장단카드, 확대악보 활동안내 그림자료, 놀이그림자료, 장구 | |||||||||||
학생 | 모둠학습판, 자진모리장단카드 | ||||||||||||
학 습 단 계 | 학습 내용 | 교 수 ․ 학 습 활 동 | 시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
교 사 활 동 | 학 생 활 동 | ||||||||||||
도입 (미 적 자 극및 지각반응)
| 동기유발
학습문제 확인
학습 안내
| ◉ 내재적 학습동기 유발 ◦ 교사가 가면을 쓰고 어린이와 할머니 목소리로 변조하여 제재곡을 직접 불러준다. ․누가 부른 노래가 더 흥겨운지 찾아 발표시킨다.
◉ 학습문제 제시 ◦ 공부할 문제를 제시한다.
|
◦ 두 노래를 들어보고 더 흥겹게 느껴지는 노래를 찾아 발표한다. ․ 더 흥겹게 들려지는 노래 찾기 - 할머니가 부른 노래 ․ 흥겹게 느껴지는 이유 찾아보기 - 시김새 표현, 신체표현
◦ 공부할 문제를 확인한다. | 5분
|
◈ 어린이가면 ◈ 할머니가면
◈ 그림자료
| ||||||||
| ♣ ‘개고리 개골청’ 놀이하기 |
| |||||||||||
◉ 학습 활동 안내 ◦ 활동의 순서와 방법을 안내한다. ․ 활동별 그림자료로 안내하기
|
◦ 활동의 순서와 방법을 인지한다. ․ 활동내용 인지하기
|
학 습단 계 | 학습 내용 | 교 수 ․ 학 습 활동 | 시간 | 학습자료(◈) 및 유의점(☞) | |
교 사 활 동 | 학 생 활 동 | ||||
전개 (기본기능신창) | 제재곡 부르기 | 【활동1】덩! 쿵! 개골청 ◦ 장구로 자진모리 장단을 치며 제재곡을 반주한다. |
◦ 자진모리 장단에 맞춰 제재곡을 흥겹게 부른다.
․ 장구 장단에 맞춰 흥겹게 노래부르기 ․ 시김새를 살려 부르기 ․ 메기고 받으며 부르기 |
7분 |
◈장구 ◈확대악보 ◈자진모리장단카드 ◈제재곡 반주음악 ☞가락의 특징을 알고 시김새를 살려 부르도록 지도한다. |
표현방법탐색
창의적표현 및 내면화
| 놀이방법탐색
놀이하기
| 【활동2】얼쑤! 어라디야 ◦ ‘개고리 개골청’ 놀이 그림을 보여준다. -
◦ ‘개고리 개골청’ 노래에 맞춰 시범을 보여준다.
【활동3】모아모아 강강술래로 ◦ 3학년 때 배운 전래놀이를 기억하여 모둠별로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남생아 놀아라 ․ 덕석몰자 ◦ 오늘 배운 개고리 개골청 노래와 이어서 모둠별로 전래놀이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남생아 놀아라 → 덕석몰자 →개고리 개골청 |
◦ ‘개고리 개골청’ 놀이 방법을 탐색한다. ①강강술래 대형으로 원을 이루어 개구리처럼 엉거주춤하게 앉는다. ②엉덩이를 들었다 놨다 하는 자세로 ‘개고리’에 바닥을 한 번 치고 가슴을 앞에서 손뼉을 한 번 친다. ‘개골청’에서는 바닥을 한 번 치고 오른쪽 귀 옆에서 손뼉을 친다. ③‘방죽 안에 왕개골’은 앞의 동작을 반복하는데 끝 동작 방향만 왼쪽 귀 옆으로 바꾸어 준다. ④‘왕개골을 찾으려면’은 2번 동작을 2번 반복한다. ⑤‘양팔을 득득 걷고’는 왼쪽 팔을 펴고 오른쪽 손으로 소매를 걷는 시늉을 한다. ⑥‘미나리 방죽을 더듬어’는 노랫말 그대로 앞의 미나리는 뜯는 시늉을 한다. ⑦‘어응 어응 어응 낭 어응 어라디야’는 앉은 자세에서 서서히 일어나 덩실덩실 춤을 춘다.
◦ ‘개고리 개골청’ 노래에 맞춰 놀이 동작을 익힌다. - 동작 익혀 놀이하기 - 동작을 모둠별로 창의적으로 바꾸어 놀이하기
◦ ‘남생아 놀아라’와 ‘덕석몰자’ 놀이를 기억하여 모둠별로 한다. ․ 모둠별로 원 그리기 ․ 음악에 맞춰 놀이하기 ◦ ‘남생아 놀아라’ ‘덕석몰자’ ‘개고리 개골청’ 놀이를 이어서 한다. ․ 전체 학생이 큰 원을 그리기 ․ 음악에 맞춰 차례로 놀이하기 |
10분
13분
|
☞흥겨운 마음으로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놀이그림자료
◈제재곡 반주음악
◈전래놀이 반주음악 |
학 습단 계 | 학습 내용 | 교수 ․ 학습 활동 | 시간 | 학습자료(◈) 및 유의 사항 | |
교 사 활 동 | 학 생 활 동 | ||||
정리및 확인 (가치판단) | 학습내용정리 및 평가
차시예고 | ◉ 학습내용 정리 ◦ 개고리 개골청 놀이활동을 통해 한습한 내용을 다진다. ․ 놀이활동을 하면서 느낀점 발표시키기
․ 제재곡에 알맞은 장단 제시하기 ․ 시김새 제시하기 - 떠는음, 꺾는음 ◉평가 ◦ ‘개고리 개골청’ 놀이 방법을 알고 표현하는지 관찰한다.
◉ 다음 시간 공부할 내용 예고 ◦ 다음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안내한다. |
◦ 개고리 개골청 놀이활동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발표 한다. ․ 장단에 맞추니 흥겹다 ․ 놀이를 하면서 노래하니 재미있다. ․ 자진모리 장단의 구음알기
․ 제재곡에 나오는 시김새 표현방법 발표하기
◦ ‘개고리 개골청’ 놀이 방법을 익혀 장단에 맞춰 흥겹게 놀이한다. ․ 서로 협동하여 놀이하기 ․ 장단 및 놀이방법 익혀 흥겹게 놀이하기
◦ 다음 음악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그림 자료로 확인한다. |
5분
|
◈ ppt 자료 ◈ 모둠학습판 ◈ 장단기호표
◈ 형성평가 기록표
◈ ‘피터와 늑대’ 그림자료 |
|
4. 형성평가
평 가 내 용 | 평 가 척 도 | 평 가 방 법 | |
‘개고리 개골청’ 놀이를 할 수 있는가? | 상 | 놀이 방법을 익혀 흥겹게 놀이에 참여한다. | 관찰평가 상호평가 |
중 | 놀이방법은 알고 있으나 흥겹게 참여하지 못한다. | ||
하 | 놀이방법을 모르고 흥겹게 참여하지도 못한다. |
5. 판서 계획
♣ ‘개고리 개골청’ 놀이하기
【 학습활동 안내 】 <활동1> 덩! 쿵! 개골청 <활동2> 얼쑤! 어라디야 <활동3> 모아모아 강강술래로 |
8. 개고리 개골청
|
확대악보 놀이그림카드
|
6. 자료 활용 계획
자료번호 | 자료명 | 자료 투입 시기 | 활용 의도 |
1 | 가면 | 미적 자극단계 | 할머니 가면, 어린이 가면을 준비하여 시김새표현 및 신체표현이 곡을 흥미있게 느끼도록 함을 알고 자연스럽게 공부할 문제를 찾는 동기유발을 위한 자료 |
2 | 모둠 학습판 | 내면화 단계 | 장단카드, 시김새 표현을 붙여서 확인하기 위한 자료 |
3 | 장단카드 | 기초기능파악단계 내면화 단계 | 자진모리 장단의 구음을 알아보고 무릎장단과 장구장단을 치기 위한 자료 |
4 | 음악자료 | 창의적 표현 및 내면화 단계 | 음악에 맞춰 놀이를 하기 위한 자료 |
5 | 놀이 표현그림자료 | 표현방법 탐색단계 | 놀이 방법을 쉽게 익히도록 단계별 동작을 안내하여 표현하도록 하기 위한 자료 |
6 | 학습지 | 내면화단계 | 오늘 공부할 문제를 정리하고 평가하기 위한 자료 |
7 | 피터와 늑대그림 자료 | 차시예고 단계 | 다음 시간에 공부할 문제를 ‘피터’와 ‘늑대’ 그림자료로 차시예고 한다. |
7. 학습지
|
|
|
|
|
| 음 악 4 |
| 8. 개고리 개골청 ❊ ‘개고리 개골청’ 놀이 (2/2) |
|
| ||||
교과서 22~23쪽 |
| |||
| ||||
|
4학년 반 번 이름 : ( )
1. <개고리 개골청> 민요에 알맞은 시김새를 찾아 ○표 하세요. (1) 떠는 음 : ( (2) 꺾는 음 : (
2. <개고리 개골청> 에 어울리는 장단을 찾아 ○표 하세요. (1) 장단 : ( 세마치장단, 굿거리장단. 자진모리장단 ) (2) 구음 : ( ) ( ) ( ) ( )( ) 3. <개고리 개골청> 놀이 활동을 한 후의 느낌을 써 봅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
|
|
|
|
| 설 문 지
|
| ||
| ||||
| ||||
| 대전문정초등학교 4학년 반 이름 :
1. 나는 전통 음악(국악)을 이만큼 좋아합니다. ♡ ♡ ♡ ♡ ♡ 2. 전통음악 활동 중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 민요나 전래동요부르기, 국악기연주하기, 전통음악감상, 노래 짓기)중 ( )입니다.
3. 국악 놀이 활동에 대한 흥미는 어떠한가요? ① 매우좋아한다 ② 좋아한다 ③ 그저그렇다 ④ 싫어한다
4. 국악동요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① 5개이상 알고 있다 ② 3~4개 정도 알고 있다 ③ 2~3개 정도 알고 있다. ④ 한 개도 모른다
5. 음악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