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교재를 이용한 동화구연
시청각교재를 이용한 동화구연 [1999년 동화구연세미나자료에서] 이 규 원
1. 시청각 교재의 필요성
구연동화가 특별한 매체를 사용하지 않고 음성만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라 한다면
시청각 교재를 이용한 구연동화는 눈과 귀를 통하여 언어발달 영역과 창의력, 상상력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시 말해서, 유아의 사고에 있어서 구체성과 자세중심성이라는 특질에서 말과 사물을 결합하여
서로 교류하는 중간 응용물을 활용하기에 시청각 교재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유아는 즐겁지 않으면 받아들여지는 부분이 적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수업을 학습자 중심으로 하되,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에 임하게 하여 유아들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동화의 세계에 빠져들게 하도록 유도할 때
필요한 것이 시청각 교재이다.
시청각 교재는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창의력 신장은 문제 해결 능력까지도 준다.
한 가지 상황에서 한 가지의 진실과 가치만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건, 인물, 사물, 행동 등을 여러 각도에서 움직이게 하여 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2. 동화 구연의 효율적 전달 방법
유아들에게 구연되는 동화를 형태별로 나누어 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보통 동화구연
설화체 동화
- 설명과 대화를 약간의 제스쳐를 곁들여 목소리를 직접 들려주는 동화
문답체 동화
- 유아의 수가 적을수록 좋으며 이야기를 진행하면서 묻고 대답하는 방법
동화시
- 동화적 줄거리를 갖고 있지만 운문체로 된 동시
음악 동화 음률 동화
- 동화 속에 노래를 삽입해서 들려주는 동화(전체음률, 부분음률)
- 악기를 이용하는 방법
그림 동화
낱장 그림식 또는 괘도식(사전에 내용을 충분히 익힐 것)
트릭을 쓸 수 있는데 너무 많이 쓰면 동화 내용을 소홀히 들을 수 있다.
- 그림극식 : 두루마리
- 묘화식 : 그림을 그리면서 진행
- 융판식 : 등장인물이 적고 줄거리가 단순한 내용이 적절하다.
(인물이나 배경은 부직포, 사진 그림 자료를 이용하여 제작이 가능하다)
- 슬라이드식
완구 동화
실물을 보여 주는 것
- 주변에 흔히 있는 것들이 주인공으로 나올 때 보여준다.
인형을 이용한 것
- 일종의 인형극 형식의 동화 구연법
손가락 인형
장갑을 이용한 인형
종이 접기 이용
막대 동화
표현 동화
입체 동화
손유희 동화 그 외 그림자 동화, 야채를 이용한 동화, 요술 동화, 깜짝 동화, 폐품을 이용한 동화등 여러 가지가 있다.
출처:http://www.mammy.or.kr/main1.php